삼성 마스터

Samsung-Master.jpg

1 개요

2014년 5월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피처폰.
일명 '실버폰'이다.또는 수험생폰

2 상세

꽤 오랜만에 출시한 피처폰이다.

2014년에 첫 출시하여 2016년 현재에도 생산, 발매 중인 피처폰이다.

또한 이번 모델부터 삼성전자피처폰에도 애니콜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스마트폰 제품군처럼 애니콜 마크가 들어갈 자리에는 삼성이 들어간다. 제품명부터가 삼성 마스터이다. 인조가죽 덕분에 기스가 잘 안나고, 아무리 떨쳐도 안 부서진다. 실은 안 부서지는 거는 모든 피처폰의 공통 사항이기도 하다 삼성이나 노키아 같은데나 그렇지 LG나 SKY, 모토로라쪽은 겁나 잘부서진다.

SKT 모델은 2G3G로 모델이 나눠져 있고 KT는 2G 서비스가 종료되었기 때문에 3G 모델만 출시하며 LG U+는 뭐... 2G 모델만 출시한다.[1]

벨소리의 경우에는 삼성전자의 PC 전송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mp3파일 벨소리를 전송하는 것은 가능하다. 배터리는 삼성SDI 또는 아이티엠반도체에서 만든(2016년 생산품 기준 말레이시아에서 제조된 셀을 중국에서 조립하여 삼성전자가 수입한 배터리가 쓰이기도 한다) 1000mAh짜리[2] 배터리를 이용하며, 충전 단자가 스마트폰이랑 똑같은 USB micro-B 규격을 쓴다는 장점이 있다. 이어폰도 마찬가지로 독자 규격 단자가 아닌 표준 3.5mm 단자를 사용. 또한 문자 크기를 음량 버튼을 눌러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3]

프로세서는 SKT 기준 퀄컴의 QSC6270이 탑재되었다. ARM 코어를 적용하고있고 클록 속도는 230Mhz...이다. 데이터시트

멜론과 같은 통신사 기반 음악 서비스가 아닌 자체MP3기능이 탑재되어있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않는 대다수 수험생들이 이 피쳐폰을 구매하는 추세이다. 3.5파이 표준규격 이어폰 연결이 가능하고, 320K 파일도 문제없이 디코딩된다. AAC, AMR, MIDI[4]도 지원. 다만 문제는 150곡이 넘는 곡이 입력되면 재생목록 로드에 긴 시간이 걸린다.

MicroSD규격을 지원한다. 64GB의 SDXC까지도 인식에는 문제가 없으나, 리소스 제한때문에 로딩 시간 지연이 발생하므로 지원의 의미가 없긴 하다. 설명서에서는 16GB까지 공식 지원하는 것으로 나와있다. 외부 사진파일도 인식가능. 다만 이 역시 리소스 제한으로 최근 스마트폰들에서 촬영한 사진을 인식하는 것은 힘들어한다. 내장메모리는 50MB 정도 밖에 되지 않으니 음악 등을 담을 생각이 있으면 외장 MicroSD카드를 구입하여 장착하는 것이 좋다.

동영상을 지원해 PMP 대용으로 쓸 수 있다. 미니멀폴더폰 처럼 동영상 재생 성능이 꽤나 절륜한 편이다. PC에서 팟인코더 등의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인코딩해 넣어쓴다.[5] SD카드를 쓰는 경우 /system/cam 폴더 내부에 애니콜앨범 파일이 저장된다. HD급 화질은 기대하지 말자. 320x240 해상도의 15fps를 가진 MP4,3GP,SKM만 재생된다. 당연히 화질이 높게 인코딩 되어있을수록 로딩이 길게 걸린다. 또한 1시간 이상의 시간으로 시간을 당길 경우 튕긴다(...) 처음 구입시 기기에 원래 저장되어 있는 한 개의 동영상이 있는데, 그것은 소방방재청이 제작한 심폐소생술 동영상.

번들 이어폰의 버튼 중에 음악 재생/정지 버튼을 지원하지 않는다. 볼륨은 정상 작동.

