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 비클

1 개요

굉굉전대 보우켄저의 멤버들이 탑승하는 거대한 특수차량. 보통은 서제스 박물관 지하 깊은 곳의 비밀격납고(보우켄 파킹)에 격납되어있으며, 서제스의 메카닉 담당 마키노 모리오가 정비를 담당.

동력원은 '패러렐 엔진'으로 이것이 탑재된 No.1~10까지의 비클들은 중반 이후 등장한 패러렐 엔진의 기능을 상쇄하는 '고돔 엔진'을 상대로 고전했으나, 후에 엔진을 '네오 패러렐 엔진'으로 교체한 것으로 문제를 해결. 파츠 교체 합체의 용이함으로 미루어 보아 개발계획은 모든 비클이 동시에 행해진 듯 하다.

현장이동용 머신이 따로 없는 보우켄저에선 현장이동수단으로서도 간혹 사용된다.

디자인이 디자인이요, 모티브가 모티브인지라 처음 고고 비클 9체가 등장했을 때에는 공사판 전대라고 많이 까였다.(...)

엑셀러에서의 번호들은 각각 No.1~9에 대응된다. No.10인 고고 제트는 완구 기준으로 0번에 대응.

발진시에는 엑셀러에 Go! 부분을 누르면 "발진 시프트 온!" 이라는 음성이 나오며 각 메카에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고 바퀴를 돌리면 "XX!(각 메카의 이름) Go! Go!" 라는 음성이 나온다.

2 No.1~5

다이보우켄으로 합체하는 5기의 비클. 각 머신이 각각의 멤버의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어 합체의 경우가 아니면 대응 번호와 다른 멤버가 탑승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트레일러 포메이션'으로 고고 포뮬러와 자이로가 트랙터 부분, 덤프가 도저, 마린을 탑재해 '고고 트레일러'가 된다. 단 고고 트레일러는 오프닝에선 매번 등장하지만 본 편에선 분리한 상태로 발진하는게 대부분이라 1화에서 한번만 등장했다.

2.1 No.1 고고 덤프

vehicle_01.jpg

보우켄 레드가 탑승하는 덤프카형의 비클. 다이보우켄(슈퍼, 얼티밋 포함) 합체 시 다리와 동체부 머리가 된다. 뒷부분의 적재기능으로 고고 도저와 마린을 현지까지 운송할 수 있고, 이 적재부가 따로 매니퓰레이터 암으로 변해 물건을 쥐는 것도 가능하다.(다이보우켄 때도 기능한다.)

2.2 No.2 고고 포뮬러

vehicle_02.jpg

보우켄 블랙이 탑승하는 레이싱카형의 비클. 다이보우켄 합체 시 복부가 되며 슈퍼, 얼티밋으로 합체 시엔 등짝에 합체. 차체 앞부분을 열면 20연장 미사일 포드가 드러난다.[1]

2.3 No.3 고고 자이로

vehicle_03.jpg

보우켄 블루가 탑승하는 오토쟈이로형 비클. 호버링으로 이동하며 공중사격이 가능. 다이보우켄 합체 시 분할하여 헬멧 부분과 등짝 파츠가 되고, 슈퍼 합체 시엔 고고 포뮬러를 덮는 식으로 등짝에, 얼티밋으로 합체 시엔 복부에 합체한다. 뒷부분의 다이보우켄 헬멧부만 따로 분리하여 '메트랜더'라는 소형 탐사 머신으로서 단독 운용 가능한 기믹이 있으나, 극 중 미사용으로 끝나버렸다.

2.4 No.4 고고 도저

vehicle_04.jpg
보우켄 옐로가 탑승하는 불도저형의 비클. 다이보우켄이나 사이렌 빌더의 오른팔로 합체한다. 또한 후술하는 굉굉무장 시에는 왼발 뒷면으로 이동한다. 슈퍼/얼티밋 다이보우켄 합체 시에는 오른발 앞면이 된다.

