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작전정보통신단

틀:군관련

Air Force Operation's Information & Communication Wing
줄여서 OICW냐(...)
空軍作戰情報通信團

1 개요

대한민국 공군의 정보통신 부대. 공군작전사령부직속 부대이며, 부대명과는 달리 전대급 부대로, 공군대령이 보임한다. 공군의 3개 전산소[1] 중 하나이다. 약칙은 작통단.
공군 전술C4IMCRC등에서 사용하는 항공작전, 방공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유지보수와 서버운영, 전술 데이터링크 관련 업무, 오산 공군기지에 대한 정보통신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공군정보체계관리단이 주로 인트라넷등의 공군 전체적인 자원관리와 전산망을 담당하는 것과 달리, 이곳은 전투지휘부대인 작사예하인 만큼, 공군의 작전과 관련된 체계를 개발, 운영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공군정보체계관리단과 마찬가지로 공군의 SI 업체 같은 곳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군덕후들에게 공군본부 커뮤니티등으로 큰 인지도가 있는 공군정보체계관리단과는 달리, 이곳은 관련업무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인지도가 높지 않다.

2 역사

2010년 5월에 공군작전사령부의 한 부서였던 작전전산소를 모태로 창설되었다. 이때 전술 데이터 링크와 관련된 부서를 신설하였고, 공군작전사령부 근무지원단 예하에 있던 정보통신대대를 배속받았다. [2]

3 자대배치

주로 정보통신(전산, 통신전자) 특기가 배치받게 된다. 주로 오산 공군기지(수도권)에서 근무한다는 이점이 있다. 이 탓에 신병들에게는 큰 인기가 있는 곳이다. 물론 겨우 오산기지까지 와서 다른 곳으로 재배치되는 경우도 있다.
  1. 구 공군중앙전산소, 공군 군수전산소, 공군 작전정보통신단(=구 공군 작전전산소)
  2. 사실 작사근무지원단 정보통신대대는 기존 작전전산소의 업무와 큰 연관은 없는 곳이었다. 엄밀히 기지지원전대인 작근단이 있음에도, 정보통신대대만 이곳에 소속되는 것도 부자연스러운 면이 있다. 당시에는 새로 창설되는 이 부대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 포함시켰다는 카더라 통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