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키노 사츠키

200px
프로필
이름유키노 사츠키
ゆきのさつき(2015~)[1]
본명이노우에 유키
井上由起(いのうえ ゆき)
성별여성
직업성우
출신지일본 시가[2]
생년월일1970년 5월 25일
신장152cm
체중40kg
혈액형O형
취미・특기여행, 수면, 일광욕, 오토바이, 드라이브
좋아하는 것지구, 달, 생각하기
소속사켄 프로덕션
성우 활동 시기1992년 ~ 현재
소개링크트위터 블로그

1 개요

타카하시 루미코의 메존일각을 본 후, 성우를 동경하여 1992년에 NHK의 교육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영화 아름다운 나날에서 소녀 C의 역할로 데뷔하였다. 높고 앙칼진 목소리에, 발음이 무척 또박또박하며, 억양도 꽤 특이하므로 소녀보다는 주로 20대 여성, 그 중에서도 기가 센 여자 캐릭터를 자주 맡는다. 아래 출연 목록에서 해당 캐릭터 별표(★)처리. 남자 주인공보다 박력이 있고, 성격이 불 같은 여자 캐릭터를 연기할 때 유키노 사츠키를 자주 불러낸다. 유키노 사츠키가 히로인인 작품에서 남자 주인공(적이 아니다!)은 이 사람에게 반드시 한 번 이상 호된 꼴을 당한다. 오토히메 무츠미처럼 얌전한 캐릭터를 맡을 때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예외다.

2 설명

여자 성우계에서도 실력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다. 성우의 기본인 발성과 발음이 아주 뛰어나며, 대사 전달력도 최상위급. 게다가 웬만한 캐릭터들도 매우 쉽게 소화한다. 대표캐릭터들로 예를 들어보면 시무라 타에는 평소에는 은혼 여캐중 가장 나긋나긋하고 부드러운 목소리이지만, 왈패처럼 굴 때는 치도리 카나메보다도 괄괄한 목소리가 된다. 매우 드물지만, 어린 미사키 타로같은 소년도 연기했다. 그 실력을 인정받아서인지 이케다 마사코가, 메텔을 유키노 사츠키에게 넘겼다. 한 성우가 특정 인기 캐릭터를 10년 이상 맡으면, 그 해당 캐릭터의 판권 비슷한 권한까지 그 해당성우가 가지는 경우가 있다. 후루야 토오루세인트 세이야/명왕 하데스 명계편 제작할 때, 자신을 제외한 모든 배역이 뒤바뀌었을 때 사무실까지 찾아가서 소란을 일으켰다. 물론 후루야 토오루는 자존심이 세고, 불같이 욱할 때도 많다. 이러면 그 성우가 늙어서 목소리가 뒤바뀌었을 때, 애니메이션 제작사나 감독도 성우를 함부로 못 바꾼다. 그런데 이런데도 캐릭터를 물려주지 않으면, 스스로도 쓴소리를 많이 듣는다. 코브라 & 카부토 코우지를 잘 생각해보자. 이때 이케다 마사코는 본인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물려주었다. 성우에게 있어서 대선배한테 그 선배가 했던 대표작의 캐릭터를 물려받는다는건 대단한 영광이다. 여하튼 이런 실력 덕분인지, 성우 능력의 척도인 골든 타임 배역을 꾸준히 맡는다. 업계에서 입지가 매우 탄탄하다.

3 이야깃거리

2003년, 유사법제[3]에 대해 비판적인 발언을 해서 넷 우익들의 공격을 받은 적이 있다.(#) 예명 표기가 바뀐 것은 이것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여담으로, 대표작인 이누야샤의 원작자 다카하시 루미코 선생은 "비명이 귀여운 성우"라 평했다.

2016년 10월 2일 성우 본인이 주최하는 레귤러 데뷔 20주년 기념 라이브 눈의 춤이 열릴 예정이다.

한국인 성우 중에서는 윤여진의 목소리가 유키노 사츠키의 목소리와 매우 비슷한 느낌을 주며, 연기의 특징도 상당히 유사하다(대표적으로 시무라 타에). 아래 출연작 목록에서 서로 겹치는 배역에 ☆표 처리.

4 출연작

주역은 굵은 글씨.

4.1 애니메이션

  • 1996년
    • 키코짱의 스마일 (국내명 미소의 세상) - 키코(노미소) - (데뷔작)
  • 1998년
    • 가자! 우주전함 야마모토 요코 - 카가라야 모미지
    • 버블검 크라이시스 도쿄 2040 - 시리아 스팅그레이
    • 성소녀함대 버진프리트 - 유키미자와 사츠키
    • 슈퍼돌 리카쨩 (국내명 인형공주 리카) - 히데
    • 제너레이터 가우루 - 마사미
    • 트라이건 - 밀리 톰슨

4.2 게임

4.3 드라마 CD

  1. 雪乃五月(~2003). 雪野五月(2003~2014). 발음은 전부 동일. '눈이 오는 5월'이라는 뜻이다.
  2. 태어난 곳은 교토
  3. 일본이 타국의 무력공격 등 국가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자위대와 정부의 대응방침 등을 명시한 법규. 특별한 법의 명칭은 아니고, 일본이 외부의 무력공격을 받을 경우 자위대의 출동 등 정부의 대응방침을 명시한 일련의 법제를 말한다. 2003년 6월 일본 중의원에서 90%에 가까운 찬성률로 유사법제 관련 3개 법안이 통과되었는데, 이 3개 법안은 ① 무력공격사태 대처법안 ② 자위대법 개정안 ③ 안전보장회의 설치법 개정안이다. ①은 외국의 무력공격 징후가 있을 경우 진지구축 등을 위한 민간인 토지의 수용, 실제 무력공격을 당할 경우 방위를 위한 자위대의 직접 출동 등을 규정하고 있다. ②는 유사시 자위대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민간인 토지 수용 절차의 간소화, 물자 보관 명령에 따르지 않는 민간인의 처벌 등을 규정하고 있다. ③은 유사시 일본 정부의 대응을 강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일본의 이같은 유사법제 제정에 대해 일본 지식인들은 국민의 인권과 재산권 침해 논란을 우려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등 주변국들은 '일본의 군사대국화' 경향이라며 우려와 경계감을 표시한 바 있다.
  4. 2000년대 이후 유키노 사츠키가 공식 메텔성우다.
  5. 은하철도 이야기와 은하철도 999가 서로 콜라보레이션이 된 작품인데, 은하철도 이야기 쪽이 메인이고 거기에 999가 끼어든 모양새라 주역까지는 아니다.
  6. 8화의 파티장에서 하는 연극에서의 여왕
  7. 이쪽은 성우로서가 아니라, 배우로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