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 산 안드레아스/미션일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차이 없음)

2017년 1월 18일 (수) 11:30 기준 최신판

{{틀:GTA 산 안드레아스}}

1 미션 100%

100% 완료를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 100개의 모든 메인 미션 완료.
    • 스토리 진행에 필요 없는 제로 RC, 왕 카즈 진열장, 카지노 강도 미션들도 이 100개에 포함된다.
  • 모든 수집 요소(태그, 스냅샷, 말발굽, 굴)수집.
  • 모든 차량 챌린지 미션 완료.
  • 모든 경기장 미션 완료.
  • 모든 체육관에서 기술 습득.
  • 모든 무기로 모든 난이도의 무기점 챌린지 완료.
  • 모든 특수 차량 미션 완료.
  • 차량 수출 30회 달성.
  • 모든 레이스 토너먼트에서 승리.
  • 모든 학교 과제를 동메달 이상으로 달성.
  • 모든 아지트 구매.
  • 모든 음식점 배달 미션 완료.
  • 모든 장소 미션 완료.

100% 완료 보상은 1,000,000$와 함께, 무한탄창이 되며 플레이어가 탄 차량의 체력이 2배가 된다. 그리고 히드라 전투기, 라이노 탱크, 그리고 BMX가 각각 스위트의 집 옥상, 그로브 거리 간톤 다리 밑, 로스 산토스 경찰서에 추가된다. 이 조건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들은 아래에 나와있다.

1.1 메인 미션

GTA 산 안드레아스/미션일람/메인 미션 문서 참조.

1.2 차량 미션(Sub Missions)

특정 차량에 탑승하면 2를 눌러서 미션을 실행할 수 있다. 참고로 도둑질은 100%에 해당하지 않는다.

1.2.1 응급(Paramedic)

구급차(Ambulance)를 탄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다. 피를 흘리며 기다리고 있는 환자를 태워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1명의 환자를 태울 때마다 거리에 따라서 제한시간이 증가하고[1] 한번에 수용(?)할 수 있는 환자수는 최다 3명이다.[2] 레벨은 총 12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1단계에서는 환자가 1명이지만 레벨이 오를 때마다 단계별 환자가 1명씩 늘어나서 총 78명의 환자를 이송해야 클리어된다.[3] 4단계부터는 정원을 채우고 가는 길에 환자가 있어도 어쩔수 없이 지나쳐야 하는데다가 7단계에 다다르면 멀리 갔다와야 해서 매우 귀찮다.[4] 사이렌을 울리면 경찰차를 제외한 모든 차량들이 길을 비켜주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사이렌을 울리도록 하자. Shift(경적) 키를 짧게 누르면 사이렌을 울릴 수 있다.

참고로 기다리고 있는 환자들은 차에 치여 죽을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주변의 다른 시민들이 모는 차량들 중에서 용의자 차량과 용의자 차량을 추격하는 경찰차가 특히 무섭다. 환자가 죽게 되어도 미션실패가 되어 1단계부터 다시 해야한다. 마지막 단계에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실패하게 된다면... 게다가 2를 한번 더 누르는 건 물론이고 차에서 한번이라도 내려도 미션이 취소된다. 모바일은 X를 누르면 취소된다.

참고로 환자를 좀더 빠르게 태우고 싶다면 미션을 시작하기 전에 구급차 문짝들을 주먹으로 때려서 떼어버리면 된다. 환자가 차 문을 여는 시간이 없어지니 좀더 빨리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수배령이 붙었을 때 조수석 문짝으로 온 경찰에게 바로 체포당할수도 있으니 이 점을 각별히 조심하기 바란다. 추가로, 병원이 딸려있는 시골 마을에서 이 미션을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가장 추천할 만한 곳은 초반 로스 산토스에서 쫒겨난 후 도착하는 엔젤 파인. 마을 내에서 한 발짝도 안나가고 미션을 끝낼 수 있다. 만약 도시에서 이 미션을 수행할 경우에는 위에 서술된 대로 난이도가 올라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스산토스에서 미션을 한다면 올세인츠병원(도베르만 미션의 아뮤네이션 인근)에서 문짝 3개 떼고(...) 시도하면 할 만하다. 인근에 별이 4개 정도 있고 그 중 하나는 병원의 바로 북쪽 건물 사이에 있어서 활용하기 좋다. 올세인츠 병원 구급차를 이용할 경우 환자는 군인병원(스케이트공원 옆)에 내려줄 수 없다. 무조건 올세인츠로 데려와야 한다. 초반의 다급한 상황만 해결하면 후반부는 느긋하게 진행할 수 있다. 조급하게 엑셀 밟다가 경찰 칠 필요 없이 시간 봐가며 느긋하게 운전해도 깰 수 있다.

응급 미션을 클리어한 보상은 CJ의 체력이 최대치까지 50% 상승하는 것. 지겹게 뛰어다녀서 한칸씩 올라가는 것에 비해 매우 빠른 방법이다. 그리고 이 50%가 상당히 유용하다.

1.2.2 소방(Firefighter)

소방차(Firetruck)를 탄 상태에서 시작 할 수 있다. 곳곳에 발생한 차량화재를 진압해야 한다. 레벨은 총 12단계로 레벨을 완료할 때마다 제한시간이 늘어난다. 또한 응급과 마찬가지로 레벨이 오를 때마다 화재진압해야 할 것들이 단계별로 하나씩 늘어나서 총 78번 진압해야 클리어된다.

화재진압해야 할 차량은 차체 앞쪽에 불이 붙어 있다. 마우스를 움직여 분사구 방향을 조절하고 마우스를 눌러서 이 부분을 향해 물을 뿜으면 된다. 2단계부터는 차체의 불을 끄면 그 안에서 사람이 나오는데 불이 붙어 있으므로(!) 이 사람도 진화대상이다. 불붙은 사람들은 차에서 나오면 비명을 지르며 도망가는데 쫓아가서 진화해야 한다. 단, 진화하지 않은 사람을 실수로 죽이게 되면 응급과 마찬가지로 미션실패다. 다행히 일정거리 이상으로는 도망가지 않으며 불붙은 사람에 대한 별도의 시간제한은 없다.

이렇게 단계마다 불붙은 사람이 1명씩 늘어나다가 3명 이후에는 차량이 1대 증가한다. 그리고 이와 똑같이 반복.

팁을 주자면 라스 벤츄라스에서 이 미션을 하는 것이 제일 간단하게 끝마칠 수 있다. 도시가 전체적으로 평면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른 도시에 비해 고속도로 진입도 훨씬 쉽기 때문에 불타는 차량에 도달하기가 상대적으로 더 쉽다.
별로 가고 싶지 않은 방향으로 계속 미션이 나타나는 상황을 피하고 싶다면, 화재 차량이 여러개가 있을 때 가능한 한 까다로운 곳에서 먼 차량을 마지막에 끄면 그나마 덜하다. 각 단계의 마지막 차량 화재가 끝난 뒤 그 위치를 중심으로 화재를 재배정하므로 마지막 차량 위치를 잘 골라서 불 끄도록 하자. 로스산토스에서 퀘스트를 한다면 고속도로에서 제일 먼 곳의 화재를 마지막에 끄면 꾸역꾸역 고속도로로 올라가줘야 하는 상황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완료 보상은 CJ가 화염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5] 이 보상은 마지막 스토리의 7분 안에 불에 타는 마악 요새를 탈출하는 부분에서 매우 유용한데 소화기로 불을 끄지 않고 그냥 지나가도 되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화염병의 효율이 급상승한다.

1.2.3 포주(Pimping)

포주 차량(Broadway)에 탄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다. 포주 차량은 로스 산토스를 기준으로 클럽 옆에 있는 주유소 세차장 입구에 고정주차되어 있다. 레벨은 총 10단계이며 이 미션은 차량에서 내려도 20초의 시간이 주어진다. 조금 귀찮은 게 경찰 미션은 다른 경찰 차량에 타도 계속 미션 진행을 할 수 있는데 포주 미션은 같은 포주 차만 타야 한다. 그것도 포주 차량을 찾는 것도 꽤 어려워서 시작하기도 귀찮다.

미션을 실행하면 파란색으로 표시된 곳에 있는 창녀를 태우고 제한시간 3분 안에 지정된 장소로 가서 그곳에 있는 남자손님에게 창녀를 내려주도록 한다. 이때 남자손님을 실수로 죽이게 되면 미션 실패이니 조심하자. 창녀를 데려다 주었으면 다른 창녀를 구해서 다른 창녀도 다른 손님에게 데려다 주면 포주 레벨이 오르게 된다. 이제 먼저 데려다 줬던 창녀에게 돌아가자. 창녀는 플레이어에게 창녀비를 떼어주게 된다. 다음 손님에게 그 창녀를 데려다 주고 다른 창녀에게 돌아가서 더 많은 창녀비를 받고 다음 손님에게 데려다주는 식이다.

레벨이 오르면 창녀를 다음 손님에게 데려다줬는데 다른 창녀가 도와달라는 돌발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제한시간 3분이 주어지게 된다. 이 돌발상황은 2가지로 노랭이가 돈을 안주려고 한다고 하면 플레이어가 도착했을 때 그 손님은 도망을 친다. 차로 간단히 밀어주면 해결된다. 그리고 하던대로 계속 진행하면 된다. 잘못해서 주변에 경찰이 있으면 수배령이 붙어버리니 주의.

거칠게 대해서 물건취급한다고 하면 플레이어가 도착했을 때 창녀와 그 손님이 주먹다짐으로 싸우고 있다. 역시 그 손님을 밀어버리면 되는데 그 손님이 창녀와 붙어서 싸우는 바람에 잘못해서 창녀를 받아버릴 위험이 크다. 창녀가 죽어도 미션실패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내려서 같이 주먹다짐으로 그 손님을 응징하자. 손님과 싸울 때는 차에서 내려도 20초의 제한시간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손님을 응징한 뒤 하던 대로 계속 진행하면 된다.

포주 미션을 클리어한 보상은 창녀와 성 관계를 할 때 창녀에게 돈을 주지 않고 창녀로부터 돈을 받는다. 그렇다고 크게 이득을 보는 건 아니지만.

1.2.4 택시(Taxi Driver)

2가지 종류의 택시(Taxi, Cabbie)를 탄 상태에서 시작 할 수 있다. 손님을 태우고 지정된 목적지까지 가면 되는 지극히 단순한 방식이다. 참고로 이 미션에서는 손님이 죽어도 실패하지 않고 다른 손님을 태우게 된다. 한번에 한명씩 태워다 주게 된다. 클리어 조건은 누적 승객 50명을 태워다 주는 것이다.

