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양병


공군 급양병의 하루! (취사병의 하루)
아래 이어질 좋은 글을 읽기 전 보시면 좋은 10초 영상 (참고로 공감에서 제작한 대한민국 공군의 공식 홍보 영상이다. 흠좀무.)
군대 퀄리티라서 그런지 원본 퀄리티에는 아무래도 못 미친다
무한 반복 버전 시계를 잘 봐라.


給養兵

1 개요

이름 그대로 부대의 식사, 그러니까 짬밥을 책임지는 대한민국 공군 소속의 신분의 군인. 특기번호는 46112이다. 공군 보급 병과의 하위이다. 타군의 조리병에 해당하며, 함께 보면 좋을 항목이다.

과거에는 취사병(炊事兵)이라고 했는데, 이 명칭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아직도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다.

공군의 경우 특기적성 성적이 낮을 경우 강제로 급양병으로 끌려오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1,2월 입대나 7,8월 입대 같은 복학시즌 입대의 경우 무슨 수를 써서라도 공군에 오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특기 급양, 방공포를 입대 이후 쓰고 싶어도 못 쓰는 경우도 있으며 심지어 지원할 때 헌급방 가산점을 쓰고 입대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일 많은 곳으로 가서 후회한다

신병 훈련 수료 후, 공군군수2학교에서 후반기 교육을 받고 자대로 배치된다. 입대전에 대학생일 경우 식품과 관련된 학과 재학 혹은 졸업, 이게 아니더라도 해당 자격증이 있다면 실제로 매우 높은 확률로 배정받는다. 대체로 해군 조리병과 공군 급양병은 기술 특기병으로 이미 선발된 인원들이 해당 기수를 채우고 들어오므로 일반병이 이 특기를 받을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1,2,3지망 다 떨어지면 방공포/헌병/급양 3D업종으로 떨어질 확률이 매우매우매우매우 높은건 사실이다.

1.1 기간별 난이도

공군군수2학교에서는 대규모 부대 기준 2주, 소규모 부대 기준 3주의 교육기간을 거친 뒤 자대로 배속된다.대규모 급양은 공장화되어 (식당이라기보단 밥공장이라 보면됨) 2주간의 취사도구 사용과 식중독예방 교육후 자대로 가지만 소규모 급양은 조리실습 과정이 추가되어 조리법을 익힌다.카레.김치국.생선조림.탕수육등을 만드는데 간혹 군수2단지 병사 식당에서 일거리를 줘서[1] 식재료를 다듬어 주기도 하며 조리실습 뒤에 식사시간때 식당으로 실습한 음식을 가져와 같이 먹는데 [2]타특기 병사들이 "한입만"을 시전하기도한다. 2014년 기준으로 실습실 안에서만 식사를 한다. 이외에 군수2단지내에 있는 병사식당을 견학한다.

1.1.1 대규모

2주 교육을 받은 교육생이 배치되는 부대는 비행단, 사령부같은 식수인원이 250명 이상인 곳이다. 기훈단 병사식당의 경우는 식수인원이 1700~4000명에 육박한다. 이런 곳은 급양병의 수가 많아서 2교대 혹은 3교대로 나눠 운영하며, 조리를 제외한 다른 일, 잔반 처리나 식기 청소, 배식 등등은 훈련병 중대를 돌아가며 데려다 쓴다.

1.1.2 소규모

3주 교육을 받은 교육생이 배치되는 부대는 포대, 사이트같은 식수인원이 비행단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곳이다. 부대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백명 안밖으로 운영된다. 식수인원이 적은 만큼 배치되는 급양병의 수도 적어 한명한명이 소중하다. 한 명이 부상을 입거나 장기간 휴가를 나가면 나머지가 개고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3] 상대적으로 음식을 적게 하다보니 급양병들이 조금만 신경쓰면 아주 맛있는 밥이 나오며반대로 못하는 인원이 몰릴 경우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다.[4], 여유 재료로 특식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소규모 부대 특성상 지휘관이 짬이 낮은 영관급인 경우가 많아 상관 내방 때는 신경 쓰는 편인데, 별이라도 떨어지는 날에는 짬의 퀄리티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급양병들은 죽어나가며 보급반장이 날라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2 사회에서의 급양병 인식

  1. 평소 식당에서는 조리기계들로 식재료를 다듬지만 교육을 위해 교육생들이 식재료를 받아와서 연습용으로 쓴다.
  2. 특히 카레는 거의 무조건 남으므로 조교들이 몹시 기다리는 날이라고 한다.
  3. 따라서 선임들이 후임들끼리 휴가가 겹치기 않게 압박하는 경우가 많다. 맨 아래 2명이 같이 나가면 중간급이 막내가 할 일로 굴러떨어지기 때문에...
  4. 개개인의 실력에 짬의 퀄리티가 결정되기에 특히, 경력이 있는 급양 신병이 왔을 때 행정지역과 작전지역으로 구분된 부대의 경우 서로 데려가려 싸우기도 하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그리고 보통 부대 지휘관이 있는 작지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