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반

公輸般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전국시대 초나라의 인물. 공학자.
노반(魯班)이라고도 많이 불린다.

돈황 사람으로 송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운제를 제작했으며, 묵자가 송나라를 공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찾아와 설득하자 자신은 왕에게 이미 그렇게 말했다고 해서 묵자가 왕을 만나도록 했다.

전국책, 묵자에 따라서 이후의 기록이 다른데, 전국책에서는 공수반이 묵자를 왕에게 안내해주고 묵자가 왕을 설득해 송나라의 공격을 중지시켰지만 묵자에서는 왕이 묵자의 말에 납득하면서도 운제를 만들어 준 공수반을 위해 송나라를 공격해야겠다면서 전쟁 의지를 버리지 않자 묵자가 왕이 운제로 쳐들어와도 묵가의 방어병기로 다 막아낼수 있으니 헛수고일 것이라고 주장하고 이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공수반과 모형 병기로 모의 공성전을 했다고 한다.

공수반이 송나라의 성을 공격했고 방법을 아홉 번이나 바꾸면서 공격했지만 묵자에게 번번이 가로막혔으며, 공수반이 공격하는 방법은 다했지만 묵자는 수비의 여유가 있었고 결국 공수반은 굴복했다.

운제 외에도 대나무로 까치를 만들어 3일동안 하늘에 날렸다는 기록도 있고, 사람을 태울 수 있는 크기의 을 만들었거나 기존의 수레보다 빠른 수레를 만들었다는 등 오파츠급 기계들을 제작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중국의 다빈치

후대에는 도교에서 건축과 기술, 공예를 담당하는 신선인 노반선사(魯班先師)로 신격화 되었다.
목수들이 지금도 많이 쓰는 먹줄의 발명자로 알려져 있어서인지 중국에서는 목수의 비조로 여져지고 있다. 중국에서 공자 앞에서 문자 쓴다는 뜻으로 자주 사용하는 사자성어 반문농부(班門弄斧:직역하면 공수반의 집앞에서 도끼질 자랑을 한다는 뜻이다.)가 바로 이 사람 앞에서 재주 자랑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12,13

삼국지 12에서 고대무장으로 등장한다.

삼국지 13에서도 등장한다. 안습일화 떄문인지 공성이 9가 아니다. 그나마 자신있다는 특기가... 능력치는 73/20/87/85로 중신특성은 화기생재 거기다가 전법도 쓸모없는 기병동요. 특기는 공성7 / 문화3이 전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