손님을 태우면 그 미션에서 데려다 준 승객수의 아래에 팁(Tips) 게이지가 표시되는데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팁 게이지가 남아있으면 스피드 보너스(Speed Bonus)로 팁을 받게 된다. 손님이 탑승한 위치에서 목적지가 멀면 팁 게이지가 느리게 줄어들고 가까운 목적지라면 빨리 줄어들며 택시가 부서지거나 부딪히면 더 빨리 줄어든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도색장에 가서 수리를 해줘야 하며 검은 연기가 올라오면 그때 타고 있는 승객을 데려다 주고 나서 수리하라면서 손님 태우는 것이 일시정지된다. 또한 미션 중이 아니면서 검은 연기가 날 때 미션을 실행하려고 하면 깨끗한 차가 필요하다면서 미션이 실행되지 않는다. 그 미션에서 데려다 준 승객수 5명마다 500달러가 계속 추가되는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6]

참고로 클리어 조건은 한번에 안 해도 되며 스피드 보너스를 받았을 때만 누적되는 게 아니니 안심하자.

택시 미션을 클리어한 보상은 모든 택시에 니트로(Nitro)가 장착되며 로우라이더 유압이 장착되며 그 특성으로 빨리 달릴 때 경적버튼으로 차량점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택시를 탔을 때 조금 더 빨리 이동할 수 있게 된 것 정도의 메리트지만 그리 좋지는 못하다.

1.2.5 자경단(Vigilante)

경찰차(Police), 경찰 오토바이(HPV1000), 전투헬기(Hunter), 탱크(Rhino)를 탄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다. 지명수배자들을 없애야 한다. 미션 클리어조건은 12단계를 완료하는 것. 보상으로는 아머의 체력이 150이 된다. 하지만 칸은 길어지거나 하지 않은 그대로고 밀도가 늘어난다. 즉 한방 맞을 때 아머의 깎이는 양이 줄어든다. 웬만해서는 경찰차나 오토바이로는 깨기 어려우니 전투헬기를 얻거나 탱크를 얻어서 하거나 둘 중 하나다. 전투헬기를 얻을려면 비행 학교를 올 골드(100%)로 클리어하고. 탱크를 얻으려면 별 6개인 상태에서 군인이 몰고 나오는 것을 훔치거나 AREA 69에서 훔쳐서 얻어야 한다.[7] 그리고 12단계에서 끝이 아니라 계속 할 수 있다. 그래서 전투헬기나 탱크를 얻어서 계속하다 보면 돈이 무척이나 늘어나게 될 것이다. 탱크가 있다면 100단계도 어렵지 않다. 그 경우 천만달러 넘게 돈을 벌 수 있다. 보통 경찰차나 오토바이로도 깰 수는 있지만 치트 없이 깨려면 꽤 노하우가 필요할 것이다. 단계를 넘길수록 지명수배자들의 무기가 강해지기 때문이다. 경찰 미션을 해도 경찰들이 같은 편으로 인식을 안 하기 때문에 범인 3, 4명만 검거해도 수배령 때문에 골치 아플 것이다.경찰 오토바이가 이 글을 싫어합니다 탱크: 아이고 의미없다 탱크로 진행 시 주포를 쏘기보다는 접촉시켜서 날려버리는 식으로 진행하면 수배령이 잘 붙지 않는다. 전투 헬기로 진행하게 되면 기관총으로 날려버리는 쪽이 미사일로 폭파시키는 것보다 수배령이 잘 붙지 않는다. 헬기로 진행하는데 별 5개가 붙으면 히드라 전투기가 날아와 매우 골치아프므로 수배가 붙더라도 경찰은 건드리지 말자.

만약에 오토바이나 차로 진행하겠다면 익숙한 지리인 로스 산토스에서 시도하는 것을 권한다. 그래도 결코 쉽진 않다. 레드카운티 같이 외곽이 아닌 시내에서 하는 것이 차라리 쉽다. 경찰은 더 많이 달라붙지만 그만큼 뇌물의 개수도 많고 방탄복의 개수도 많다. 글렌공원의 경찰 뇌물(별)/글렌공원인근 기찻길옆 모텔 앞 경찰 뇌물/갱톤체육관 뒤 경찰 뇌물/올세인츠병원 앞 경찰 뇌물 등 활용할 수 있는 뇌물은 다 얻고, 가능하면 집에 교체할 수 있는 경찰 오토바이나 경찰 차량을 넣어서 연기가 날 경우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하면 편하다. 자경단 미션은 차에서 내려도 1분 정도 유예 시간을 주니 그 사이에 바꿔 타도록 하자. 별의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기므로 단계가 올라가면 다시 들러서 별 개수를 낮출 수 있다.
단계가 올라갈 수록 AK47 같은 무기를 사용하니 방탄복 위치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CJ 집 뒤 지하차도/고속도로아래 커피숍/베로나해변 인근 땅콩모양 건물 등에 방탄복이 있으니 필요할 경우 장착하자. 시간을 길게 보고 방탄복과 별을 제때제때 먹어준다면 제일 어려운 오토바이로도 깰 수 있다.

1.2.6 기차(Freight)

'Yay Ka-Boom-Boom' 미션을 끝내고 라스 벤츄라스가 열리는 때부터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클리어 조건은 산 안드레아스 전역을 한바퀴 감싸고 있는 철도 노선을 따라 한바퀴 돌며 기차 운행. 열차의 속도를 잘 조절하여서 탈선시키지 않고 역에 정확히 정차하는 것이 키포인트. 정차하는 것이 은근히 어렵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옆의 속도 게이지가 40 초반이 뜰 정도로 몰아 주면 무난하다. 레벨도 2개밖에 없어서 맵을 2번만 완주하면 끝이라 매우 쉬운 편이다. 열차 대수가 적기 때문에, 열차를 보자마자 바로 뺏어서 미션을 시작하는게 좋다.

클리어시 보상은 50,000$. 클리어할 때마다 얻을 수 있다.

1.3 장소 미션(Asset Missions)

1.3.1 트럭(Trucker)

'Tanker Commander' 미션 이후 훔쳐온 트레일러를 판매했던 곳에서 할 수 있다. 미션은 총 8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션 종류는 시간내에 화물을 운반하거나 충격에 민감한 물건을 운반한거나 불법 화물을 운반하거나 3종류 중 하나이다. 특이하게 목적지가 항상 다르다. 같은 단계여도 언제하느냐에 따라 목적지가 달라질 수 있다.

1, 4, 7단계는 정해진 시각까지 화물을 운반하는 미션으로 시간이 넉넉하게 주어지고 달리는 길도 커브도 별로 없는 시골길인 경우가 많으므로 화물이 분리되거나 하여 시간을 잡아먹지 않는 이상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2, 5, 7단계는 충격에 민감한 화물을 운반하는 미션으로 1, 4단계 미션보다는 어려우나 2, 5단계의 경우 시간 제한은 없으므로 조심조심 운전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클리어 가능하다. 다만 7단계는 그 내구도가 가히 절망스럽고 정해진 시각까지 운반해야 하기도 하니 특히 조심할 것. 가끔 경찰과 싸우는 미친 운전자들도 존재하니 이들을 만나지 않길 빌자. 내구도가 깎일수록 보상은 내려가지만 다른 미션들을 했으면 돈은 남아 돌테니 5000달러 정도밖에 안되는 미션 보상금 따윈 별 필요없다.

3, 6, 8 미션은 불법 상품을 운반하는 미션. 경찰의 주의를 끌어 수배령이 오른 상태로 운반을 하게 되는데 3, 6 미션의 경우에는 별 3개인 상태에서 진행하게 되는데 경찰의 방해가 그리 심하지 않으며 시작 지점 바로 근처에 있는 기찻길을 이용하는 꼼수가 있다. 문제는 8 미션. 별 4개인 상태로 진행하게 되며 이때는 맷집 좋고 무게도 나가는 SWAT 밴들이 출동해서 박아대는 등 경찰들이 그야말로 죽기살기로 덤벼든다. 기찻길을 이용하면 안전하지만 기찻길을 벗어나는 순간부터는 완전히 웰컴 투 헬. 운이 좋게 기찻길 벗어난 뒤 바로 근처 지점이 도착 지점인 경우도 있으나 아니라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 어느정도 컨트롤을 해서 뒤에서 달려드는 경찰차들을 전봇대에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좋다.

8단계까지 깨면 보상으로 미션 주던 트럭 화물소가 CJ의 소유가 된다. 근데 딸랑 최대 2000달러 준다...이때쯤이면 이미 플레이어는 적어도 몇십만 달러는 있기 때문에 고작 2000달러 때문에 이 시골구석까지 내려오진 않는다. 그냥 다 깨면 사뿐히 무시하자.

1.3.2 호텔 주차(Valet Parking)

'555 We Tip' 미션 이후 그 미션에서 있던 호텔에서 할 수 있다. 물론 호텔복장은 입어야 한다. 위에 말한 미션을 깨둿다면 복장은 집옷장에 배달되어 있다.

모두 5개의 레벨로 되어있으며 각각의 레벨을 시작할 때마다 똑같이 2분의 시간제한을 주며 차를 주차장으로 가져갈때마다 보너스 시간이 주어진다. 차를 정확한 위치에 두고 차에 데미지를 입지 않을수록 시간을 많이 준다. 빨리 주차보다 정확하게 주차하고 무엇보다 데미지를 주지 말자. 이것만으로도 1분 정도는 주기 때문에 느긋하게 해도 괜찮다.

다른 주차요원을 죽이면 시간이 20초 깎이는 페널티가 있다. 처음부터 마구 죽이거나 하면 시간이 부족해서 실패할 위험이 높지만 약간의 여유가 있다면 주차장 안에서 아무도 안 볼 때 살짝살짝 처리해주자. 다른 사람이 내가 주차할 차 끌고 가지 않아서 좋고. 부수입도 얻고. 주차장 바깥에서 처리할 경우에는 수배령이 붙어 귀찮아질 수 있다. 레벨5까지 완료하면 최대 2000$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1.3.3 채석장(Quarry)

'Explosive Situation' 미션 이후 해금된다. 모두 7단계이며 깨면 최대 2000$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미션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불도저로 큰 돌들을 채석장 길 옆으로 밀어내기
2단계불도저로 폭발물을 안전한 장소로 밀어 폭발시키기
3단계덤프트럭으로 다른 덤프트럭을 쫓아가 파괴하기
4단계경찰이 오기 전에 채석장 반대편에 있는 경찰 시체를 담은 덤프트럭을 채석장 밑으로 몰아 불구덩이에 시체를 던져버리기
5단계폭발물이 담긴 덤프트럭을 사막 비행장으로 운반하여 조심스럽게 내려놓기
6단계불도저로 기차가 오기 전에 철길 위에 놓인 폭발물 치우기
7단계경찰이 오기 전에 불도저로 경찰 시체와 오토바이를 크레인 수거 위치로 밀고, 크레인에 탑승하여 덤프트럭에 옮겨 담은 후, 덤프트럭을 운전하여 트럭이 강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강에 버리기[8]

미션들이 모두 정해진 시간제한 안에 완료해야 하는 것이 특징. 미션을 끝까지 완료하면 1~7단계까지 소요된 총합 시간을 알려주며, 반복 플레이를 통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1.4 배달 미션(Courier Missions)

미션을 진행할 수 있는 음식점은 산 안드레아스 전역에 하나씩 있다. 음식점 앞에 있는 자전거나 바이크를 타게 되면 진행된다. 4레벨로 이루어져 있고 레벨이 올라갈수록 배달하는 장소가 많아지고 멀어진다. 돌아오면 남은 음식과 시간에 따라 돈을 준다. 배달할 장소에 도착하면 붉은색 고리가 있는데 Q나 E를 눌러서 옆을 보고 마우스 왼쪽키를 눌러 고리에 던지면 된다. 떨어져도 다시 줍기 가능. 4레벨을 완료하면 최대 2000$의 수익을 낸다. 전부 다 꽤 짧은 미션들이고 경찰들도 안 쫒으니 쉽다.

