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성동

대구광역시 북구 법정동
구 대구부 지역칠성동1·2가 · 고성동1·2·3가
구 달성군 지역침산 · 노원동1·2·3가 · 대현 · 산격 · 복현 · 검단 · 동변 · 서변 · 조야 · 노곡
구 칠곡군 지역읍내 · 동호 · 학정 · 도남 · 국우 · 구암 · 동천 · 관음 · 태전 · 매천 · 팔달 · 금호 · 사수 · 연경
※ 법정동 코드 순 정렬 (27230 00000 ~ 27230 13100)
틀:북구(대구)의 하위 행정구역
칠성동
七星洞 / Chilseong-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대구광역시
기초자치단체북구
행정표준코드칠성동1가 2723010100
칠성동2가 2723010200
면적1.36㎢
관할 법정동칠성동1가, 칠성동2가
시간대UTC+9
관할 행정동 인구17,548

1 개요

2013031501000543000035001.jpg
대구역네거리. 롯데백화점 대구점(대구역) 뒷편(수도권식으로 말하면 북부역)이 칠성동2가에 해당하며, 사진 정면 출구 아랫쪽(남부역)은 중구에 해당된다.

2 지리적 정보

주민센터는 경명여중고 남편에 있다. 관할 법정동은 칠성동1가·칠성동2가다.

칠성동1가는 칠성시장과 1호선 칠성시장역이 있는 곳으로, 흔히 대구 사람들이 칠성동이라면 떠올리는 곳이다. 칠성시장의 포스가 워낙 커서, 칠성동 하면 칠성시장부터 떠올린다.

칠성동2가는 대구역 북측 지역의 대구 오페라하우스홈플러스의 제 1호점인 대구점이 있는 곳뿐만 아니라, 침산네거리, 남침산네거리 근처까지 뻗어 있어서 이마트 칠성점과 메가박스 대구관이 있는 스펙트럼시티까지 해당된다. 여기가 칠성동이라고 하면 "칠성동? 여기 침산동 아니냐?"며 놀랄 정도다.

199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칠성동2가 지역은 준 공업지역으로 제일모직과 대한방직 등의 공장들이 있었고, 그 외 조그만 공장들이 자리를 했다. 하지만 1996년 제일모직의 대구공장이 구미공장으로 통합, 이전한 후 부지 중 공장 부분은 아파트(칠성동삼성아파트, 침산동코오롱하늘채), 대구 오페라하우스, 홈플러스 대구점 등으로 재개발되었고[1], 대한방직 자리는 스펙트럼시티 쇼핑몰(이마트 칠성점)과 대한동아침산무지개아파트 등으로 재개발되었고, 대구은행 제2본점이 2016년 8월에 완공 예정으로 이마트 칠성점 옆의 동 경계선에 건설 중이다. 그리고 남쪽에 있던 자잘한 주택가와 공장들은 LH공사가 재개발하여 칠성휴먼시아아파트가 들어섰고, 칠곡 지역을 제외한 북구 일원에서 유일한 공립 고등학교인 칠성고등학교가 신설되어 개교했다. 참고로 칠성고등학교 북편에 있는 성광우방아파트는 현재 복현2동에 있는 성광중고교가 있던 자리였다.

하지만 제일모직의 부지 중 집무실과 기숙사 부분은 여전히 개발이 안 된 상태로 남아 있다가, 삼성 창조경제센터로 뒤늦게 개발에 들어갔다. 그 밖의 일부 소규모 공장들은 아직도 그대로 남아 있다. 이와 관련해서 한라스카이빌아파트 앞 도로(침산로22길)가 기형적인데, 왕복 6차로 도로지만 갑자기 작은 공장에 가로막혀 1차로로 줄어든 부분이 있다. 이 부지를 매입하지 못해서 이렇게 된 것이다. 건너편에 오페라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아파트라는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으므로 언젠가는민원이 잦으면 정상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10월 12일 현재, 현지 확인결과 위 상황은 해소되어 왕복 6차로로 정상 개통되었다. 다음 지도, 티맵 등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은 듯 하다.

이마트 칠성점 바로 건너편에 정체를 알 수 없는, 마치 대형 쇼핑몰같은 건물이 들어선 것을 볼 수 있는데, 롯데마트가 칠성점 개점을 준비 중이다. 하지만 건물을 다 짓고 나서도 대구 시내에 더 이상의 대형마트 개점은 불허한다는 대구광역시청의 정책상 영업 허가를 받지 못했고, 결국 법정 공방으로 이어졌다. 문제는 대구지방법원에서 롯데쇼핑의 손을 들어 주었다는 것. 그러자 칠성시장 상인들이 반기를 들었고, 당연히 관할 관청인 북구청에서도 항소함에 따라 법정 공방이 길어지게 되어 빈 건물만 덩그러니 자리하고 있다.[2] 하지만 항소심에서도 북구청이 패소했고, 북구청은 결국 GG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청의 정책은 말짱 도루묵. 다만, 팔달시장과 칠성시장에 도매기능이 있다는 것을 감안해 롯데쇼핑 측은 빅마켓으로 열지 않고 일반적인 롯데마트로 오픈할 예정이다.

3 교통

북구에서 유일하게 대구 도시철도 1호선의 역이 존재하는 곳이다. 도심과 인접하여 교통은 매우 좋은 편에 속한다. 대구역도 이 곳에 있다.

3.1 도시철도 역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대구역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칠성시장역

3.2 시내버스 노선

추가바람

4 생활환경

북구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땅이다. 시내와 인접해 있어서 도심 생활권이며, 대형마트들이 밀집해 있다. 주거지 근처에 도시철도가 없다는 점은 아쉬운 점이지만, 도심과 인접하다는 것으로 충분히 커버되고도 남는다. 대구역이 있어서 시외로 이동하기에도 용이하며 신천과도 가깝고 철길 건너 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 오페라하우스와 곧 이전하는 대구시민운동장 야구장과도 가까워서 문화적 여건도 좋다.

여담으로 근처에 침산네거리 때문에 여기 침산동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받는다.근데 여기 사람도 헷갈린다.레알

4.1 주요시설

추가바람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북구(대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남침산네거리 - 오페라하우스 - 칠성동삼성아파트 - 홈플러스대구점 사이 도로를 이병철 회장의 호를 따서 호암로라고 이름을 붙였다.
  2. 대구광역시청의 영업허가 문제 때문에, 검단네거리에 있는 코스트코 대구점도 이마트와의 건물임차 재계약에 실패한 후 마땅한 이전지를 찾지 못해 대략난감인 상황이었다. 결국 코코대구신서혁신도시 이전이 확정됐다.
  3. 1호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