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지구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경남도의 시, 군
함흥시단천시신포시흥남시
고원군금야군덕성군락원군
리원군부전군북청군신흥군
영광군요덕군장진군정평군
함주군허천군홍원군
광천군덕산군수동군신상군
신창군인흥군흥상군
금호지구수동구


琴湖地區

1 개요

함경남도 중동부에 위치한 도 직할 행정구역. 동쪽과 북쪽은 북청군, 서쪽은 신포시와 접해 있으며 남쪽은 동해에 면해 있다.

2 역사

광복 당시 북청군의 일부였다. 1952년 북한 행정구역 개편 때 북청군 남부에 해당하는 북청군 신창면, 거산면, 속후면(17개 리), 신북청면(8개 리) 지역을 분리 통합하여 신창군을 신설하면서 신창군에 속하게 되었다.

그러나 1974년 1월에 신창군이 폐지되면서 신창군의 서부 지역 8개 리가 신포시에 흡수되었다. 그 이후 1995년에 신포시의 옛 신창군 지역이 도로 분리되어 금호지구로 독립하였다. 금호지구라는 이름은 금호리에서 따왔다.

금호지구는 1995년에 한반도 에너지 개발기구(KEDO)에서 북한의 이 지역에 경수로 원자력 발전소 사업을 하기로 하면서 분리된 것이다. 영변 핵시설을 파괴하는 조건으로 추진되었으나, 북한이 약속을 어기고 핵개발을 계속하는 등의 문제가 생겨 2003년 11월 사업 정지, 2005년 11월 폐지에 이르게 된다.

3 교통

철도는 평라선이 지나간다. 강상리역, 속후역, 양지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