  • 로스 산토스(Los Santos)
편의점(Roboi's Food Mart). 커머런스(Commerce) 지역에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BMX를 타고 진행하게 된다.
  • 샌 피에로(San Fierro)
히피 메이커(Hippy Shopper). 오토바이(Freeway)를 타고 진행하게 된다.
  • 라스 벤츄라스(Las Venturas)
버거 샷(Burger Shot). 스쿠터(Faggio)를 타고 진행하게 된다.

1.5 모으기 미션

정말 많은 사람들의 100% 달성을 가로막는 최대 고비다. 하지만 보상들은 꽤 짭잘하다. 가급적 순서대로 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가깝다고 이것저것 얻다 보면 어디를 빠뜨렸는지 기억이 안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는 상황도...

1.5.1 태그(Tags)

로스 산토스에 널리 퍼져있는 100개의 태그를 칠하면 된다. 정말 온갖 곳에 퍼져있는 바람에 인터넷에서 지도를 찾아서 칠해야 할 정도로 많지만 그래도 100개를 다 칠하면 그로브 갱들이 데져트이글과 SMG와 단검을 들고 있다. 물론 안 들고 있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CJ의 집 부엌에 AK47, Tec9, 화염병, 소드 오프 샷건이 스폰된다. 'Tagging Up Turf' 미션 이후에 스프레이(Spray)를 얻어서 할 수 있다.[9] 지도

1.5.2 스냅샷(Snapshots)

사진기로 산 피에로에 퍼져있는 스냅샷 50개를 찍으면 된다. 사진기가 있는 대표적 장소는 CJ집의 2층(스프레이도 있다.), 도허티 차고 앞에 있는 크렌베리 기차역과 산 피에로 시청 앞 광장 등이다. 이 외에도 산 피에로 곳곳에 숨어져 있으니 보이면 무조건 찍어야 한다. 보상은 CJ의 차고 옆에 저격총, 수류탄, 샷건, 마이크로 우지가 나타난다. 참고로 스냅샷은 밤에 찍으러 다니는 게 더 쉬운데 스냅샷 아이콘이 밤이 되면 옅은 보랏빛으로 빛나기 때문이다. 지도

여담이지만 스냅샷 장소는 상당히 유명한 관광명소의 패러디인 경우가 많다. 산 피에로 시청(샌프란시스코 시청)이라든가, 와인디 와인디 와인디 와인디 St.(롬바르드 St. 참고로 저게 게임내 정식 명칭이다!) 라든가, 차이나타운이라든가, 피어 69(피어 39)이라든가...

1.5.3 말발굽(Horseshoes)

라스 벤츄라스 전역에 퍼져있는 50개의 말발굽을 모으면 된다. 다 모으게 되면 포 드래곤 카지노 앞에 원격 조종 폭탄, 컴뱃 샷건, M4, SMG가 나타난다. 스프레이나 카메라 같은 도구 없이 그냥 먹으면 되는 대신 건물 옥상 같은 높은 곳에 주로 배치되어 있어서 제트팩을 얻은 뒤 모으는 게 정신건강에 좋다. 지도

1.5.4 굴(Oysters)

산 안드레아스 전역에 퍼져있는 50개의 굴을 모으면 된다. 참고로 굴은 물 속에 있으므로 약간의 폐활량 스텟이 요구된다. 굴을 모두 먹는 순간 폐활량과 매력 스텟이 풀로 찬다. 매력 스텟이 풀이면 여자 친구를 만들 때 요구되는 여러모로 귀찮은 조건들을 만족시키지 않아도 끔뻑 죽어 넘어오기에 괜찮은 보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데이트를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친밀도가 낮아도 커피를 마시자는 유혹을 받게 된다... 지만 여자 친구들은 대체적으로 쓸모없다. 그냥 데이트 한번만 하고 냅두면 친밀도는 내려가도 차버리진 않기 때문에 기본 메리트는 계속 받을 수 있다. 지도

1.6 챌린지 미션(Hidden Challenges)

1.6.1 BMX

로스 산토스 메인 병원 서쪽에 위치한 공원(Glen Park)에 있는 자전거를 타면 발동된다. 빨간 고리를 20개 정도를 지나가면 완료. 시작하면 15초밖에 안 주지만 고리 한개를 지날 때마다 15초 더 준다. 별로 어렵진 않지만 처음하면 실패할 수도 있다. 힌트는 점프. 그냥 점프면 하면 거의 모든 고리들을 지날 수 있다.

사이크링 스킬을 일정 수준까지 올려야 시작할 수 있는데, 어차피 100%에 가까이 도달하지 못하면 아무리 점프를 해도 안 되는 곳이 몇 군데 있으니 아예 사이클링 스킬을 100%로 올려놓고 도전하는 게 속 편하다.

NRG-500 챌린지 항목에 소개되어 있는 버그는 BMX 챌린지에서도 써 먹을 수 있다.

1.6.2 아뮤네이션 사격장(Ammunation)

총 4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의 단계 또한 총 3단계로 나뉘어진다. 첫 단계에서는 단거리→중거리→장거리 순으로 고정되어 있는 3개의 과녁을 맞추어야 한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멀리서 다가오는 3개의 표적을 맞추어야 한다.

세번째에서는 좌우로 움직이는 하나의 과녁을 두고 다른 경쟁자들보다 더 많은 수의 과녁을 맞추어야 한다. 20파트를 먼저 격추시키면 된다. 이 과정 그대로 권총-기관단총-샷건-AK47 순으로 반복하면 된다. 실제로 해보면 AI들의 형편 없는 사격실력 때문에 하나씩이라도 격파하고 싶어지게 만든다(....). 하지만 샷건의 세번째 미션은 방심하면 안 된다. 과녁의 파트들은 권총이나 소총으로는 정확히 중심을 맞춰야 격파되는데 샷건은 판정 범위가 넓기 때문에 아무 곳이나 맞춰도 격파된다. 즉 AI들이 아무 곳이나 쏴도 파트가 격추되고 AI들의 재장전 속도가 플레이어의 것과 똑같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긴장하고 빨리 쏴야 한다.

이 미션을 처음 해금했을 때는 기관단총까지밖에 진행이 되지 않으며 산 피에로를 해금하면 샷건을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라스 벤츄라스를 해금하면 AK47까지 할 수 있다.

1.6.3 MTB 대회(Chiliad Challenges)

7시와 18시 사이에 칠리야드 산[10] 정상으로 올라가 대기하고 있는 자전거를 타면 시작할 수 있다. 자전거를 타면서 다른 선수들과 경주하는 건데 생각보다 어렵다. 길이 하도 험난하고 총을 쏘면 당연히자동 실격이다. 절벽에서 떨어지면 위로 다시 리스폰된다. 그래도 어느 정도의 자전거 주행 실력만 있으면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하다. 물론 모바일은 PC에 비해 W키만 연타 할 필요가 없으니 체감상 비교적으로 쉬워진다.

황당하게도 반칙 꼼수가 존재하는데, 자전거에 내려서 상대 경주자들을 전부 저격 소총으로 사살하면 된다(...). 어째서인지 수류탄을 던져도 실격 처리가 되지 않는다. 다만 이때 자전거에 내렸을 때 제한 시간이 지나면 실격이므로 주의.

3개의 코스가 있으며, 하나씩 순서대로 진행하게 된다. 물론 100%를 위해서는 3개의 코스 모두 해야 한다.

1.6.4 NRG-500

산 피에로의 차량 수출장소에서 둘러보면 보인다. 타면 20개 정도의 빨간 고리가 나오면서 전부다 지나가야 한다. 'BMX'와 비슷하지만 더 어렵다. 높이 있는 고리들은 커브에서 날라가면서 올라가면 된다. 좀 많이 실패할거다. 그냥 차 수출하러 올때마다 시도해 보자.이게 SA에서 가장 빠르고 좋은 오토바이므로 그냥 쎄벼가고 미션 실패해도 개이득

타이머를 없애는 버그가 있다. [11]

1.7 체육관(GYM)

각 도시에 있는 체육관의 고유 기술들을 전부 다 배워야 한다.

  • 복싱(Boxing)
어느 정도 이상의 근육 스텟이 쌓이면 로스 산토스의 체육관에서 습득할 수 있다. 관장은 쉽게 이길 수 있다. 한방의 데미지는 약하지만 빠른 스피드로 그걸 커버하는 권법이다.
  • 무술(Martial Arts)
어느 정도 이상의 근육 스텟이 쌓이면 산 피에로의 체육관에서 습득할 수 있다. 관장은 체육관 관장들 중 매우 낮은 난이도. 링이 아니라서 구역에 벗어나면 패배 처리가 되기 때문에 죽이지 않고 이길 수 있다. 데미지는 그렇게 나쁘지 않으나 동작이 너무 크고 느려서 버려진다.
여담으로 무술 관장의 모델링이 스네이크헤드의 모델링과 똑같다(...). 스네이크헤드가 괜히 쩌리라고 까이는 게 아니었다.
  • 킥복싱 (Kickboxing)
어느 정도 이상의 근육 스텟이 쌓이면 라스 벤츄라스의 체육관에서 습득할 수 있다. 다른 데와 달리 관장이 정말 절륜한 힘을 과시한다. 만만하게 보다가는 최대체력 + 방탄복을 입고도 최소 2방 맞고 사망이다. 팁을 주자면 복싱 습득 후 상대할 것. 이렇게 습득이 쉽지 않지만 한번 습득하면 파괴력이 아주 절륜하다. 잡기 들어가는 순간 웬만한 NPC는 원킬이 가능.죽창
정확히 말하면 싸우는 법을 알면 전부 다 쉽다. 그냥 어떤 체육관의 기술이든 특수 연속 기술로 땅으로 눕힌 다음 그냥 왼쪽 마우스를 연발하면 무조건 이긴다. 눕혀진 상대앞에서 공격하면 상대를 발로 짓밟는데 이러면 절대로 못 일어난다.

