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all" we step?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전작인 零と弌の鍵の唄와 동일한 red glasses. 다만 이번 곡은 전작과는 다르게 보컬이 없는 인스트루멘털 곡이다.

2 팝픈뮤직

schall.pngBPM178
곡명"Schall" we step?
아티스트 명의red glasses
담당 캐릭터schall샤르
수록된 버전pop'n music éclale
난이도EASYNORMALHYPEREX
50단계10253946
노트 수1783687941213

최초 수록은 팝픈뮤직 éclale로, 기본적으로 해금되어 있는 곡이나 EX 채보는 스타 팩토리에서 구매해야 한다. 담당 캐릭터인 샤르는 零と弌の鍵の唄의 담당캐릭터 타쿠토와 같이 있었던 그 꼬마유령. MISS 모션에서 零と弌の鍵の唄때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모션이 있다.

2.1 채보 상세

EX 채보 정배치 풀콤보 영상

2분 11초 주목

EX 채보 랜덤 풀콤보 영상

2분 7초 주목

EX 채보는 계단 패턴이 주가 되며 특히 최후반의 32비트 계단 구간 후살이 압권. 이 패턴이 47레벨 수준에서도 발광으로 취급되는 구간이라 초견 난이도의 경우는 왠만한 47러너가 후반에 당황하여 게이지가 떨어지는 일이 허다하다. 다만 같은 eclale 46 신곡 중에서 僕らの旅はどこまでも이 변속으로 46 희대의 개사기 난이도를 보여주면서 약간 묻힌 감이 있다. [1]

그래도 클리어나 풀콤보가 목적이라면 노트를 2개씩 묶어 16비트의 동시치기 트릴로 처리하면 된다. セツナトリップ EX 패턴의 중반 발광을 생각하면 쉽다. 후살을 전부 이으면 2~3칸 정도 회복할수 있으니 참고.

이미 충분히 무섭지만 이보다 훨씬 무서운 점이 있는데, 후살이 32비트로 이루어진탓에 이 채보에 슈퍼랜덤을 걸면 다른 46레벨의 슈퍼랜덤에서 체험할 수 없는 흉악 난이도를 맛보게 된다![2] 슈퍼랜덤 레벨표에서는 무려 50레벨 정배치 난이도 쯤에 해당하는 레벨 14에 등극.[3][4] 그러나 슈퍼랜덤 난이도는 할 만한 배치가 나왔을 때의 난이도이기에 평균 슈퍼랜덤 난이도는 15강~16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 그나마 전체 밀도가 빡빡하지 않고 후살에 난이도가 쏠린 보면이라 게이지가 어느정도 채워진 채로 후살승부를 할 수 있다는 게 위안거리.

하이퍼는 ex의 충공깽한 계단이 열화되어 나온다. 다만 웬만한 39적정의 러너라면 판정을 희생해서 전부 이을 수 있을 정도.() 후살 이외의 부분은 계단과 트릴이 중점이지만 역시 39 치고는 간단하게 나오기 때문에 물렙 소리도 심심히 않게 듣고 있는 보면이다.

2.2 아티스트 코멘트

세번째입니다! red glasses입니다.
(3번째 보는 게 아닌 분은 Like a pop'n music零と弌の鍵の唄도 부디 잘 부탁드립니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연주곡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혼자서.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힘을 빌렸습니다만, 이 코멘트도 혼자서 쓰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성장이랄까요.

그래서, ”schall” we step?입니다만, 샤르의 이름을 그대로 넣어 보았습니다.
타쿠토군 옆에 붙어 있는 그 유령입니다.
등신도 커지고 멋진 미인이 되어서. 함께 스텝을 밟지 않겠습니까? 같은. 피아노의 위에서.
그래도 가끔씩 작아져서 장난을 친다거나.
그런 분위기의 곡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샤르 양을 위한 곡이기에 샤르양이 있다는 것은
타쿠토군도 있는 것이므로, 그렇다면 零弌을 조금 의식한 느낌의 곡으로 하면 둘이 연관된 거 같은 느낌이라 멋지지 않아!? 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여기 零弌같지 않나요!? 라며 여기저기 생각해주신다면 기쁘겠습니다.

