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여초사이트 소방관 마녀사냥 사건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갈리아 관련 문서
메갈리아시스템 · 성향 · 비판 · 용어 · 사건사고 · 웹툰 관련 · 언론의 옹호
파생 사이트메갈리아4 · 워마드/사건사고 · 레디즘
관련 문서남성혐오 · 자국이성혐오 · 여성혐오 · 미소지니 · 미러링(신조어) · 페미나치· 메갈리아 분열 사태

1 개요

2018년 4월경 여성시대워마드, 남연갤 등지에서 벌어진 소방관 마녀사냥사건이다.

2 전개

여성시대워마드를 중심으로 한 여초사이트 등지에서, 한 소방관이 여성혐오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여초사이트 이용자들은 이에 동조하여 해당 소방관을 비난하며 신상정보를 캐내거나 언론에 해당 사안을 제보하였다.

그러자 여성신문이 해당 소방관을 비판하는 기사를 게시했고 # 기사를 읽은 사람들은 소방관을 비판했다.

그 후 해당 소방관은 언론을 통해 페미니스트들에게 먼저 공격을 당했다고 해명했다. ##

3 반응

대부분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처음에는 해당 소방관을 비판하였으나 소방관이 먼저 페미니스트들에게 공격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해당 소방관을 공격한 페미니스트들을 비판하는 동시에 소방관이라는 사회적위치상 소방관의 행동이 경솔했다는 반응을 보이고있다.

여성시대워마드 등의 일부 여초 커뮤니티에서는 소방관을 해고시키기 위한 민원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4 의의

이 사건은 여초사이트의 여론몰이와 더불어, 한국 인터넷의 자국이성혐오가 정점에 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사건의 일부만을 보여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언론의 위험성을 보여주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