1.8 경기장(Stadium)

1.8.1 8-Track

로스 산토스에 있는 경기장(Stadium)에서 할 수 있다. 맵상에서는 트로피로 표시된다. 하기 전에 일정 정도 이상의 '운전 능력(Driving Skill)'이 요구되므로 쉽고 빠르게 스탯을 올릴 수 있는 운전 학교를 한 후에 하도록 하자. 어렵다면 보트 학교로 가서 올려도 된다.

목표는 미션명대로 주어진 8자 모양의 코스를 총 12바퀴 돌면 된다. 얼핏 쉬워보이지만 그 좁아터진 트랙에서 11명의 AI에게 낑겨 정말이지 종잇장으로 만든 듯한 절망적인 내구성을 자랑하는 차량으로 달리는 것은 절대로 쉽지 않을 것이다. 과장하는게 아니라 레알 내구도가 절망적이다...거리에 있는 차보다 훨씬 더 낮다...다른 차량들과 부딪히지 않아도 코너 돌다가 부딪히면 12바퀴 돌면서 12번 부딪히니 폭발한다. 차량에 불이 나면 죽기 싫으면 차에서 나와야 한다. 레이스여도 차가 폭발하면 사망처리가 된다.

초반에 앞서 나간다는 생각을 버리고 커브를 주의하면서, 직선길에 속도를 내는 안전운행만 한다면 충분히 1위가 가능하다. 또한 AI상 문제로 다른 경주자들이 서로 부딪히기 때문에, 같이 사고에 휘말리지 말고 차례차례 앞서 나가자.

우승하면 보상으로 10000$와 함께 로스 산토스 경기장의 주차장에 핫링 레이서와 몬스터 트럭이 항상 스폰된다. 10000$은 우승할 때마다 얻을 수 있다. 참고로 이 스폰되는 핫링 레이서는 미션 내에서보다도 더욱 더 절망적인 내구도를 자랑한다.이딴 쓰레기를 쓸 바에야 차라리 몬스터 트럭을 쓰겠다! ...고 하기에는 그냥 다른 차를...

1.8.2 Bloody Bowl

산 피에로 에 있는 원형 스타디움에서 할 수 있다. 8-트랙과는 달리 운전 능력은 요구되지 않는다. 목표는 제한 시간을 목표 시간(처음에는 1분. 이 목표시간은 클리어할 때마다 1분씩 늘어난다.) 이상으로 늘리는 것. 체크포인트를 먹을 경우 시간이 15초 추가된다.

이 경기는 좁은 원형 경기장에서 수십대의 차가 서로 부딪혀가며 싸우는지라 체크포인트 먹기가 힘들며 바이스시티와는 달리 몇몇 차량은 체크포인트를 먹을 수 있다. 또한 체크포인트가 뜨는 장소는 맨 처음을 제외하고는 랜덤. 그리고 다른 차량이 폭발할 경우 즉시 새로운 차량이 투입된다.

이 경기의 특징은 순전히 운빨로 진행된다.운빨좆망겜 언제 어디서 갑자기 차량들이 방해해 올지, 어디서 체크포인트가 나올지 전혀 모르기 때문. 운이 좋으면 몇번만에 클리어가 가능하고 운이 나쁘다면 수십번을 시도해서도 실패할수 있다. 다만 맨 처음의 목표 시간인 1분 정도는 쉽게 넘을 수 있다. 다만 그 이후 목표시간인 2분부터 클리어가 힘들어진다.

1.8.3 Dirt Track

라스 벤츄라스의 스타디움에서 할 수 있다. 월요일과 수요일만 가능. 산체즈 오토바이로 다른 선수들과 레이스를 한다. '8-track'과 비슷할 것 같지만 오토바이라서 상대적으로 쉽지만 이 오토바이도 내구도가 약하기 때문에 코너 돌아가 들이박으면 잘못하면 폭파해버리는 참사가 일어난다. 또한 중간에 큰 언덕이 있는데 대부분이 이 부분에서 넘어진다. 선수들하고 부딪히면 곤란해지니 적절히 인코스를 타야한다.

글리치로 우승을 할 수 있는 버그가 있다. 영상의 내용을 설명하자면 미니건은 무조건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시작할 때 오토바이에서 바로 내리고 자신의 오토바이를 미니건으로 파괴시키면서 고의로 실패시키고 재시도를 하면 오토바이에서 타지 않은 상태이므로 상대 운전자들을 미니건으로 죽일 수 있다. 당연히 별이 뜨긴 하지만.

1.8.4 Kickstart

마찬가지로 라스 벤츄라스의 스타디움에서 할 수 있다. 월요일과 수요일을 제외한 날들에 가능. 'BMX'와 'NRG-500'보다는 쉽다. 초록색, 주황색, 빨간색 고리들을 지나면 된다. 각자 1점, 2점, 3점을 주고 최소 26점을 따야 한다. 처음은 어렵지만 쉽게 얻을 수 있는 빨간색 고리들이 4개 정도 있기 때문에 2-3번 하다보면 깰 수 있다.

1.9 학교 (School)

참고로 처음에 브론즈로 졸업해도 나중에 실버나 올 골드를 따면 그에 맞는 차량을 얻을 수 있다. 그렇다고 이전 차량을 얻지 못하는 것은 아니고, 올골드로 졸업할 시에는 3가지 차량 모두를 학교 앞에서 볼 수 있다. 가령 비행 학교를 올골드으로 졸업하면 Rustler, Stunt Plane, Hunter 세 대가 모두 버려진 공항에 놓이게 되는 식이다. 간혹 한둘 정도 빼먹고 안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다른 곳에 갔다오거나 한 번 더 저장하고 불러내면 스폰되어 있다.

참고로 브론즈 이상을 따도 100%에 충족되니 처음부터 올 골드를 따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1.9.1 운전 학교(Driving School)

'Deconstruction' 미션 이후 제스로에게서 온 전화를 받은 후 사용 할 수 있다. 클리어할 시에는 도허티 차고 근처의 왕 카즈 전시장을 구입하여 그에 관련한 미션을 할 수 있게 된다.[12]

전체적으로 산 안드레아스 내의 모든 학교 중 매우 어려운 축에 속한다. 그놈의 악명높은 비행 학교보다야는 덜하겠지만(...) 실력이 받쳐줘도 운까지 잘 받쳐줘야 메달 획득이 가능한 레슨도 있다.[13] 뭐 메인 스토리라인에만 신경 쓰는 사람이라면 위에 상기했듯이 영향을 주지 않으니 안해도 되고. 다만 차량 수출으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은 싫어도 울며 겨자 먹기로 무조건 해야 한다.

레슨 목록은 다음과 같다.

  • The 360 : 제자리에서 360도 돌면 된다. W키와 S키를 동시에 누르고 왼쪽 키보드키나 오른쪽 키보드키를 누르면된다. 절대 D키하고 A키가 아니다.
  • The 180 : 180도 회전해 다시 돌아가서 금메달 한정으로 정확히 주차해야 하는 미션. 180도 콘으로 만들어진 회전코스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가다가 스페이스바, 왼쪽키나 오른쪽키를 눌러서 회전한 뒤에 주차해야 한다.
  • WHIP AND TERMINATE : ㄱ자로 된 코스를 통과하면 된다. 비교적 쉬운 편. 시작전에 오른쪽으로 갈 것인지 왼쪽으로 갈 것인지 선택하게 돼있다. 자기 편한 대로 선택해서 하자.
  • POP AND CONTROL : 타이어가 펑크난 상태에서 통과해야 한다. 달려오던 속도로 가다가 가시에서 펑크가 나면 좌우키로 조종하면서 가자. 목표지점 앞에서는 속도가 줄어드므로 W키를 약간 눌러 주자.
  • BURN AND LAP : 40초안에 코스를 5번 돌아서 통과해야 한다. 상당히 어렵다. 특히나 금메달을 노린다면 도저히 정상혈압으로 하기 어렵다. 일단 팁이라면 최대한 중앙에서 W키를 누르면서 가다가 스페이스바+S키 혹은 S키를 눌러서 차를 돌린 다음 다시 가는 것 정도. 40초 안에 통과하면 성공.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해준다.
  • CONE COIL : 지그재그 코스를 통과해 180도 턴한 후 주차해야 한다. 11초라는 시간을 주는데 약간 부족하게 느껴지는편. 콘에 안 부딪칠라고 안전운전하면서 가면 시간이 바로 끝난다. 일반적으로 갈땐 최소한의 회전으로 가고 턴을 할 때는 스페이스바와 A키로 돌아서 다시 최소한의 회전으로 시간을 아껴서 가야 한다.
  • The 90 : 90도로 차를 회전시켜 두차 사이에서 주차해야 한다. 이것도 어려운 편이다. 왜냐면 화면상 약간만 벗어나도 점수가 오락가락한다. 그저 방법이라곤 살짝 뒷차의 앞바퀴로 달리다가 s+a+스페이스바로 두차 사이에서 주차해야 한다. 만약 골드가 목표라면 제대로 주차될 때까지 이 짓을 해야 한다.
  • Wheelie Weave : 오른쪽 2바퀴만으로 굴러가 비콘 위에 정지하면 된다. 좌우키를 적절하게 눌려 균형을 잡는 게 키포인트.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실력보다는 순간의 뽀록으로 결정나는 미션이다. 차가 수직으로 미끄러져 갈 때 차 등쪽방향으로 꺾어주면서 약하게 엑셀 넣어주는 것이 키 포인트. 여기에 익숙해지면 평상시 도로 다닐때 차가 뒤집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 Spin And Go : 앞으로 가다가 차체를 뒤로 돌려서 후진하면 된다. 모바일 버젼에서는 삭제.
  • P.I.T. Manuever : 앞서가는 경찰차를 최소한의 피해만을 주어 정지하게 만들면 된다. 우선 우측으로 붙어 거의 다 따라잡을 때까지 가속하다가 내 차의 앞범퍼가 상대방의 앞뒷문 틈 즈음에 맞춰지면 엑셀을 놓고 좌측으로 튼다. 상대방의 트렁크 중간즈음을 들이받은 순간 엑셀을 다시 살짝 밟아 쭈욱 밀어준다. 충분히 밀렸다고 생각되면 천천히 멈춰서면 된다. 실제 미션에서 써먹으려면 차의 무게도 고려되어야 한다. 무게 가벼운 차로 무거운차에 시도하면 자신만 사고당하는 결과만 초래한다. 굳이 무지막지하게 큰 차가 아니더라도 차 종에따라 무게가 있으니 잘 고려할 것. 여담으로 이 기술은 익혀 두면 GTA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레이싱 게임을 할때도 편해진다. 먼저 가는 경쟁자를 돌려놓고 자기는 먼저 간다던가(...)
  • Alley Oop : 차를 공중에서 가로축으로 한바퀴 돌려 안전하게 착지시키면 된다.팁이라면 공중에 올라서기 전까지 엑셀을 끝까지 밟고 시연 영상대로 바퀴를 점프대에 일직선으로 걸치게끔 조정한다면 되기는 한데... 대부분 점프대에 바퀴를 조금 어긋나게 올리기 때문에 실패한다. 점프대 위에 한쪽 두 바퀴를 일직선으로 굴렸는지 확인해보자... 라고 말하지만 사실상 이 운전 학교의 마지막 레슨 수준으로 정말 어렵다.누가 최종미션 이딴 식으로 과대포장해놨냐 골드를 따려면 다른 레슨에 비해 운이 정말 좋아야 한다. 정 힘들다면, Wheelie Weave 처럼 바퀴 두개만 점프대에 올리고 돌면 그나마 쉽다.
  • City Slicking : 산 피에로 시내 끝부터 끝까지 아무런 손상을 입지 않고 체크 포인트를 거쳐야 한다. 슈퍼 gt(Super GT)가 다루기 어려워서 애를 먹지만 인도와 전차도로쪽을 이용하면 거의 절반은 안전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차 내구도도 약간 있는 편이기에 가로등은 1~2개는 무너뜨려도 심각하지는 않다. 1분 40초 내로 도착하면 골드 메달.