다음은 샤르 양의 유려한 피아노 솜씨와 조금 장난스러운 부분과, 여자 아이같은 분위기라든가, 그 다음엔 여러 생물이라든가 카부키라든가.
왠지 이리 적이 뒤섞인 느낌도 즐겨주신다면 기쁘겠네요.

다음은 가장 마지막에 쾅! 꺄악!! 라고 해주신다면 요 근래 제일의 웃는 얼굴로 박수갈채를.
샤르 양이 기꺼이 사이좋게 놀아드릴 겁니다. 해주던가.

그런 느낌의 곡이 되었습니다.
아키나리씨 보컬인 「0과1의 뭐시기」도 함께 즐겨주신다면 한층 줄거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길어졌습니다만, 귀여운 샤르 양과 오래도록 즐겨주세요!
<red glasses ゆーじ>
タクトくんのピアノ大好き!
、シャルちゃんです。みなさんこんにちは~

前作ラピストリアでタクト君にくっついてちびっこい姿での初登場から、なんとまあこんなに大きくなって!!と、red grassesさんを始めみなさまはまるで母のようなお気持ちではないかと思います。おかげさまでこんなに大きくなりました~

ラピストリアの時にred grassesさんにお会いする機会に恵まれまして、ちょうどパスケースを発売することが決まったものの単体で名前をつけていなくて困っていたので相談したら、さらに運よくもう1度お会いできて、かわいくて素敵なお名前をいただきました!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そこからさらに新曲を頂けてしまうなんて!まるで計ったようにタイミングよく進む事ってなかなか無いので、シャルちゃんにはとても運命的なものを感じます。

大きくなったシャルちゃんの衣装はラピストリアのデザインからややグレードアップした感がありますが、これはラピストリアより以前の時期のシャルちゃんをイメージしています。弾いてっていお願いしたぶんだけ弾いてくれていた、まだ小さいタクトくんからピアノパワーをぎゅんぎゅん吸い取って、シャルちゃん絶好調のあの頃…って感じです。
タクト君も大きくなるにつれて負けじと「弾かないんだ」のセリフを連発するようになります。タクト君自我のめざめです。
時間が経てば付き合い方も変わってくるので今後もいろいろありそうですね!
タクト君本人はは見た目がポップンの他キャラにくらべてやや特徴が薄めなので、ずっとシャルちゃんと一緒にいてくれるとわかりやすくてデザイナー的にはありがたいなと思っています。

<ちっひ>
  1. 다만 僕らの旅はどこまでも는 추후 업데이트로 결국 47로 승격조치되었다. 반면 이 곡은 그대로 46에 남아있다.
  2. 슈퍼랜덤은 다들 아시다시피 노트 셔플 랜덤. 즉, 노트가 하나씩 따로따로 뒤섞인다!
  3. 이전까지 46레벨 슈퍼랜덤 난이도 1위가 めうめうぺったんたん!!繚乱ヒットチャート 이렇게 두 곡인데 이 둘의 슈퍼랜덤 레벨은 11로, 이 곡과는 비교조차 안 된다. 그렇게 곡 2개가 공동 2등으로...
  4. 이 곡을 필두로, 에클랄 버전에서는 유난히 규칙적인 고속발광 구간이 있는 보면이 많아, 랜덤/슈퍼랜덤을 걸었을 때 난이도가 확 뛰는 곡이 평소보다 많은 편이다. 해당 버전에서 추가된 46레벨 보면만 해도 슈랜레벨표 평균렙 13 이상(주로 48강~49 정도 분포)으로 평가받는 곡이 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