Proo-zd-flashpoint03.jpg

2.5 No.5 고고 마린

vehicle_05.jpg

보우켄 핑크가 탑승하는 잠수함형의 비클. 기수에 탐사용 매니퓰레이터를 탑재. 완구에서는 '고고 마린다이버'라는 이름 혹은 다이버라는 이름으로 나왔는데, 상품등록 시 빠칭코 기계 상품명에 고고 마린이란 이름이 이미 존재해서라고… …. 다이보우켄이나 사이렌 빌더의 왼팔로 합체. 굉굉무장에선 오른발 뒷면으로 이동한다.(슈퍼/얼티밋 다이보우켄 합체 시는 왼발 앞면) 필살무기 굉굉검은 도저와 마린 장비 시 사용 가능. 물론 고고 쇼벨 장비 시에도 사용시 가능하긴 하지만...억지더라도

Proo-zd-flashpoint03.jpg

3 No.6~10

1~5번보다 뒤에 개발된 고고 비클. 다이보우켄에 굉굉무장의 구호로 팔 파츠 교환 합체가 가능하고, 6~9까지의 비클이 다이보우켄과 합체하여 슈퍼 다이보우켄이 되며, 여기에 No.10을 더하면 '얼티밋 다이보우켄'이 된다. 또한 6~10의 비클들만 따로 다이탄켄이라는 로봇형태로 합체하는 게 가능.

굉굉무장시의 구호는 'XX(비클 이름. 예로 고고 드릴이라면 '드릴') 파워 온!'.

3.1 No.6 고고 드릴

vehicle_06.jpg

암/빙벽을 간단히 뚫으며 지중이동까지 가능한 드릴전차형 비클. 이동 시엔 땅파기로 다른 비클들보다 앞서서 진입로를 뚫어주기도 한다. 땅을 팔 때는 후방의 캐터필러를 기울여 차체의 각도를 조절한다. 초기에는 레드가 탑승했으며, 레드가 제트로 환승한 이후에는 주로 옐로가 탑승. 6~10의 비클들 공통으로 패러렐 엔진의 출력이 높다 못해 초기엔 탑승자의 슈트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서, 이에 버티기 위해 많은 숙련이 필요했다.(이 비클을 쓰기 위해 레드는 엄청난 부상을 입으면서까지 탑승했다.) 이후는 없던 설정 마냥 금방 극복해낸다. 사실 첫 등장인 4화의 말미에 소우타를 고고 드릴 안에 짱박고 신나게 굴리는 장면이 나오는 걸로 봐서 아마 하기 싫다는 걸 억지로 조종석에 짱박아서 강제로 극복(...)시킨 것일 듯하다.

robo_02.jpg

코어 고고 비클가슴오른팔왼팔합체(변형)
고고 덤프고고 포뮬러고고 드릴고고 마린고고 자이로다이보우켄 드릴

오른팔에 굉굉무장하여 '다이보우켄 드릴'이 되며 공격력은 당연히 통상의 다이보우켄을 상회한다. 특히 굉굉무장 중 피니시 용도로 쓰이는 일이 이상하리만치 많으며, 다른 무장과 조합 시 전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드릴로 마무리했다. 실상 굉굉무장중 최고의 비중.

그 덕에 필살기 바리에이션도 장난아니게 많다. 단독 사용 시에는 그냥 드릴을 내질러 적을 꿰뚫는 맥시멈 페네트레이션, 드릴&쇼벨은 적을 쇼벨로 잡아서 마구 돌리다가 하늘로 던진 뒤 떨어지는 적을 뚫어버리는 라이징 페네트레이션, 믹서의 월 슛으로 상대방을 굳힌 다음 드릴로 박살내버리는 바인드 브레이크, 크레인으로 높이 들어올려 그네처럼 휘두른 다음 꽃아버리는 리프트 업 스트라이크.

Bouken-daibouken-mixer%26drill.jpg

Bouken-daibouken-crane%26drill.jpg

SirenBuilder_Drill_Shovel.png

Proo-zd-flashpoint02.jpg

DaiVoyager_Drill_and_Shovel.png

3.2 No.7 고고 쇼벨

vehicle_07.jpg
robo_03.jpg

코어 고고 비클가슴오른팔왼팔합체(변형)
고고 덤프고고 포뮬러고고 도저고고 쇼벨고고 자이로다이보우켄 쇼벨

거대한 쇼벨 암이 특징인 쇼벨카(포크레인)형 비클로 주로 핑크가 탑승. 단독으론 쇼벨 암으로 상대를 잡아 던지는 '쇼벨스윙'을 사용한다. 또한 쇼벨 암에 있는 금색 패널로 상대방의 웬만한 공격은 다 막아낼 수 있을 정도로 방어력도 수준급. 왼팔에 굉굉무장하여 '다이보우켄 쇼벨'이 되며 다이보우켄 때에 비해 연속공격성이 강화. 쇼벨 암으로 적에게 연속펀치를 먹이는 쇼벨 너클이 필살기.

