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돌이

파일:Attachment/가시돌이/Spiny.png
일본명: トゲゾー(토게조)
영문명: Spiny(스파이니)

1 개요

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적 캐릭터.

엉금엉금 일족과는 별개의, 다른 종류인 듯하다. 흡사 고슴도치를 닮았으며, 등껍질이 가시로 되어있어 밟으면 오히려 자신이 데미지를 입는다. 대게 김수한무가 하늘에서 떨어뜨려 등장한다.[1] 종종 단독으로 나오는데 뉴슈마 시리즈에서 생긴 패턴으로 천장에서 떨어져 회전하며 공격한다.

하잉바 중에서 가시돌이로 오인받는 가시하잉바(Spike Top)가 있다. 실제로 가시돌이는 하잉바의 아종이라고 한다.

주로 일방향으로 계속 가다가 구멍으로 떨어지거나 하지만, 높이 있는 장애물이 있으면 뒤로 돌아온다. 너무 지체하고 있으면 김수한무가 떨어뜨리는 것들이 쌓여서 뒤를 돌아볼 엄두도 안나는 경우가 발생.

주된 처리법은 파이어볼을 쏘거나, 엉금엉금 껍질을 날려보내던가, 스타를 먹어 무적 상태가 되어 처리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웬만한 공격은 다 통하지만, 밟거나 망토질을 하는 것으로는 안된다.(단, 너구리 석상변신으로 밟는 경우 처리 가능함.)

다른 녀석들처럼 등껍질로써 사용 못할 것 같지만 뒤집기만 하면 쓸 수 있다.

2 등장

마리오 카트 시리즈에서는 1등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는 아이템으로써 등장한다. 자세한 건 가시돌이 등껍질 참고.

별의 커비 3에서도 게스트 출연한다. 카피할 수 있는 능력은 니들. 별의 커비 시리즈/카피 능력 문서 참고.
  1.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서는 김수한무가 뻐끔플라워를 소환하기 때문에 등장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