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불랑역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원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함흥철도총국
고 원 방면
성 산
검불랑평 강 방면
리 목

劍拂浪驛 / kŏmbullang Station

강원선의 철도역. 강원도(북한) 세포군 원남리(遠南里) 소재. 해방당시에는 평강군 세포면에 속했다.이 마을 이름에도 궁예의 전설이 깃들여 있다. 궁예가 철원에서 평강을 거쳐 세포까지 피난을 갈때, 자신의 검이 좋은 것이 아니고 자신을 망하게 한 것을 깨닫고 검을 버렸다고 한다. 원래는 검불량(劍弗良)이었다고 한다. 비록 리의 이름이 원남리지만, 이 역 주변은 검불랑으로 불린다. 구검불랑, 신검불랑등의 마을이 있다.

원남리는 북한에서 1949년 원남일리와 이리로 나누었다. 이후 검불랑이 있는 원남일리는 원남리가 되고 북쪽의 원남이리는 성산리가 되었다.

이역 주변의 물은 임진강의 상류인 평안천으로 흘러간다. 평안천은 평강과 안협(현재의 북한 철원군 지역)에서 따온 하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