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JC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선
김포 방면
고양IC 

-.- km
미정
고양JC

-.- km
구리 방면
통일로IC
수원문산선
수원 방면
고양TG 

-.- km
미정
고양JC

-.- km
문산 방면
사리현IC

1 개요

수원문산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분기점이다.

명칭은 아직 확정이 되지 않은 가칭이므로, 추후 명칭이 확정되면 확정 명칭으로 리다이렉트 바람.

2 구조

2.1 수원문산고속도로

2.1.1 문산 방향

2.1.2 수원 방향

2.2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2.2.1 성남 방향

2.2.2 청계 방향

3 역사

4 특징

5 논란

2016년 8월 23일, 이 분기점이 놓일 예정지 부근 마을인 원신4통 마을 주민들이 분기점 건설로 인한 마을 고립, 공사기간 소음, 분진 문제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였다.관련 기사

민원을 제기한 마을인 원신동은 2007년에 개통한 서울외곽순환도로가 마을을 관통하면서 두 동강 난 적이 있어서 일단 이 부분에 대해선 민감하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생기면서 마을 두 동강 났는데, 서울문산고속도로까지 생겨서 분기점이 들어서게 되면 마을 일부가 고립되기 때문에 주민들 측에서는 반발하며 사업자 측에 대책마련을 요구한 것이다.

또한, 장기간 공사 때문에 일어날 소음, 분진으로 인한 피해도 우려하였다. 고양JCT를 건설하려면 흙을 높이 쌓는 고성토 작업과 대량 교량 구조물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공사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가, 이 분기점으로 인해 기존에 이용하던 도로와 농로가 단절되어 사용하지 못하게 되므로 주민들은 그냥 넋 놓고 볼 수 없었다.

이에 주민들은 대책으로 기존 도로를 연결해 다닐 수 있는 부체도로 마련을 요구했는데, 사업자 측은 대체도로를 마련하되 부체도로의 폭을 6~8m로 계획하고 있는데 주민들이 요구하는 부체도로의 폭은 20m 라서 의견 차이가 발생중이다.

20m를 요구하는 이유는 원신동에 물류창고가 많아서 대형차량이 많이 다니고 있기에 서울문산고속도로 하부에 통로 박스를 따로 만들어야 되는데, 통로박스의 폭을 20m로 해야 통로박스를 나온 대형차량이 회전할 때 안전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또 장기간 건설에 따른 소음과 분진을 막기 위해 취락지역에 방음벽을 설치해 줄 것을 요구했다. 고양JCT가 생겨남에 따라 보상을 받고 떠난 세대를 제외하고 고립된 채 남은 10여 가구는 취락지역을 이루고 살아야 하기에 주민들의 요구가 나올 수 밖에 없다.

이 외에 원신동 주민들은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호국로가 교차되는 지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 진출입로(간이 IC)를 설치해 줄 것도 요구했다.

일단 협의중이라서 지켜봐야 하는 상황. 이후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