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1 개요

만화가 최규석의 단편집. 그 유명한 공룡둘리가 수록되어 있으며 책 제목에도 공룡둘리를 메인으로 하여 지었다. 한마디로 팬픽.

2012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선정한 한국만화 명작 100선에 포함.보기

2 작품 목록

2.1 사랑은 단백질

습지생태보고서의 원작이랄수 있는 만화. 작가와 친구들을 모티브로 만든 등장인물들이 저금통을 털어서 치킨 한마리를 시켰는데, 그 치킨이 치킨집 사장 닭의 아들 병아리였다는 이야기. 연상호 감독에 의해 동명의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되었다.

2.2 자살 방조

전화선에 목을 매고 자살하려던 의자(....)를 발견한 군대 행정병의 이야기.

2.3 콜라맨

동네 바보였던 콜라맨과 주인공 동욱이에 대한 이야기.

2.4 공룡 둘리

2.5 리바이어던

만화라고 보기엔 좀 애매한 단편으로 동화적 구성을 취하였다. 폭군(처럼 보이는 순딩이)과 영웅(처럼 보이는 중딩)이 등장. 폭군을 때려잡는데 성공한 영웅은 자신은 머리가 나빠 통치할 수 없으니 새로운 군주를 찾자고 제안하고, 컴퓨터가 왕국의 새로운 왕이 된다. 그리고 1984

2.6 선택

폭력으로 해결하는 타입의 주인공과 폭력 결사 반대를 외치는 친구 사이에 오랜 갈등을 그린 작품. 서울 월드컵 경기장 건설을 앞두고 벌어진 철거민과 용역깡패의 갈등을 배경으로 하고 있... 지만 사실 월드컵은 작화가 되던 시대배경에 끼워맞춘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 사건들은 1988 서울 올림픽 즈음하여 많이 일어났다.[1]

2.7 솔잎

고대를 배경으로 종교에 관련된 이야기. 당시 공모전에서 상을 받아 잡지에 게재된 적이 있으며 실질적인 데뷔작. 하지만 이 직후 입대 크리(…).

  1. 특히 경인가도와 양천구 일대 길가의 노후주택, 무허가주택에 살던 서민들은 이런 식으로 많이 쫓겨났다. 이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중 <상계동 올림픽>이 유명하다. 이 사람들이 몰려가 살고 있는 곳들 중 서울 시내에서는 '최후의 달동네' 라는 중계본동(일명 백사마을)이 유명하다. 2014년인 아직도 실존하고 있으나 절반가까이는 폐가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