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힘이란 대단해

b0122133_4e15a2af13ae2.jpg
동인 만화 '빛나와 골덕' 중 일부 장면 효과가 뛰어났다!

かがくの ちからって すげー!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명대사(?). 1세대부터 6세대까지 단 한번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사이다. 버전별로 보는 과학의 힘이란 대단해(북미판)[1]

독일의 과학력은 정말 대다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안해!!가 아니다
던파의 모 아이템 갈아주던 아저씨도 아니다
월탱에 있는 전차 도 아니다

각 시리즈별로 처음 모험을 시작하는 마을에 있는 슈트로하임뚱뚱한 남자[2]에게 말을 걸면 들을 수 있으며, 시리즈에 따라 미묘하게 다르다. 예로 3세대에서는 이 말이 앞으로, 뒤에 덧붙여지는 말이 앞으로 와있고, 대사도 미묘하게 다른 '과학의 힘이란 짜릿해'(원문 かがくの ちからって しびれるーっ!, 마비되다 외에도 흥분된다는 의미가 있다.)로 되어 있다. 내용은 주로 그 당시 버전의 특별한 기능 홍보.

굳이 뚱뚱한 남자 이외에도 가끔 다른 NPC도 비슷한 느낌으로 이 대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젠 제작진 쪽에서도 공식적으로 이 네타를 밀려는건지 닌텐도 공식 홈페이지의 기사에도 서브타이틀로 쓰였다. 게다가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해피사인의 멘트로 대놓고 쓰였다(…). 참고로 이는 타 언어판도 동일하다. 이로서 공식적인 네타가 되었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이 말이 계속 쓰이는 동안 과학이 발전한다는 것이다. 포켓몬스터 레드가 1996년에 발매됐고 지금이 2016년이라 생각하면...
20년만에 스마트폰이 출시하고 홀로렌즈가 출시하고 이제는 포켓몬스터가 현실 세계에서 나오게 됩니다

보통 활용법은 '○○○의 힘이란 대단해!' 식으로 쓴다. 니코니코 동화 포켓몬스터 관련 동영상의 코멘트를 보면 거의 대부분 이 대사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로는 BW 여주인공의 뒤태가 나오는 씬에서 엉덩이의 힘이란 대단해!(...)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에서는 자기소개 대사 중 하나로 '○○○의 힘이란 대단해!'가 고정되어 있다.

그리고 포켓몬스터 디 오리진에선 아예 대놓고 레드의 입에서 저 대사가 나왔다(…).

또, 포켓몬스터 XY에서는 지우가 가끔 시트론메카가 나올때 외쳐주기도 한다. 공식 관계도에서는 시트론을 "과학의 힘이란 대단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동명의 곡이...
  1. 보면 알겠지만 북미판은 뜻은 비슷하지만 딱히 고정된 대사가 없다.
  2. 위의 짤에서 볼 수 있듯, XY에서는 등산가가 되었다. 그러나 ORAS에선 다시 원래대로 회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