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퍼 히어로즈 오브 오더앤카오스
찢어지게 가난하게 태어나 오기 하나로 버텨온 싸움꾼이자 훌륭한 뮤지션인 골드퍼는 순간순간 재치를 발휘해서 지금까지 살아남았다. 낮에는 싸움을 하고, 밤에는 선술집 한켠에서 라이브 음악을 선사하며 술 취한 고객이 흘린 지갑은 없는지 살핀다. |
목차
1 기본 정보
한타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발휘하는 유틸성 메이지 영웅. 초반 라인전이 힘들지만 11렙을 찍고 w와 e를 마스터하는 순간 어느 영웅과 맞다이를 쳐도 절대 꿀리지 않으며 여러명이 모여 싸우는 곳에서는 대량의 광역힐+광역딜로 한타를 뒤집어버릴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몸이 약하고 어그로가 쉽게 끌리므로 조심해야 한다.
2 스킬
2.1 마법의 노래
아군에게 스킬을 사용할 경우, 30초간 유지되는 버프를 준다. 이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 아군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75/125/175/225+0.65ap 만큼의 체력을 회복하며 주위의 체력이 가장 낮은 다른 아군한테 5번까지 버프의 효과가 옮겨간다. 적에게 스킬을 사용할 경우, 30초간 유지되는 디버프를 준다. 이 디버프가 지속되는 동안 적이 골드퍼에게 피해를 입었을 경우, 1.5/1.75/2/2.25초간 기절한다. |
쿨타임 16초
사거리 9m
마나 소비량 125MP
골드퍼의 스킬들중 레벨을 올려도 가장 변화가 적기에, 가장 나중에 마스터를 하게 되는 스킬. 단, 1레벨 때 라인 유지력을 위해서 한 번만 찍어준다. 단순히 힐량만 보면 크게 메리트가 없는것 같은 이 스킬이 정말 좋은 이유는 바로 버프를 씌운 뒤 데미지를 입어서 힐이 되더라도 그 버프가 사라지는게 아니라 5번이나 근처의 체력낮은 아군 영웅에게 옮겨간다는것 때문. 한타 시작 전 미리 버프를 아군에게 걸어두면 백단위의 힐 버프가 서로 빙글빙글 돌아가며 계속해서 발동되는 극혐상황이 연출된다.
스턴용으로 쓸때는 매우 단순한 스킬이 되는데, 그냥 상대 영웅에게 q를 던져놓고 거기에 피해를 입히면 스턴이 걸린다.참 쉽죠? 지속시간이 무려 30초나 되기 때문에 라인전할때 걸어놓기만해도 상대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주의할 점 두 가지는, 하나는 투사체가 건너가도 효과가 즉시 발동되는게 아니라는 점. 회복용으로 q를 쓸때는 급한상황에 걸었는데도 바로 적용이 되지 않아 플레이어를 열받게도 하지만 스턴용으로 쓸 경우 q평을 써도 한 대까지는 잘 기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적이 예상하는 스턴시간에 시간차를 만드는 등 미묘하게 꿀 콤보로 이용하는 사람도 많다(...) 두번째는 아군한테 힐을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데미지가 먼저 들어가고 힐이 된다. 따라서 딸피인 아군을 살리기가 힘들지만, 풀피인 아군한테 써도 손해를 보지 않는다.결론은 좋다
골드퍼 출시 초기엔 q의 후딜을 캔슬시킬 경우 스킬은 시전되는데 쿨도 돌지 않고 마나도 소모되지 않아 에비스틱스의 뒤를 이어 상대에게 q평q평q평식의 콤보를 넣으면 무한스턴이 되는 흉악한 버그가 있어서 다음업데이트때 급히 패치되었다.[1]
2.2 불협화음
반경 11m 이내의 모든 아군은 45/75/105/135+0.45ap 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적은 63/105/147/189+0.45ap만큼 데미지를 입습니다. 추가효과: 재사용 대기시간동안 더 많은 MP(160/180/200/220)을 사용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각각의 스킬 시전 사이에 1.5초정도의 딜레이 존재) |
쿨타임 17초
사거리 11m
마나 소비량 60/80/100/120
골드퍼의 꽃
한타때 자리를 잘 잡고 이 스킬을 난사한다면 범위 안의 모든 상대영웅에게 광역데미지를 주면서 모든 아군영웅에게 광역치유를 뿌려대며 한타를 파.괘.한.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골드퍼 이용자들의 숙련도가 갈리는 스킬. 처음 스킬을 사용할 경우 짧은 쿨타임으로 다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10초를 주지만 그 시간이 지난다면 기본 쿨타임이 17초이기 때문에 주력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한번 쿨타임이 돌면 매우 큰 공백이 생기게 된다 . 때문에 적당한 타이밍에 써주는 것이 관건이다.
