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갑함대 다이라가XV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機甲艦隊ダイラガ XV[1]
kikou-kantai-dairugger-xv-3986.jpg

1 개요

1982년 토에이에서 제작한 52화 완결의 거대로봇물. 1982년 3월 3일 ~ 1983년 3월 23일 TV도쿄 방영. 이름대로 로봇들은 5인 1조로 구성된 육, 해, 공팀이 각각 조종하는 15대의 메카가 합체하여 싸우는 방식이다.

지구와 우호관계를 맺은 별과 지구에서 선발된 대원들[2]이 새로 지구인들이 이주할 행성을 찾기위해 탐사중 작중의 적인 갈베스톤이라는 제국의 외계인과 싸우게 되면서 행성 탐사와 동시에 갈베스톤 제국과의 싸움을 전개해나가는 내용이다. 리얼로봇물 붐이 일던 때에 만들어진 때문인지, 닥치고 외계인과 전쟁을 벌이려는 지구측의 강경파와 평화를 바라는 갈베스톤의 온건파 등이 얽히고 하면서 단순한 선악관계가 아닌 입체적인 전개를 보여주는 게 특징.


미국에서는 백수왕 고라이온과 더불어서 볼트론 시리즈에 편입되어 있다.

2 한국에서의 다이라가 XV

1983년 극장 개봉한 슈퍼 타이탄 15이라는 반공 애니메이션 로봇물이 이 작품의 주역 로봇인 다이라가 XV를 표절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80년대 중순 대영팬더 전신인 대영비디오에서 우리말 더빙하여 비디오로 출시했다. 故 엄주환이 나레이션과 여러 배역을 맡았고 1980년대에 여러 한국어판 애니메이션 노래를 부른 김봉환이 번안된 오프닝 주제가를 불렀다.

3 등장인물

4 그 외

3D Pinball의 베이퍼웨이브 음악인 MonteCarloホライゾン의 뮤직비디오에서 본작의 완구를 비롯한 당시 특촬/애니의 합체로봇 장난감 광고들이 소재로 쓰인적이 있다. 뮤직비디오에서 차용된 완구들의 제조사는 반다이/포피.
  1. 피프틴이라고 읽는다
  2. 실제로 15명의 멤버들 중에서 4명은 외계인이고 나머지는 전부 다 지구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