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

1 개요

바리에이션
그리스어시메온(Συμεών, Symeon)
라틴어, 독일어, 히브리어시몬(שמעון(Šimʿon), Simon)
러시아어세묜(Семён)
영어사이먼(Simon)
이탈리아어시모네(Simone)
포르투갈어시망(Simão)
프랑스어시몽(Simon)
핀란드어시모(Simo)

라틴어권, 독일, 이스라엘의 남성 인명. 어원은 히브리어 שמעון(Šimʿon)으로 하느님께서 들으심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신약 성경에 나오는 12사도 중 하나인 열심당원 시몬, 사도 베드로의 본명인 '시몬 바르요나', 마술사 시몬 마구스과 같이 당시 유대 지역이나 그 인근 지역에서 꽤 흔한 이름이었던 듯. 현재 그리스도교 문화권에서 이름으로 많이 쓰인다.

여성형은 덴마크어권의 시모네(Simone), 영어권의 시몬(Simone), 이탈리아어권의 시모네타(Simonetta) 뭐? 등이 있다.

2 실존인물

3 가상인물

3.1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의 등장 조직

3.2 일본 지방의 마스코트 캐릭터 시몬

파일:Attachment/1219411539 shimon.jpg

일본 이바라키현 시모츠마시의 마스코트. 왕오색나비를 의인화한 캐릭터이다. 모델이 된 왕오색나비는 수컷과 암컷의 날개 무늬가 다른데 캐릭터에 사용된 무늬는 수컷의 무늬. 즉 여장남자. 여기 아래쪽 참고. 다만 암컷의 날개는 심히 수수하므로(...) 본체는 여잔데 날개만 수컷 왕오색나비의 디자인으로 따온 것일 수도 있다.

왠지 모르게 브리짓과 잘 엮인다.

3.3 세뇌전대의 주인공

야설 세뇌전대의 주인공. 우주인 네메시스의 중간 관리자이다. 본인의 무력이 약하기 때문에 특수 경봉과 연막탄, 세뇌약 등 도구를 주로 사용한다.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대인배적인 기질을 선보이며 간지남이 된다. 별다른 능력도 없는데 기타 야설 주인공들과 마찬가지로 정력이 세다.

4 기타

4.1 전화기

IBM 시몬 문서 참조.

4.2 게임기 이름

적, 녹, 황, 청 4색의 불이 들어오는 버튼과 각 버튼에 할당된 고유 음으로 순서를 기억하는 게임기. 한 번에 하나씩 늘어나고, 그걸 그대로 따라누르면 된다.

그런데 불 들어오는 속도는 일정하게 점차 빨라지므로, 20개 넘으면 정신이 없다. 매우 단순하지만 어쩐지 중독성이 있고, 단순해 보이지만 의외로 실수히기 쉽고 갈수록 어려워서 친구들끼리 커피 내기 하기도 좋다. 색깔, 위치, 소리가 동시에 나오므로 시각 장애인도 청각 장애인도 즐길수 있는 훌륭한 게임. 폭력성도 없고 어린이들에게도 좋다. 다만 싫증이 곧 나는 편.

신호를 만들어내고 순서를 기억하고 체크하는 디지털 기술로 만든 거지만 입출력은 기계적으로 누르는 아날로그식으로, 시절 70년대부터 있던 역사가 긴 게임기이다. 요즘은 개발사인 아타리가 도산하여 그런지 프리로 풀려 있다. 웹페이지에 플래시로 구현한 것도 있고,안드로이드, 아이폰 무료 앱도 많이 나와 있다. 특징으로 녹, 적, 청, 황 4색의 버튼 위치와 각 버튼당 음은 게임기가 어떤 형식이든 바꾸지 않는 것이 불문율이다. 물론 변형 게임 중에는 버튼이 늘어나거나 R2-D2소리가 나오는 것 등이 있지만, 오리지널 4버튼 형식은 그렇다. 하스브로에서 기계식 버튼 달린 것도 아직 나오고 있는데, 인기가 없어 수입을 안 하는지 국내에선 보기 어렵다.

게임기의 어원은 어린이 놀이인 "시몬 가라사대" (Simon Says)에서 나왔다고 한다.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