여담으로 극중에선 합체시 쇼벨 부분만으로 물구나무서기를 할 수 있는 엽기를 선보였다.(...) 이는 완구에서도 재현 가능하며, 덤으로 완구에서는 검 계열 무기를 장비하는 것도 가능해 굉굉검을 고고 쇼벨에 장비 시 굉굉검이 슈퍼 다이보우켄이나 얼티밋 다이보우켄에서의 잉여화를 방지 할 수 있다. 하지만 미니프라 즈반이 출격한다면...

SirenBuilder_Drill_Shovel.png

DaiVoyager_Drill_and_Shovel.png

3.3 No.8 고고 믹서

vehicle_08.jpg

믹서차형 비클로 주로 블루가 탑승. 하이퍼 콘크리트를 제조하여 사출하는 '애지테이션 슛'으로 상대를 굳혀버리는데, 믹서에서 만들 수 있는 중화제 이외로는 못 떼어낸다는 설정. 그 외에 전면에 장착된 2문의 믹서 빔을 보유.

robo_05.jpg

코어 고고 비클가슴오른팔왼팔합체(변형)
고고 덤프고고 포뮬러고고 도저고고 믹서고고 자이로다이보우켄 믹서

굉굉무장(주로 왼팔)시 '다이보우켄 믹서'가 되며 하이퍼 콘크리트를 사출하는 월 슛으로 적을 순간적으로 굳힌다. 이 자체로는 살상능력이 없는 유일한 굉굉무장이지만, 첫 등장화에선 이 능력으로 적의 거대화를 저지했으며, 동 에피소드부터 등장한 등신대의 필살무기 듀얼 크래셔의 믹서헤드에도 월 슛이 탑재되어 적을 굳혀버린다. 추가로 월 슛은 슈퍼 다이보우켄으로 첫 합체한 에피소드에서 적의 배후로부터의 기습에 대해 카운터로 사용한 적이 있다. 그야말로 사각이 없는 셈.

Bouken-daibouken-mixer%26drill.jpg

Proo-zd-flashpoint02.jpg

3.4 No.9 고고 크레인

vehicle_09.jpg
robo_07.jpg

코어 고고 비클가슴오른팔왼팔합체(변형)
고고 덤프고고 포뮬러고고 도저고고 크레인고고 자이로다이보우켄 크레인

크레인차형 비클로 주로 블랙이 탑승. 크레인 훅은 사출이 가능하며 믹서 마냥 앞 범퍼 하단부에 빔포 2문 장착. 굉굉무장(주로 오른팔)시 '다이보우켄 크레인'이 되어 크레인의 암이 신축자재의 인피니티 암으로 강화되고 크레인 훅을 사출하는 와이어 훅 펀치로 떨어진 적을 공격하거나 포획한다. 슈퍼 다이보우켄으로 합체 시 이 비클의 크레인 헤드가 머리가 된다.(크레인 훅 자체는 남아있음.)

Bouken-daibouken-crane%26drill.jpg

Proo-zd-flashpoint04.jpg

3.5 No. 10 고고 제트

vehicle_10.jpg

전투기타입의 비클으로 제일 나중에 완성되었으며 단독으로 '얼티밋 빔'과 '얼티밋 미사일'이라는 강력한 무장을 탑재. 주로 레드가 탑승한다. 슈퍼 다이보우켄과 합체하면 '얼티밋 다이보우켄'이 되어 비행능력을 갖게 해준다. 합체신은 그야말로 마징가 Z의 제트 스크랜더의 오마쥬.

제트 단독으로는 굉굉무장을 한 적이 없고 완구 전용의 기믹으로 '다이보우켄 버스터'라는 굉굉무장이 가능. 보기에도 그렇고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존재 자체가 잊혀졌다. 이외에도 실드 파츠와 다른 비클 1대분을 운송하는 기능도 있지만 둘 다 완구 전용 기믹으로 끝났다. 사이렌 빌더의 경우 얼티밋 다이보우켄처럼 등에 날개로 합체하는데 이 역시 완구 전용 기믹.

4 No.11~13

사이렌 빌더로 합체하는 3기의 고고비클. 위의 1~10번까지의 비클보다 나중에 개발되었으며 처음부터 네오 패러렐 엔진을 탑재하여 고돔 엔진의 등장으로 다른 비클들이 기능하지 못했을 때 첫 활약.