DMB 대신에 FM 튜너가 내장되어 있어서 FM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 수신감도는 꽤 준수한 편.

2010년 이전에 발매된 피처폰과 다르게 이 기종은 스마트폰의 몇몇 장점을 흡수한 기종이라 할 수 있다. 아까 이 문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표준 이어폰 단자와 Micro SD카드 외장메모리가 지원되고, 한뼘통화 기능도 지원된다.

2.1 SKT

SKT 모델의 경우 ⓜPlayon 미지원 기기인데다가 NATE 기능이 없다. 겨우 있는 건 M고객센터....그러나 분명 없어야할 네이트 기능이 고객센터로 들어가서 확인 버튼을 꾹 누른다는 것만으로(입력칸 제외) 들어가 진다!![6]. 다만 주소 이용이 불가능하며 접속시 데이터가 사용된다.
NATE 하단에 오픈넷 접속 뒤 구글을 검색후 접속하면 웹서핑이 가능하다!!!그런데 접속 문제
편법이 있는데, 서울메트로(...)로 우회접속하면 페이스북, 그리고 페북에서 더 나아가면 구글(!) 까지 가능하다![7]
그러나 나무위키는 접속불가, 리브레위키는 접속가능이지만 검색불가, 리그베다위키는 접속 및 검색까지 가능하지만 오픈넷이 종료되면서 망했어요꿈도 희망도 없는 피처폰
가장 단점은.... 게임이 없다!!! 진정한 고3폰[8]

2.2 KT

KT 모델의 경우 인터넷을 실행시킬 경우 처음에 olleh에서 제공되는 완자존[9]이라는 페이지의 체험 버전이 나오며, 완자존에 가입하라고 유도를 반강제적으로 시킨다.
요금이 없는 서비스는 완자존과 올레스쿨밖에 없으며, 음악 등의 서비스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구글과 같은 간단한 사이트는 들어가지는 반면 네이버나 다음 같은 사이트는 과부하로 휴대폰이 갑자기 꺼진다.[10]

휴대폰의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뉴 버튼을 누르고, 이동 중에 계속 오른쪽 키나 왼쪽 키를 눌러주면 된다.

2.3 U+

LG U+ 모델은 U+ 모바일, 고객센터 접속 기능을 이용하면 LION 브라우저로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하다.

3 후속작

%EC%82%BC%EC%84%B1-%EB%A7%88%EC%8A%A4%ED%84%B0-%EB%93%80%EC%96%BC-3.jpg

2014년 11월에 비슷한 폰으로 마스터 듀얼 이라는 폰이 SKT 2G 전용으로 출시되었다. 말그대로 폴더를 닫으면 화면이 하나 더 있다. 참고로, 이 폰에는 갤럭시 노트 4 기반의 터치위즈UI가 일부 이식되고 기존 마스터폰에는 없던 글씨 크기 작게가 있다는게 또 다른 차이점.
  1. LGU+는 CDMA2000 Rev.A 방식으로 서비스하기 때문.01X 사용자들이 이 사실을 좋아합니다
  2. 스마트폰 기준으로 보면 적어 보이지만, 피처폰 특성상 배터리를 적게 써서 꽤 오래 간다.
  3. 사실 이 기능은 거의 모든 피처폰에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하던 기능이다.
  4. 신디사이저 같은 음악이 나오는 그거 맞다!
  5. 구글링 조금만 해도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더가 있으니 그야말로 금상첨화.
  6. 원래 (바탕화면 상태인) NATE피처폰의 NATE바로가기 기능이다. 혹시 바탕화면 상태에서도 OK버튼을 꾹 누르면 접속이 가능한지 추가바람
  7. 웹서핑도 블로그 수준까지는 가능하나, 왠만한 뉴스 사이트나 위키는 접속이 되지 않는다.
  8. 2014년 6월 이후로 NATE 게임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9. 완전자유존의 준말로, 네이트 프리존과 같은 콘텐츠 부가서비스다.
  10. 구글은 WAP용 페이지를 제공하지만 네이버, 다음은 현재 WAP용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