모든 미션을 깨고 난 후 브론즈이상일 경우에는 Super GT, 실버 이상일 경우에는 Bullet, 골드일 경우에는 Hotknife가 운전 학교 앞에 항상 주차되어 있다.

1.9.2 보트 학교/Boat School

산 피에로의 북쪽에 있는 조그마한 마을에 있다. 말그대로 보트 기술을 가르쳐준다. 난이도는 운전 학교에 비해 매우 쉽다. 완료하면 이상하게도 운전 능력치를 올려준다.

미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Basic Seamanship : 전진하다 목표지점에서 멈추는 미션. 처음이니만큼 쉽다. 앞으로 달려나가다 목표지점에 왔으면 브레이크 키를 눌러 보트를 세우자.
  • Plot a Coures : 보트를 출발시켜 제한시간 40초내에 8개의 부표를 차례대로 통과하는것이 목표. 지나가는 배나 부표에 부딪히면 패널티로 시간이 5~10초씩 부여되니 주의하면서 코스를 돌도록하자.
  • Fresh Slalom : 15개의 부표를 제한시간 2분내에 차례대로 통과하면된다. 주의해야할점은 Plot a Coures와 동일하다. 단, 시간이 좀 걸리기때문에 지루할 수도있다.
  • Flying Fish : 점프대를 통해 도약하여 멀리가야한다. 도약한후에 W키를 떼지말고 있어야 오랫동안 하늘을 날 수 있다. 방향키 아래키를 적절하게 눌러 수평을 유지해주면 채공시간이 길어진다.
  • Land, Sea And Air : 제한시간 3분내에 점프대와 부표로 만든 코스를 통과해야한다. 이때 점프대의 수는 2개, 부표는 22개다. 딱히 제어하는것도 어렵지 않고 사실상 Plot a Coures,Flying Fish를 적절히 섞어서 시간만 좀 길게해놓은것이라 봐도 무방하다. 주의점도 위의 미션과 동일하다. 하지만 시험 시간이 길어서 지루한편.

모든 미션을 깨고 난 후 브론즈 이상일 시에는 Marquis, 실버 이상일 시에는 Squallo, 골드일 시에는 Jetmax가 보트 학교에 있다.

1.9.3 바이크 학교/Bike School

라스 벤츄라스 공항 서쪽 고속도로 근처에 있으며, 샌 피에로에서 'Yay-Ka-Boom-Boom'를 완료하면 할 수 있다. 운전 학교보다 더 쉽다. 그리고 이게 모든 학교에서 매우 빨리 완료 할 수 있다. 완료하면 바이크 능력치를 올려준다.

테스트 목록은 다음과 같다.

  • THE 360 : 운전 학교의 그것과 같다. W,S,RIGHT나 또는LEFT키를 동시에 눌러서 360도 회전하면 된다.
  • THE 180 : 이 시험도 운전 학교의 첫번째 레슨과 똑같다. 다만 속도가 오토바이쪽이 더 빠르기 때문에 조금 미리 회전을 해두자.
  • THE WHEELIE : 콘이 있는 구간에서 DOWN키를 눌러 앞바퀴를 들어서 넘어간다음 정지시켜야한다. 그냥 가다가 DOWN키를 눌러서 앞바퀴를 들면 되니 어렵지않다.
  • JUMP & STOP : 전시험인 'THE WHEELIE'보다 쉽다. 그냥 점프한 후에 콘으로 만든 정지위치로 가서 세우기만 하면 된다.
  • THE STOPPIE : 이번엔 콘이 있는 구간에서 뒷바퀴를 든상태로 통과해야한다. 운전하다가 S,UP을 같이 눌러서 뒷바퀴를 뜨게한 후에 S에서는 손을 떼고 W를 눌러주면 그상태로 갈 수있다. 뒷바퀴를 든상태로 통과했다면 W키를 놓아서 멈추자.
  • JUMP & STOPPIE : 바이크 학교의 마지막이라서 그런지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걱정할 정도의 난이도는 아니다. 목표는 점프한 후에 뒷바퀴를 든 상태로 착지해 목표지점에 정지하는 것. 점프한 후에는 W에서 손을 떼고 UP을 눌러서 뒷바퀴를 뜰 수있는 정도의 각도를 만들자. 땅에 착지하는 그 순간에 W키를 눌러서 띄우면 성공.

모든 미션을 깨고 난 후 브론즈 이상일 경우에는 Freeway, 실버 이상일 경우에는 FCR-900, 골드일 경우에는 NRG-500가 바이크 학교 앞에 항상 주차되어 있다.

1.9.4 비행 학교/Flying School

스토리 진행을 막는 대표적인 요소

'Verdant Meadows' 미션에서 버려진 공항을 사면 스토리 상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참고로 공항 구입에 80,000$가 들어간다. 돈이 부족하면 서브 미션이나 경마 도박 노가다로 앵벌이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 주의.

난이도는 산 안드레아스 학교 난이도 중 극악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운이 받쳐주는 레슨이 있어도 그래도 상대적으로 조작이 쉬운 운전 학교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엄청나다. 처음부터 골드로 클리어하려는 사람이 있거나 비행 실력에 서투르다면 성질 버리는 것이 좋다. 그래도 컨트롤러가 있다면 그나마 사정이 나아지지만, 없다면...

10개의 레슨을 통과해야 한다. 레슨 목록은 다음과 같다.

  • Takeoff : 말 그대로 이륙하면 된다. 45초내에 통과해야 하고 30초내에 통과하면 골드.
  • Land Plane : 역시 말 그대로 착륙하면 된다. 위의 것과 별 다를 것이 없다. 40초내에 통과해야 하고 25초내에 통과하면 골드.
  • Circle Airstrip : 이륙하여서 비행장 앞동네를 한바퀴 빙 돌면 된다. 얼핏 들으면 쉬워보이지만 여기서부터 난이도가 정말 어려워진다. 하다보면 자꾸 코로나를 스쳐지나가는 자신의 비행기에 성질이 나 키보드를 부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될 것이다. 팁을 주자면 W키를 적당히 완급조절해가면서 하자. 1분 15초내에 통과해야 한다. 1분내에 통과하면 골드.
  • Circle Airstrip and Land : 역대 학교 최악의 레슨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가뜩이나 어려운 전 미션에 착륙까지 해야 한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참고로 착륙하기 전의 마지막 코로나가 생각보다 낮은 곳에 있으므로 좀 오버한다는 느낌으로 기체를 하강시켜야 한다. 1분 35초내에 통과해야 한다. 1분 20초안에 표시된 곳에 정확히 비행기를 착륙시켜야 골드. 다시 말하지만 이 레슨은 모든 학교 중에서 역대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당연히 통과 시간이 충분하지도 않고, 살짝이라도 삐져나와도 메달 획득은 실패다. 해 보면 알겠지만 정말 미칠듯이 어렵고 모바일 유저의 경우는 폰/패드를 던져버리게 만든다.
  • Helicopter Takeoff : 말 그대로 헬리콥터를 이륙시키는 미션. 1분 안에 통과하면 된다. 45초 안에 통과하면 골드.
  • Land Helicopter : 역시 말 그대로 헬리콥터를 착륙시키는 미션. 착지 자체는 쉽지만 표시된 비콘 안에 착지하는 것은 어려운 편. 그래도 조금 하다 감 잡으면 쉽게 깰 수 있다. 45초내에 통과하면 된다. 30초내에 통과하면 골드.
  • Destroy Targets : 말 그대로 목표물을 박살내는 미션. 헌터 (Hunter)를 갖다가 활주로에 있는 츄레라 3대를 박살내고, 뒤로 돌아 뱀 농장 주변에서 맴맴 돌고 있는 픽업트럭 2대를 더 부신 뒤 정해진 곳에 착지하면 된다. 말이 쉽지 이것도 상당히 어려운 축에 드는데 비행기를 운행하는 동시에 사격을 해야 하기 때문. 만약 인식 문제로 기관총이 안 쏴진다면 난이도는 더 상승한다. 생각보다 시간은 많은 편이니 헬기를 조금 천천히 몰면서 정확히 사격하는 것에 주력하자. 1분 45초내에 통과해야 한다.1분 20초내에 표시된 곳에 정확히 착륙해야 하면 골드. 참고로 기관총은 자동조준이 된다. 즉 움직이는 차량을 파괴할 경우에는 로켓보단 기관총이 훨씬 낫다. 여담으로 모바일에서는 로켓이 나오지 않기도 하다.
  • Loop the Loop : 스턴트 비행기를 타고 공중제비를 한바퀴 돌아야 한다. 그냥 간단하게 직진하다가 살포시 ↓키를 눌러서 한바퀴 돌아주면 된다. 27초내에 통과하면 된다. 21초내에 통과하면 골드.
  • Barrel Roll : 스턴트 비행기를 타고 옆으로 한바퀴를 구르면 된다. 시키는 대로 한바퀴 구르고 나면 비행기가 코로나 높이보다 낮은 곳에 위치하게 되므로 ↓키를 꽉 밟아 급상승하여 코로나를 통과하도록 하자. 처음엔 쉽지 않겠지만 몇번 하다보면 쉽게 깨진다. 23초내에 통과하면 된다. 18초내에 통과하면 골드.
  • Parachute onto Target : 낙하산을 이용해 낙하지점으로 이동하면 된다. w를 눌러서 앞으로 간 뒤 낙하산을 펼친다. 그리고 s를 활용해서 앞으로 가고 좀 갔다 싶으면 s를 놓아서 고도를 낮춘다. 목표 지점이 가까워지면 w와s로 착지순간을 결정하자. 55초안에 목표지점의 가운데에 착지하면 골드. 70초안에 목표지점의 아무데나 착지하면 통과.