마나소비량이 히오카의 모든 스킬들중 1위이다. 한 번 다시 쓸 때마다 220씩 쓰이는 마나는 초반에 사용시 마나통에 파멸을 불러온다. 마나통이 낮은 초반엔 최대한 필요할때 짧게 짧게 끊어쓰도록 하자. 무지막지한 마나 소모량덕분에 한타 지속력을 늘리려면 마나관련 아이템들이 강요된다.
너프 전에는 재사용을 딜레이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아무리 라인전이 개발살나더라도 골드퍼가 한타만 오면 wwwwwww 하드캐리를 무조건 보장해 상위 공방이나 길전에서 골드퍼가 고정픽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이덕에 성립된 공식이 "Goldfur First"로 골드퍼를 어떻게든 먼저 죽쑤지 않으면 한타의 승패가 기울어 지기 때문에 출시 당시에는 진정한의미로 밸런스 파괴자였다. 결국 재사용시에도 1.5초의 쿨타임이 생겼고 대신 쿨타임 감소에 영향은 받게 되었다.
15m정도만 가도 투사체가 사라지기 때문에 명멸이나 이동기로 피할 수 있다(...)
2.3 전장의 조율
평온의 교향곡: 아군이 골드퍼에게 힐을 받을 시 5초간 받는피해가 3/4/5/6% 감소하며, 받는 모든 힐량이 5% 증가합니다. 최대 15번까지 중첩되며, 매번 힐을 받을 때마다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 격노의 아리아: 적이 골드퍼의 스킬에 당할 때마다(Q 포함) 체력의 1/2/3/4%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습니다. |
쿨타임 8/7/6/5초
마나 소비량 25 MP
어떤 형식의 골드퍼를 쓰는지를 결정하는 스킬.
평온의 교향곡을 키고 힐스킬을 계속 써서 아군 15중첩을 쌓을 경우 최대 피해량 90% 감소와 힐량 75% 증가라는 미친 효과를 받을 수 있지만 쿨타임때문에 스택을 쌓기 힘들어 최소 30%의 쿨타임 감소가 필요하며 그와 비례해 마나통의 상태가 영 좋지 못할 수 있다.
격노의 아리아를 킬 경우 딜링 스킬 하나하나 당 상대 체력에 비례한 퍼센트 데미지를 줘 Q궁W만 써도 최대체력의 24%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솔킬각을 낼때, 혹은 공격적으로 운영할 때 이 아리아를 키면 엄청나게 눈에 띈다. W딜이 300씩 박히는데 E딜이 200씩 박히는 충공깽스러운 상황이 연출된다. 아쉽게도 상대의 마법저항력에 영향을 받으며, 폭풍의 망토나 라바울란의 에센스 등의 아이템이나 소환사 스펠과의 연계는 되지 않는다.
또한 미묘한 쿨타임과 마나소비량은 사파이어 목걸이와 뼈불꽃 지팡이의 스택을 쌓기에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단 3~4렙때 e를 바로바로 쓰면 가끔씩 스택이 안쌓이니 주의.
2.4 살아있는 음표
골드퍼와 다른 대상 사이에서 각각 4번씩 튕기는 음표를 발사합니다. 아군(골드퍼)에게 한번 튕길 때마다 30/60/90+0.7ap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이동속도가 20% 증가하며, 적에게 한번 튕길 때마다 36/72/108+0.7ap의 데미지를 입히고 이동속도가 10% 감소합니다. |
쿨타임 80초
사거리 10m
마나 소비량 150/200/250 MP
골드퍼의 꽃 2
이동 중에도 음표가 튕기는 데다가 거이 확정적으로 맞출수있는 딜도 넣으면서 힐도 하는 사기적인 궁극기아니면 힐을 더많이 할 수도 있다. 음표의 투사체속도가 아주 빠른 덕분에 체감되는 DPS도 상상을 초월한다. 딜량과 힐량의 계수가 4방을 맞을시 각각 무려 2.8로, 합치면 5.6이 되는 계수는 히오카 내의 단일 궁극기 계수중 가장 높다. 지정된 대상과 한번씩 튕겨가면서 딜과 힐을 하기 때문에 근접해서 사용시 이 모든 딜과 힐이 제로미터에서 튕기게 된다부왘!. 초반엔 q와 함께 써 역관광이나 솔킬각을 잡기 쉽게 해주며 후반엔 상대 주요딜러 한명을 클릭한번으로 빈사상태로 만들거나 아군 딜러에게 걸어서 이속버프와 함께 무지막지한 힐량으로 생존력을 늘려줄수도 있는 활용성이 많은 스킬이다. 다만 쿨타임이 의외로 길기 때문에 사용할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현재는 주로 유틸성을 활용하기보단 궁의 무지막지한 계수와 q확정스턴를 활용하고 폭풍의 망토까지 추가한 암살형 골드퍼의 주 딜링스킬로 쓰인다.
3 평가
역대 최강의 OP에서 관짝대기중으로
골드퍼가 처음 출시됐을 때는 w스킬의 재사용 딜레이가 없어서, 콤보도 필요없이 wwwwww만 쓰면 한타가 파괴되는 성능을 가지고 있었으나, W가 너프됨과 동시에 상향평준화가 겹쳐 지금은 관을 준비중이다.
