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역(강원선)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원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함흥철도총국
고 원 방면
남 산
광 명평 강 방면
룡지원역


光明驛 / Kwangmyŏng Station

강원선의 철도역. 강원도(북한) 고산군 광명리 소재. 남한의 국제공항과 굉장히 비교된다

원래이름은 석왕사 역이다. 석왕사는 이성계에게 꿈을 해몽해준데 대한 보답으로 창건한 사찰로 조선왕조의 보호를 받았다.

행정구역 명칭이 '석왕사면'으로 지정되었을 정도이며 31본산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행정구역은 1952년 개편으로 석왕사면이 없어지고 석왕사는 설봉리에 속하게 되고 이 역은 다른 리에 속했다. 1961년 이역 주변은 평화리와 릉복리를 합쳐 석왕사리가 된다. 그런데 1981년, 김일성과 김정숙, 김정일 일가가 1947년에 이곳을 방문하여 인민들의 앞길을 환하게 밝혀주었다는 이유로 광명리가 되었다. 밝히긴 뭘 밝혀

이역 주변에도 약수가 많다. 남서쪽에는 릉복약수(陵福약수)가 있고 석왕사로 올라가면 설봉리에 광명약수가 있다. 리 이름과 일치하지 않고 있다.

석왕사는 북한 국보 94호, 석왕사 주변의 소나무림은 207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