비행 학교를 완료하면 브론즈 이상일 시에는 Rustler, 실버 이상일 시에는 Stunt Plane, 골드일 시에는 Hunter가 버려진 공항에 격납되어 있다.

치트를 쓰지 않은 이상[14] 이 미션이 비행하는 최초의 미션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키보드나 패드를 부숴버릴 것 같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그렇다고 패드없는 모바일이라고 해서 폰을 부숴버리는 건 금물 키보드 역시 부수지는 말자 하지만 이 미션 다음으로 비행 미션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1.10 아지트(Safe Houses)

산 안드레아스 주 전역에 있는 37개의 아지트들 중 버려진 공항을 포함한 30개의 아지트들을 구입하면 된다. 총 870,000$가 들어가는데 체감상 경마가 잘 벌린다. 물론 굳이 경마가 아니라도 차량 수출으로도 돈은 잘 벌리긴 한다. 다만 그놈의 운전 학교가 어려워서 문제지.

1.11 차량 수출(Export Vehicle)

'Customs Fast Track'을 완료한 이후부터 차량 수출이 가능하다. 아, 당연히 운전 학교는 무조건 완료해야 한다.

수출하는 방법은 이스터 분지 항구로 와서 배 위에 있는 크레인을 조종하여 화물선 위의 빨간 표시위로 차를 안착시키면 된다. 크레인을 이용하여 차를 안착시킬 때 높낮이 조절에 실패하여 차를 화물선에 부딪히게 되면 __손상이 가면서 가치가 하락한다. 그러므로 조심히 운반하자. 수출 대상 차량은 근처 표지판에 표시되어 있다. 차량 한대당 10000$~105000$로 차량마다 수출시 받을수 있는 가격이 다르며 차량에 손상이 있을 경우 받을 수 있는 돈이 내려가게 된다.

앞서 말했다시피 단계별로 10대씩 총 3단계의 30대에 달하는 차량들을 한대당 10000~105000$의 수입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수입이 꽤 짭짤하지만 체감상으로는 경마나 도박이 매우 넘사벽인지라...

차들 찾기는 꽤 어렵지만 인터넷에서 차 이름들 쳐 가면서 외양을 알아보고 찾으면 별로 어렵지 않으며 특정 차량이 목록에 떴을 경우, 어딘가에 항상 대기중인 경우도 있다(물론 한 번 수출하면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15] 먼 도시에서 차를 끌고 올 때는 철도 노선을 따라오면 다른 차량 신경 안 쓰고 편하게 올 수 있다. 다만 지나가는 기차는 주의해야 한다. 차에 손상이 가면 돈 차이가 꽤 많이 난다. 그러므로 도허티 차고에서 차량을 ��저장한 상태로 세이브 로드 노가다로 수리하는 게 돈이 안 들고 편하다.

각각의 차량이 고정적으로 정차되어 있는 곳이 있으니 돌아다니다가 정 못찾겠으면 참조하자.지도
위치에 당도했는데 차량이 없거나, 다른차가 정차되어 있는경우에는 잠시 다른 곳에 가서 스폰시키게 한 후 다시 방문하면 찾을 수 있다.

1.12 레이스 토너먼트(Street Races)

각 도시에서 체크무늬 깃발로 표시되어 있는 장소에 가면 할 수 있는 레이스 이벤트이다. 각각의 레이스를 우승 할 때마다 10000$를 주며 모든 레이스를 우승[16]하면 1,000,000$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22개의 코스가 있으므로, 레이스를 모두 우승하면 도합 1,210,000$를 벌 수 있다.

참고로 오토바이 레이스에서 꼼수가 있다. 레이스 도중 약간 뒤쳐졌다 싶을 때 Ctrl이나 왼쪽 클릭 버튼으로 앞에 있는 레이스 선수를 쏴 죽이거나 오토바이를 폭파시킬 수 있다. 천하의 개쌍놈 참고로 Q키 나 E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격을 하면 오른쪽 이나 왼쪽에 있는 경주자에게도 사격할수 있다.

1.12.1 로스 산토스(Los Santos)

Little LoopNRG-500을 타고 진행한다. 다른 참가자들 중에는 NRG-500을 탄 사람도 있고 FCR-900을 탄 사람도 있고 가지가지이다. 경주거리가 매우 짧고, 커브 및 오르막이 많기 때문에 한 번만 실수해도 우승하기 매우 어려워진다. 칠리아드 산의 자전거 경주와는 달리, 먼저 도착한 사람들을 저격총으로 쏴죽이고 1등하는 꼼수는 먹히지 않는다. 시작할 때, 높은 언덕을 올라올 때 오토바이 앞바퀴가 지나치게 들리는 것과 내리막길을 최고속도로 점프했다가 제대로 착지하지 못하는 상황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Background WondererFCR-900을 타고 진행한다. 다른 참가자들의 오토바이는 다 다르다. 로스 산토스 북쪽을 한 바퀴 도는데, 길이 좁고 차가 많기 때문에 부딪치지 않게 조심하자.
City Circult로스 산토스 내부 고속도로를 도는 경기. 슈퍼 GT로 진행한다. 절대로 급커브를 틀지 말고, 내리막길에서는 속도를 줄이자.
Vinewood레이싱 중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할지도 모르는 레이스. 다른 참가자들은 인피너스나 밴시 등의 스포츠카를 타고 참여하는데 CJ는 느려터진 4도어 세단을 타고 참가한다(...).흙수저 CJ의 개굴욕 더군다나 길도 구불구불하고 굴곡이 심하며, 주행거리가 길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부딪치면 매우 힘들어진다. 바인우드에서 내려가는 길을 특히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 멋모르고 최고속도로 밟았다간 그대로 나무나 다리 난간 등에 부딪쳐 굴러떨어지기 때문이다.
Freeway로스 산토스 외곽 고속도로를 도는 경기이다. 갑자기 차선을 변경하는 차들만 조심하면 무난하다. 고속도로를 달릴 때 길 바깥쪽이나 중앙으로 달리면 쉽다.
Into The Country로스 산토스에서 시작해 북쪽 시골까지 갔다오는 긴 거리의 경주이다. 중간중간(특히 고속도로)에서 부딪칠 일이 많으므로 내구도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1.12.2 산 피에로(San Fierro)

산 피에로 차고 근처의 도색장 부근에 있다.

Dirtbike Danger오프로드 오토바이(Sanchez)를 타고 하는 레이싱. AI와 동일한 차량을 타는 만큼 일정 속도 이상 내지 않은 AI에 비해 플레이어가 유리하며 시골 들판을 달려 어딘가에 받을 일이 없기 때문에 큰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무리없이 클리어 가능.
Bandito Country밴디토(Bandito)로 동일한 차량을 사용하고 어디에 받을 일 없는 산 피에로의 어디에 차량을 받을 일 없는 한적한 시골 들판을 달리는지라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다만 밴디토 차량 자체는 잘 뒤집어지므로 들판의 굴곡 등을 조심할 것. 또한 중간에 물 웅덩이를 지나가야 하는 곳이 있는데 물결을 잘 보고 이동하지 않으면 물에 잠겨서 탈락하고 마니 그곳도 조심하자.
Go-Go Karting플레이어와 AI 모두 카트를 타고 진행하게 된다. 동일한 차량인 만큼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고 카트는 소형 차량답게 코너를 돌 때 쉽게 꺾이므로 초반과 후반의 골목길의 쓰레기통만 조심한다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San Fierro Fastline이 레이싱은 AI와 플레이어 모두 다른 비슷한 성능의 소형차들을 타고 진행하는데 플레이어 차량이 제일 느리다. 때문에 차량들을 앞지른다고 해도 큰 차이를 벌리기 힘들기 때문에 실수 한 번 하면 역전 당하기가 쉽다. 최대한 실수하지 않도록 하며 빠르게 밟아주자.
San Fierro Hills산 피에로의 도심을 가로질러 달리는 레이싱. 이 레이싱은 같은 도심을 달리는 'Fastline'에 비해 순위 걱정할 정도로 차량 속도 격차가 나지 않으며 후반부에는 많은 AI 차량들이 절벽아래로 떨어져 내리기 때문에 순위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도심과 고속도로를 달리다보니 이리저리 받을 일이 많아 차량 내구도 관리가 절실하다. 그러므로 어딘가에 박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안전하게 달려주자.
Country Endyrance한적한 시골 도로를 달리는 레이싱으로 굉장히 레이싱 거리가 길다. 이 레이싱 참가자들은 불릿, 투리스모, 인피너스 등 스포츠카들을 타고 나오나 대부분 초반에 이리저리 박으며 리타이어 당한다. 그리고 길 역시 한적하므로 초반에 다른 차들처럼 실수하지만 않는다면 딱히 내구도 걱정할 필요 없이 우승이 가능.

1.12.3 라스 벤츄라스(Las Venturas)

1.12.3.1 지상 레이스

공항 남쪽 시설에서 진행할 수 있다.

SF To LV산 피에로 북쪽에서 시작해 베이사이드 윗쪽으로 갔다가 티에라 로바다를 지나 고속도로를 타고 라스 벤츄라스로 가는 레이스이다. 밴시(Banshee)를 타고 진행하는데, 다른 차들도 한 속도 하는 차들이지만 일정 속도 이상을 내지 않으므로 심하게 부딪치지 않는 이상 뒤처질 일은 별로 없다. 산 피에로 북쪽 다리의 톨게이트, 베이사이드 위의 커브길과 라스 벤츄라스의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차선변경하는 차들을 조심하자.
Dam RiderNRG-500을 타고 진행한다. 셔먼 댐에서 시작해 근처 마을을 한 바퀴 돌고 다시 댐으로 돌아오는 경기이다. 모든 참가자가 같은 오토바이를 타기 때문에 난이도는 쉬운 편이지만, 90도로 꺾이는 구간이나 갑작스러운 장애물 등은 주의해야 한다.
Desert TricksFCR-900을 타고 진행한다. High Noon 미션이 시작되는 폐허가 된 마을에서 시작한다. 거리가 꽤 길고 커브가 많기 때문에 부딪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여담이지만 오토바이를 타고 전진(↑)키를 난타하면 속도가 빨라지니 커브 걱정할 필요 없는 직선 코스에서 써먹으면 상당히 유리해진다.
LV Ringroad어쩌면 산 안드레아스 레이스 토너먼트 중 가장 쉬울 수도 있는 경기. 라스 벤츄라스를 감싸고 있는 고속도로를 한바퀴 빙 돌면 된다. 출발 후 처음 만나는 교차로를 지날 때부터 AI들이 삽질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중간중간 갈림길에서 갑툭튀하거나 차선 급변경이나 과속을 하는 차들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깰 수 있다. 다른 차들이 가지 않는 고속도로 가장자리 갓길로 달리고 절대로 역주항만 하지 않으면 교차로를 제외하고는 다른 차의 간섭을 받지 않으므로 특히 쉬워진다. 사실 아예 아무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은 고속도로 중앙 분리대 부분으로, 적당히 잘만 붙여가면 정말 아무 간섭 받지 않을 수 있다.

