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쭉꼬마사슴벌레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길쭉꼬마사슴벌레
이명 :
FIgulus punctatus Waterhouse, 1873
분류
동물계
절지동물문(Arthropoda)
곤충강(Insecta)
딱정벌레목(Coleoptera)
사슴벌레과(Lucanidae)
꼬마사슴벌레속(FIgulus)
길쭉꼬마사슴벌레(F. punctatus)

1 개요

사슴벌레과 꼬마사슴벌레 속의 곤충으로주로 남쪽 섬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 분포한다. 딱지날개에 세로줄 홈이 나 있어 사슴벌레붙이인 것 같지만 사슴벌레 맞다.

크기는 10~18mm가량으로 매우 작고, 이름답게 길고 납작하며 앞날개에 세로줄 광택이 있다. 암컷과 수컷이 모두 작은 턱을 가지고 크기가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 암수를 구별하기 힘들다.

사슴벌레과에서는 보기 힘든 육식성으로, 썩은 나무토막 안에서 사는 연약한 살을 가진 애벌레라던지 아니면 동종포식까지 일삼는다.[1]

성충의 수명은 약 1~2년정도로 6~9월에 활발하게 활동한다. 평생을 거의 나무속에서 생활한다.

2 사육

육식성이므로 사육시에는 밀웜이나 귀뚜라미(죽은 개체) 등을 급여해야하며, 따뜻한 지방에 분포하기 때문에 사육시에도 따뜻하게 해주는게 좋다.

소형종 답게 유충의 성장속도가 빠르며, 평생을 거의 나무속에서 생활하는 곤충이기 때문에 사육시 굵은 나무를 넣어주는게 좋다.
  1. 다만 대부분의 사슴벌레 암컷들은 잡식성이면서 알을 낳아 단백질이 매우 필요한 곤충이기에 가끔 육식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