너프 이후에는 게임로프트가 원하는 대로 광역 힐러와 광역 딜러 사이에 위치한 적당한 메이지로 자리잡았다.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스킬딜레이가 조금씩 있고 상황에 따라 회복에 집중할지 데미지를 줄지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해 조작 난이도가 어렵고 인지도 또한 낮다. 물론 손이 되는 대로 스킬을 쓰면 문제는 없지만 그 화력은 장담못한다
3.1 장점
후반에 엄청난 위력을 보이며 미친존재감을 과시하게 된다. 광역딜과 광역힐을 동시에 함으로써 한타에서 엄청난 힘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궁극기때문에 1대1로도 절대로 밀리지 않는다. 특유의 정신나간 계수는 골드퍼를 정말 강하게 만들어준다.
3.2 단점
짤짤이가 없다. 액티브 스킬중 쿨타임이 가장 짧은게 16초이며, 마나소비량도 크고, 미니언을 먹기도 힘들며, 라인전 에서 적에게 딜을 넣기도 힘들다.
게다가 이동기도 없다. 생존하기도 힘들고 추노도 매우 힘들다.
심지어 기본스탯도 낮기 때문에, 골드퍼를 쓰는 사람들은 라인전에서 지옥을 맛본다. 딜교를 하면 지고, 도망치자니 이동기도 없어서 타워허깅 말고는 답이 없다.
또 후반에 끌리는 어그로도 견디기 힘들다. 한타때 자신의 성장 정도에 상관 없이 무조건 타겟팅 순위가 1순위이므로 생존기 없는 골드퍼는 순삭당하기가 쉽다. 기절과 침묵의 연계에 걸리기라도 하면 궁극기도 못써보고 죽는게 일상.
4 운영
4.1 골드퍼를 사용할경우
일반적으로 미드를 가지만 가끔씩 레드정글이나 레드라인을 가기도 한다.
라인으로 가게 될 경우 라인전에선 무조건 타워허깅을 한다. 타워허깅을 하면서 cs를 조금씩 챙겨 어떻게든 성장하는것이 목표.
정글을 가게 될 경우 1번째와 3번째로 가는 정글에서 W를 써준다. 쿨타임이 길어 각 정글마다 W를 써줄 수가 없다.
후반에는 꾸준히 한타에 참여하거나 딜러를 암살해서 팀을 유리한쪽으로 이끌어주는게 좋다. 물리지 않도록 절대적으로 주의해야 한다.
스펠은 보통 텔명멸을 사용한다. 텔을 아군 영웅에게 탄 후에 W를 바로 써주면 아군의 생존률이 크게 늘어난다. 명멸은 이동기 없는 골드퍼에게 어떤 상황에서도 필수이다.
특성은 마지특을 사용한다. 특히 지특의 기적의 치유는 라인전을 버티기 힘든 골드퍼에게 좋고, 급속성장도 빨리 11레벨(E를 마스터해야 딜/힐이 나온다)을 찍어야 하므로 지특은 뚫어두자.
E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운영방식이 또 갈린다. E를 딜링용으로 쓰는 경우와 E를 힐링용으로 쓰는 경우.
딜링용으로 사용한 경우 화마, 뼈불, 폭망, 성투, 거망, 하데스를 띄워서 계수딜에 치중할 수도 있고 화마, 냉반, 하데스, 발키리, 용혼, 실명의 방패를 띄워서 패시브 위주로 딜을 넣을 수가 있다.
힐링용으로 사용한경우 특유의 어그로때문에 생존성을 높여야 스택을 높이 쌓을 수 있기때문에 냉반, 하데스, 발키리, 용혼, 요정의 유물, 광신도의 뿔로 최대한 탱탱하게 해주고 쿨타임 감소도 맞춰주는 것이 좋다.
4.2 골드퍼를 상대할 경우
골드퍼는 짤짤이가 없고, 기본스탯마저 낮다. 적극적으로 딜교를 걸어, 라인전에서 최대한 크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다만, 라인전에서도 w평w평으로 딱 한 번 뽑는 데미지도 좀 아플 뿐더러, 소규모 싸움에선 w힐을 아군한테 퍼붓기 때문에 골드퍼부터 노리지 않으면 질 확률이 크다.
한타때는 무조건 타겟팅 1순위이다. 만약 한타때 골드퍼가 5초이상 힐을 쓰도록 냅둔다면... 그 한타는 이미 진것이나 다름없다. 어차피 물몸이니 cc기 1~2개만 써줘도 녹아내린다.
후반에 골드퍼를 암살하려 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설령 딸피인 골드퍼가 혼자 다니면서 유혹하더라도, 저한테 궁을 써주세요 라고 하며 정면에서 다가가는것은 역관광을 초래할 뿐이다. 원콤을 못내면 역관광당하기 쉬우니 cc기를 보유한 캐릭터 2명 이상이서 가도록 하자.
5 스킨
거친 방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