1.12.3.2 항공 체크포인트

공항 출입구 바로 옆에서 진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시간제한이 없기에 천천히만 하면 다 깬다. 레이스 토너먼트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참가자 없이 진행하기에 부담없이 할 수 있다. 하지만 몇몇 레이스는 비행 좀 한다 하는 실력자도 질질 짜게 된다. 게다가 모바일의 난이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어떤 비행기를 몰아도 좌회전 또는 우회전만 하면 십중팔구 바닥으로 박아버리거나 하늘로 솟는다. 또한 시도때도 없이 자동으로 랜딩기어가 나왔다 들어갔다를 반복해서 사람 속을 뒤집어 놓는다. 실제 경비행기 조종이 이것보다 훨씬 쉽다. 하지만 이거나 저거나 드럽게 어려운 건 마찬가지지만...

World War Ace악몽의 기체 러슬러(Rustler)로 진행한다. 난이도는 평범하다.
Barnstorming스턴트 비행기(Stunt Plane)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기체가 가볍고 선회력이 매우 높아서 살짝만 눌러도 휙휙 돌아가면서 조금만 길게 눌러도 쳐박히게 된다. 다른 비행기와는 다른 감각으로 몰아야 한다. 산 피에로 밑의 웻스톤 지역을 돌게 되며 그놈의 나무와 절벽, 다리 등이 거대한 장애물이 된다. 코로나를 벗어났다면 멀리 되돌아가 다시 시도하자. 좌우 선회 키는 살짝살짝 눌러주는 것이 좋다.
Military Service히드라로 진행. 버려진 공항부터 산 피에로 북부 다리를 지나 다시 버려진 공항까지 와서 산 피에로 남부로 가는 미션. 왔다갔다 긴 거리를 자랑하지만 의외로 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시간제한이 없는 꼼수를 이용해 히드라를 비행모드가 아닌 수직 이착륙 장치에서 속도만 조절해서 진행하자. 다리 아래와 같이 장애물이 많고 공간이 좁은 곳을 지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직 이착륙 장치가 큰 도움이 된다. 다만 모바일의 경우 매우 흉악한 난이도를 자랑하는데, 수직 이착륙 장치에서 몇 초동안 앞으로 전진시키다보면 어느순간엔가 이륙 상태로 전환되기 때문에 상당한 수준의 비행실력을 필요로 한다. 사실 수직 이착륙 장치가 아니더라도 히드라는 감속을 하더라도 속도만 줄 뿐 추락하지 않으므로 최대한 감속만 하면서 가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17] 랜딩기어를 넣지 않으면 속도가 꽤나 줄기도 하고.[18] 가속하지 않고 한다면 의외로 쉬울 수도 있다. 즉, 가속 안하는 게 어렵다는 소리. 뒤로 날면 갑작스럽게 노즐이 비행모드로 바뀔 일은 없다. 나머지는 장애물을 요령껏 잘 피하면서 목표지점을 향해 뒤로 나아가면 된다라고 하지만 그게 더 어려운거 아닌가? 한가지 조심해야 할 점은 군기지 위를 비행하지 않도록 신경써야한다. 대공포가 날아오기 때문. 히드라가 내구력이 좋기 때문에 한방 맞는다고 추락하진 않지만 통제불능이 되면서 차라리 포기하고 다시 시작하고 싶을 정도로 컨트롤이 말을 안 듣는다.(여담이지만 방탄조끼를 입은 CJ가 대공포를 4,5방까지 버틴다.)
Chopper Checkpoint산 안드레아스 뉴스 헬기(News Chopper)로 진행한다. 산 피에로 곳곳을 돌아야 한다. 고층 빌딩 사이나 고가도로 아래, 길가의 전봇대 등 부딪치기 좋은 곳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깰 수 있다.
Whirly Bird Waypoint매버릭(Maverick)으로 진행한다. 버려진 공항에서 시작해 근처 황무지를 왔다갔다 하는 것이다. 위의 것에 비해서 장애물이 적기 때문에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은 편이다.
Heli Hell헌터(Hunter)로 진행한다. 로스 산토스 공항에서 시작해 도시 일대를 빙빙 도는 것인데, 체크포인트가 전부 빌딩이나 나무 사이, 고가도로 아래 등에 위치하는지라 크기가 큰 현터로 하다보면 부딪치기 쉽다. 헬기 내구도가 높지만 이곳저곳 부딪치면 견디지 못하므로 조심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그 외

미션 100%에 포함되지 않는 미션들.

2.1 도둑(Burglary)

도시 별로 특정한 위치에 숨겨진 검은색 박스빌을 타서 20:00~06:00 사이에 가능. 클리어조건은 10,000$ 이상 벌기(= 물건 23개 이상 훔치기)다.[19] 대부분은 'Home Invasion'에서 도둑에 대해 알려주기 때문에 그때부터 시작 가능한 줄 알지만 실은 처음에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가능하다. 참고로 검은색 박스빌은 맨 처음 집에서 나왔을 때 왼쪽 뒷방향에 있는 하늘색 2층 주택 단지 사이에 한 대 고정 주차되어 있다. 체육관 남쪽 아파트촌 사이다. 그냥 간단히 말하자면 스토리에서 처음으로 B 덥과 빅 베어를 만난 아파트 근처에 있다.

훔치는 방법은 다양한데 미션에서 알려준 정석대로 소리를 죽여가며 슬금슬금 훔칠 수도 있고 소음기 장착 권총으로 조용히 처리해서 훔쳐도 되고 들키더라도 10초의 시간이 주어지기에 그냥 냅다 뛰어서 빨리 훔치고 튈 수도 있다. 대신 마지막 방법은 그 집에 다시 들어가면 주인이 깨어 있기에 주의. 그 집에 털게 없으면 다른 집에 들어갔다 나가서 다시 그 집에 가보자. 그럼 물건들이 다시 생겨있다. 차는 뒷꽁무니가 집 문을 향하도록 세워서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도록 하자. 가끔 발라스나 패밀리 무리가 우르르 모여 거실에 TV 보고 있는 때가 있는데, 바로 경찰 카운트 뜨니 괜히 총질하지 말고 도망가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집주인을 죽이기 쉬운 집과 바로 옆에 있는 집을 찾아서 20:00이 되자마자 도둑질을 시작하는 것이다. 집주인을 죽이고 신속히 도둑질을 다 한 뒤, 옆집에 들어가서 털었던 집을 리셋시킨다. 10초 안에 도둑질을 끝마칠 자신이 있다면 그냥 뛰어서 훔쳐도 된다. 이 짓을 8~9번 정도 반복하면 된다.
좋은 위치는 반납창고 서쪽 주택가와 시저네 동네(공항 바로 북쪽에 구매할 수 있는 주거지 쪽 주택가) 쪽. 차 트렁크 쪽을 두집 사이 가까이 대고 양쪽을 번갈아가며 훔치면 쉽고 빠르다. 10초 안에 뛰어갔다 들어오는 방법을 쓰면 못해도 2~3만달러쯤 금방 번다.

들켰을 때 10초 안에 나오지 못하면 별 3개가 붙는다. 최대한 빨리 훔쳐나오고 별 1개라도 떠 있으면 훔친 물건을 갖다놓을 수 없으니 경찰과 부딪히지 않게 조심하라.

클리어 보상은 무한으로 전력 질주와 수영이 가능해진다. 다시 말해서 체육관에서 기력을 올릴 필요가 없어진다. 참고로 기력 스탯이 100%라도 얼마 안가서 지치기 때문에 번거롭게도 속도를 유지시키는 점프신공이나 조준 버그를 사용해야되므로 스토리를 비롯한 게임 자체에서는 정말 필수다. 한판만 뛰어도 무한 기력에 최소 10,000달러+@ 를 기반으로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다.

집에 들어가서 물건을 들어올리면 즉사하는 버그가 있다! 대략 5차례 도둑 미션을 수행한다고 했을 때 1번정도는 이렇게 이유 없이 사망한다. 도둑미션의 본질이 물건 훔치기인데 그걸 하면 사망하므로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2.2 여자친구(Girl Friends)

스토리 미션으로 자동적으로 추가 되는 여자 1명이 있고,[20] 나머지는 굳이 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혜택이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데이트로 호감도 100%를 만들어도 좋다. 그리고 데이트 보상을 획득하면 죽여도 보상이 사라지지 않는다.

데이트 때마다 음식점에 가야하는 이벤트 때문에 호감도를 100으로 만들기 위해서 연속 데이트를 하다보면 살이 엄청 오른다.