합체 구호는 '긴급굉굉합체(사이렌 포메이션)'. 물론 6~9의 비클을 굉굉무장하는 것도 가능.

하지만 완구판 엑설러는 No.11번부터 작중에서 불러내거나 합체하는 기능이 없다.

4.1 No.11 고고 파이어

vehicle_11.jpg

보우켄 실버가 탑승하는 소방차형의 비클. 크기는 고고 보이저를 제외하면 가장 크다. 2문의 제트캐논에서 '더블워터 슛'을 발사. 용수철과도 같은 변형기구를 갖고있는 게 특징으로, 합체 시 차체 윗부분이 상승하여(잭키 업) 인간형으로 단번에 변형한다. 이 기믹은 합체 후에도 가능해서 잭키 다운으로 동체부를 일순간 하강시켜 적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32화에선 다이보우켄이 이 녀석을 발판삼아 점프하는 용도로도 쓰였다.(…)

4.2 No.12 고고 에이더, No.13 고고 폴리스

vehicle_12.jpgvehicle_13.jpg

구급차형 비클의 에이더와 순찰차형 비클의 폴리스. 이 둘은 무인기로 파이어에 탑승해있는 보우켄 실버의 원격조작으로 행동. 게다가 부유이동(!)이 가능하여 차량을 초월한 이동력과 운동성을 발휘, 기체 앞부분의 빔 포로 적을 공격한다.

사이렌 빌더 합체 시 무장 '너클 발칸'이 되며, 28화에선 다이보우켄이 사용했다. 에이더가 부상자를 빠르고 안전하게 운반하는게 가능하다는 설정은 본 편 미사용.

DaiBouken_Aider_and_Police.png

Ultimate_DaiBouken_Aider_and_Police.png

5 고고 보이저(No.14~18)

vehicle_00.jpg

전면부의 거대 롤러가 특징적인 전함급의 초거대 비클. 14~18번 비클로 분리하고 다이보이저로 합체한다. 평상시에는 고고 보이저 형태로 서제스 전용 독에 정박해있다가 '보이저 언독(Undock)!'[2]의 지령으로 출항. 육상, 수상, 수중을 가리지 않고 항행 가능하다. 엔딩에서 보우켄저를 그만둔 아카시 사토루가 밀항한 사쿠라와 함께 외우주 탐사를 나가는데 사용했고, 수권전대 게키레인저 VS 보우켄저에서 지구권으로 돌아올 때도 사용, 우주로 나갈 수 없는 게키레인저의 셔틀 노릇을 했다.

1~5번 비클과 다른 개발그룹에 의해 동시기에 제작되었으나, 완전한 전투용으로서 위험할 정도로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탓에 봉인해두었다가,(즉 당초엔 패러렐 엔진) 네거티브 신디케이트와의 싸움이 격심해지자 긴급히 네오 패러렐 엔진을 탑재해서 출격. 첫 출격 시 네오 패러렐 엔진의 정비가 불충분한 상태로 출격했기 때문에 한번 물러나야 했었다.

vehicle_14.jpg vehicle_15.jpg vehicle_16.jpg vehicle_17.jpg vehicle_18.jpg

분리시 비클은 14번부터 순서대로 제트기 형태의 '고고 코맨더', 항공모함 형태의 '고고 캐리어', 스텔스 전투기 형태의 '고고 파이터', 전폭기 형태의 '고고 어택커', 로드롤러 형태의 '고고 로더'. 5기로 분리한 다음 다이보이저로 재합체한다. 구호는 '초절굉굉합체(보이져 포메이션)' 대응되는 번호가 없어서인지, 엑셀러의 버튼을 누르는 대신 보우켄 드라이버의 클랙션을 누른다. 각 비클에 설치된 '보이저 캐논'을 일제히 발사해서 적을 공격하며, 롤러로 적을 밟아버리거나 치고 지나갈 수 있다. 또한 다이보우켄 등의 메카닉이 올라선 후 고고 보이저의 가속력을 받아 기술의 파괴력을 높일 수 있다.(라이딩 어드벤처 드라이브)

OO_Operation_Overdrive_Arsenal_Ready.jpg
  1. 단 완구에선 몰드가 없다. 미니프라에선 이게 더욱 심해서 미사일 런처 자체가 없다. 차체를 열면 휑한 골다공증 뿐.(...)
  2. 국내판은 '보이저 도킹 해제'로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