  • 데니스 로빈슨(Denise Robinson) : 미션 'Burning Desire' 이후에 데이트가 가능하다. 직업은 창녀.(...) 애가 셋 있었는데 보육원에 보냈다고 한다. 데이트 가능시간은 16:00~6:00 식사를 하게 되는 데이트의 경우에는 주변의 술집이나 패스트 푸드점에 가자. 드라이브 갈 때는 데니스의 집앞을 돌아다니자. 클럽에서 춤을 출때는... 뭐 알아서 해도 되고. 운전 속도는 상관없다. 데니스는 차를 타고 다닐 때 총쏘기를 잘 한다.(...) 보상은 50%엔 공통적으로 자신의 차를 타게 해주고 100%때는 포주옷을 준다. 별 쓸모가 없어서 실은 죽여도 된다. 너무 비인간적이잖아
  • 케이티 쟌(Katie Zhan) : 보상이 사망시 무기와 돈을 잃지 않는다. 산 피에로의 체육관 주변의 공원에 있다. 데이트 가능 시간은 12:00~24:00 식사를 할 때는 주변의 식당으로 가자. 운전 속도는 헬레나 수준으로 느리다. 100%때 주는 옷은 의료복.[21]
  • 미쉘 캔스(Michelle Cannes) : 보상으로는 미쉘의 집 옆의 차고에서 무료로 차를 도색할 수 있다. 데이트 가능시간은 00:00~12:00 미쉘은 운전 학교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식사장소는 술집인데...멀다. 심지어는 클럽까지 멀다. 드라이브 속도는 빨라야 한다. 다른 차랑 부딪히기라도 했다간...뚝뚝 떨어진다. 미쉘은 친밀도가 높아지면 그녀가 운전하는 데이트가 추가되는데 이를 하게 되면 친밀도 5%가 추가로 올라간다. 그녀가 직접 운전하는 데이트 때는 실수로 차에서 내리지 말자. 50%는 몬스터 트럭, 100%는 레이싱 슈트다. 얘도 별 쓸모 있는 보상이 딱히 없다.
  • 헬레나 웬스타인(Helena Wankstein) : 조우하게 되는 장소는 주류점의 돈을 먼저 털어간 카우보이 일당들을 카탈리나와 같이 추격 시작한 마을의 무기점 주변에 총 쏴대고 있다. 참고로 초등학교도 졸업 못했다고... 보상은 헬레나 집의 헛간에 화염병, 화염방사기, 9mm, 전기톱이 생성된다. 데이트 시간은 8:00~12:00, 그리고 14:00~2:00. 식사는 레스토랑이다. 운전는 느리게 해야 한다. 빠르게 안 느껴져도 빠르다고 할 정도로 조금조금 가자. 하지만... 데이트 조건이 매우 어렵다. 근육은 25% 이하여야 하고, 지방은 50% 이상에 어필도 높아야 데이트를 할 수 있다. 게다가 이 몸매를 항상 유지해야만 한다. 만약 굴을 다 먹어서 섹스 어필을 100%로 확보했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 근육질 몸매로 오면 스테로이드를 매일 아침에 먹냐고 한다(...). 무기를 얻을 수 있지만 좀 멀어서 가기도 힘든 편. 100%는 작업복을 준다.
  • 바바라 슈턴바르트(Barbara Schternvart) : 보상이 무려 체포 당해도 무기와 돈을 잃지 않는다(!!). 보트 학교와 비행 학교 중간에 있는 사막의 마을에 있다. 대화 중이니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데이트 가능시간은 16:00~6:00. 식사는 서쪽에 보이는 식당에서 하자. 동쪽에 있는 치킨집으로 가면 안 된다. 드라이브는 헬레나보다는 빠르지만 그래도 느린 편이다. 이 속도로 경찰은 어떻게 해먹을까... 클럽이 매우 멀다. 모든 데이트를 통틀어서도 멀다. 어느정도냐면은 춤추는 시간보다 더 많을 정도로 멀다. 자칫 시간을 지체하다가는 데이트 포기 메시지가 뜰 수도 있다. 50%는 경찰서 앞에 있는 경찰차를 탈 수 있고 100%는 경찰복을 준다. 경찰복을 입고 경찰구역의 일부에 갈 수 있지만 로스 산토스 경찰서 지하 주차장은 예외였다. 참고로 애가 둘 딸린 이혼녀다.
  • 밀리 퍼킨스(Millie Perkins) : 'Key To Her Heart' 이후 자동으로 추가된다. 그리고 이게 키 카드를 얻기 위한 이벤트이므로 중요하다. 데이트 가능 시간은 12:00~22:00. 밀리는 목소리가 갑자기 바뀌는마조히즘 취향의 변태어째 모 악녀보다 더 미친년이라는 느낌이 든다? 로 만나러 갈 때 변태옷 하나입고 가면 데이트도 필요없이 바로 집 안으로 입성한다. 50%는 집 앞에 있는 핑크빛 클럽을 탈 수 있는데, 100% 보상은 없다(...). 즉, 딱히 필요한 보상은 없는 여자친구이다. 사실 카드키를 얻기 위해서 굳이 데이트를 하지 않고 죽여도 된다. 죽이면 우지한테서 뭔 일이 있었냐며 빡친 상태로전화가 오고 밀리의 집에 키 카드가 있다고 말한다. 죽이지 않는다면, 변태옷 입고 2번만 가면 전화로 밀리가 내 집에 카드 키를 놔두었다며 하고 한다. 둘 중 하나라도 완료하면 집으로 들어가면 얻을 수 있다.

2.3 트라이애슬론

선행조건으로 일정량 이상의 기력과 자전거(사이클링) 스탯을 요구하는데 사실상 둘 다 풀로 차 있어야 한다. 물론 도둑질을 클리어하면 기력은 올릴 필요가 없다. 선행조건은 아니나 지방 스탯은 0%~10% 대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다만 힘도 내려간다는 게 함정 지방이 높을 수록 뜀박질이 느려지기 때문. 그리고 힘은 기력과 관계 없다.

총 2개의 미션으로 나눠져 있는데 첫번째는 로스 산토스의 산타 마리아 해변에서 산 피에로까지이고, 두번째는 [22] 로스 산토스 교외에서 출발해 산 피에로를 거쳐 라스 벤추라스까지의 대장정이다.

팁을 쓰자면 자전거에서 최대한 거리를 벌려놓고 마라톤에선 도로에서 벗어나 지름길로 달리면 된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사기템 제트팩. 제트팩을 타고 시작지점까지 날아왔다 해제한 뒤 게임을 시작하고 다시 제트팩을 장착한다. 그리고 남들이 물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동안 초저공으로 날아가면서 중간 지점을 통과하면 된다. 이 방법을 쓰면 수영을 안 해도 돼서 좋지만 사이클과 마라톤은 얄짤없이 해야 한다. 그래봤자 이미 벌려진 거리인데 이후 자전거와 달리기 코스에서 더 벌리거나 유지하면 되지만(...)

보상은 첫번째는 10,000$, 두번째는 20,000$이다. 투자 대비 효과가 가장 떨어진다.

2.4 갱 전쟁

로스산토스에서만 할 수 있으며, Doberman 미션 이후부터 The Green Sabre까지 그리고 Home Coming 미션이후부터 갱전쟁을 할 수 있다.

갱 전쟁을 하는 방법은 CJ가 속하지 않은 영토(발라스의 경우 보라색, 로스 산토스 바고스의 경우 노란색)에서 해당 갱을 3명을 죽이면 갱 전쟁이 실행된다. 총 3회의 웨이브를 통해 진행되며, 그 웨이브 동안 CJ가 죽지않고 지도에 표시된 모든 갱들을 사살하면 그 영토는 CJ 갱단의 소유가 된다.. 만약 다른 갱단들의 영토가 남아 있는 경우 해당 구역 근처의 영토에 주기적으로 갱 전쟁이 걸려오는데, 시간이 너무 지체될 경우 그 구역은 적 갱단의 소유가 된다. 물론 적이 갱 전쟁을 걸었을 경우 그 구역으로 가서 지도에 표시된 모든 갱들을 처리하면 그구역을 유지할 수 있다. 총 54개의 영토가 있으며, 이 구역들을 모두 점령하면 더이상 갱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
  1. 최소 15초, 최다 45초
  2. 조수석에 1명, 트렁크 좌석의 좌우로 2명
  3. 하지만 78명의 환자들을 병원에 데려다 놓는 것보다 스테이지 깨는 것 자체가 더 중요하다. 이게 무슨 말이나면 가끔씩 구급차가 옆으로 고꾸라져서 꽤 오랫동안 제대로 서지 못하면 환자들이 전부 내린다. 하지만 그래도 미션 실패는 아니고, 환자들을 병원에 이미 데려다줬다고 인식되기 때문에 그냥 다음 환자들 태우고 병원가면 된다. 이런 식으로 스테이지 12에서 사실상 6명만 병원에 데려다 줘도 스테이지를 깰 수 있다.
  4. 로스 산토스 시골 지역의 몽고메리 병원에서 시작했을 때 옆 마을인 팔로미노와 딜리모어까지 갔다와야 한다.
  5. 불에 붙었을 때의 비명도 안 지른다. 오토바이에 불이 붙어서 몸과 오토바이가 다 불타고 있을 때도 내려서 도망만 가면 괜찮다. 다만 오토바이가 터지면 죽는다.
  6. 즉, 한번에 승객 40명을 태워다 줬으면 4000달러를 받는다.
  7. 사실은 후자가 쉽긴 하다. 별 6개로 올리려면 헬기를 많이 부숴야 해서 애를 먹고 군인들의 M4에 사망할 수도 있으니...
  8. 마지막 미션답게 종합적인 기기 운용 능력을 평가하며, 8분이라는 긴 시간이 주어지지만 운용에 미숙하다면 빠듯할 수 있다.
  9. CJ의 집 바로 근처의 가게 위에서는 처음부터 스프레이를 얻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여기서 스프레이를 얻어가며 하는 것도 좋다. 애초에 CJ의 집 2층에도 사진기와 같이 놓여 있지만.
  10. 산 피에로의 남쪽에 위치한, 엔젤 파인 북쪽에 위치한 거대한 산.
  11. 모바일은 불가능. 00:00이 되자마자 들어가도 시간이 재충전된다.
  12. 참고로 자동차 전시장 미션은 운전 학교를 완료하고 모든 맵이 해금되어야 한다. 그리고 운전 학교과 전시장 임무 모두 진행도 100%에는 들어가지만 메인 스토리 클리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13. 이전 버전에서는 실력이 받쳐주어도 신이 점지해주셔야지만 가능하다(...)고 과대포장식 서술이 들어가 있었는데 사실 조작은 비행보다 쉬운 편이다.
  14. 치트를 아예 안쓴다는 가정하에 비행기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처음에 로스산토스 공항 근처의 활주로 경비실 쪽에서 점프를 하여 넘어간 다음에 활주로에 있는 Dodo를 탈 수 있고, 이걸로 열심히 비행 스킬 노가다를 찍으면 그 다음부터는 파일럿 라이센스가 자동취득이 되어 활주로까지는 거리낌없이 갈 수 있긴하다. 하지만 겨우 Dodo만 탈 수 있다는 게 문제.
  15. 3D 세계관 시리즈에서 원래 길거리에 있는 차량은 항상 있는 경우와 미션 중/이후에만 등장하는 경우로 나뉜다.
  16. 라스 벤츄라스 공항의 항공 레이스는 순위제가 없으므로 완료해도 우승으로 인정.
  17. 다만 이 미션은 물 위로 지나가는 구간이 많은데다 주로 저고도상에 통과해야 할 고리가 배치되어있는데 너무 낮은 고도에서 과도하게 감속을 하면 추락까지는 안하지만 수직이착륙 모드로 바뀌기 전에 그대로 착륙을 해버릴 수도 있다. 문제는 그게 물 위에서라면 그대로 빠져버려서 미션실패, 그 외의 상황이라도 앞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놈의 나무도 예외는 아니다
  18. 모바일판은 랜딩기어 수납이 자동이라 그마저도 거의 불가능
  19. 얻는 돈은 (훔친 물건)^2*20으로 계산하면 사실상 물건을 23개 이상 훔치면 된다.
  20. 사실 하나 더 있지만(밀리 퍼킨스) 이쪽은 엔딩에 연관된 스토리 라인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예외.
  21. 하지만 바바라나 케이티와 데이트를 해도 체포당하거나 부상당했을 때 방탄복을 잃는 것은 막을 수 없다.
  22. 'Rusty Wheelchair'라는 이스터 에그로도 알려진 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