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보궐선거 친목질 사건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의 운영 사건사고
1기중재자 Orbit 권한 남용 및 일괄 차단 사건
나무위키 운영진 친목질 사건
2기나무위키 영리 논란
나무위키 소유권 이전 사태
나무위키 휴대폰 인증 논란
3기나무위키 보궐선거 친목질 사건
영구차단자 아이디 선물 미수 사건
4기나무위키 관선 관리자 권력 남용 사건

1 개요

Orbit의 난, 나무위키 운영진 친목질 사건, 나무위키 영리 논란과 더불어 나무위키 역사에서 거대한 영향력을 끼친 사건.

나무위키 보궐선거 후보자들이 타 위키 인사들과 오픈톡으로 작당모의를 했던 것이 들통난 사건.


2 발단

2016년 8월 21일, 나무위키:제3기 운영진 보궐선거에서 자유질의응답을 하는 도중 위키 갤러리에 <나무위키 친목을 폭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온다.[아카이브] (원본 삭제됨) 모든 일의 발단

위의 대화록에서 현직 운영진 후보인 SteamPunK가 연루된 것이 드러난다. 다른 후보인 blackbox20150927이 저지른 규정 위반에 대해서 후보의 [질의 응답]에 죽창이 들어왔었는데 이를 [사용자 토론]을 통해 친절하게 가르쳐 주었다는 것.

오픈톡에 소속되어 있던 ryuko[1]는 나무위키 게시판의 의혹이 제기된 글에서 단순 친목이라고 주장했다. 아직까지는 관련자들을 처벌하기엔 규정상 애매하다는 평이 있었다. 즉, 채팅방의 인물과 동일인 여부를 확정 지을 수 없다는 것이다.


3 전개

[2DU] [오후 9:12] 님이 관리자되서
[2DU] [오후 9:12] 오르빗 사건을 터트리세요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3] 오르빗 막힘 그거
[0/20] [오후 9:13] 그거
[0/20] [오후 9:13] 막혔을텐데
[2DU] [오후 9:13] 그럼 반달하셈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3] 관리자가 관리자 차단하는거"'
[2DU] [오후 9:13] 차단 못할꺼 아냐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3] 히힣
[2DU] [오후 9:13] ACL 반달 어떰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3] 엘나무가 일하겠죠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3] ㅋㅋㅋㅋ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3] 개꿀잼이겠네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3] 근데
[2DU] [오후 9:13]
모든 문서에 ACL 걸어버리는거야
[0/20] [오후 9:13] ACL?
[2DU] [오후 9:13] ㅇ
[0/20] [오후 9:14] 뭐예요?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4] 나무위키를 가지지 못한다면 차라리 불태워 버리겠어
[2DU] [오후 9:14] 편집 권한
[0/20] [오후 9:14] 아
[증기 A.K.A SteamPunK] [오후 9:14] - 증기튜러스 멩스크
[0/20] [오후 9:14] 그거 읽는것도
[0/20] [오후 9:14] 관리자 전용으로
[2DU] [오후 9:14] 가능함
[0/20] [오후 9:14] 바꾸는거 가능하지 않나?
[0/20] [오후 9:14] 모든 문서에 그걸 하면..
[코이] [오후 9:14] 30만개를 어느 세월에.
[0/20] [오후 9:15] 뭐 도구 있지 않을까요
[0/20] [오후 9:15] 아니면 차단을

그러나 [추가 대화록] [대화록 2] [대화록 3]이 공개되면서 분위기는 급변하게 된다. 나무위키 외부인들과 후보자들이 모인 오픈톡에서 제2의 Orbit 사태를 재현하겠다는 발언이 나옴으로서 나무위키 내란 음모라는 평이 나오게 되고[2], 이를 지켜보던 관리자 yul도 관련자 전원 영구차단으로 방향을 바꾸게 된다. 이렇게 된 것에는 오픈톡의 공지로 가명닉을 쓰지 말라고 한 것이 크게 작용된다. 즉, 사칭의 가능성이 적다는 것. 다만 관련자 및 대화내역을 밝히는 최초 3인에 한해 영구처벌을 면해주겠다는 제안을 하게 된다. [관련 공지]

  • SteamPunK는 사과문을 올렸다. 그러나 길게 쓴다던 사과문에는 내용이 사과보단 변명이 주를 이루고 있어 진심으로 사과할 생각이 있는지에대한 의심을 사고있다.
    • 위키 갤러리 : [1] [2] [3]
    • 나무위키 게시판 : [1], [2], [3]
  • 사퇴 후 영구차단을 당한 Gradient가 [나무위키에서 반달]을 저질렀다는 것이 드러났다. 심지어 이전에 이용자들을 기만해서 죄송하다는 [사과문]까지 올렸었다!
  • 나무위키 운영진 친목질 사건 때 친목질 운영진의 로그를 게시한 위키 라이브러리 관리자 zlzeking이 친목질 사건에 연루된 것이 드러난다. 대화록을 공개한 ryuko를 위키 라이브러리에서 차단한 것으로 본인이 연루되었다는 것을 확실히 드러내었다.
  • 대화록 전문이 위키 라이브러리에 공개되었다. 해당 사건 전문은 채팅방 인원이 협의해서 공개를 결정했다고 한다. [링크] [@]
  • 대한위키실록 개발자 2DU의 해명 [#] [@]

그리고 8월 29일 열린 운영회의에서는 단순 친목을 한 유저들은 (ryuko 포함) 혐의 없음, 2DU는 1개월 차단, SteamPunK는 영구차단, blackbox20150927는 톡방 인물 '까칠남'과 동일인 인지 불확실하여 차단이 풀어졌다. 그러나 blackbox20150927는 차단 '무효'가 아닌 '조정'이며 선거기간동안 이루어진 차단의 효력은 유지됨으로 선거권 박탈은 유효하다.

4 문제점

운영자가 전원 영구 차단을 당했었던 이전 친목질 사건과는 달리 후보들간의 친목질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 사건이다. 이들이 당선되기 전에 로그가 유출되어서 망정이지 아니었다면 말 그대로 나무위키 친목질 사건의 IRC의 재림이 될 뻔했다. 또한 이 사건은 다른 위키의 운영자들이 나무위키의 후보들에게 관여해서 나무위키를 조종하려 했다는 것 문제점으로 드러나 외부세력이 나무위키를 좌지우지하려 들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5 후폭풍

안 그래도 문제가 많았던 민선 체제에 대한 신뢰도가 완전히 무너졌다.


지나친 죽창과 미성년자들의 완장 욕구로 인해 후보자들의 자질 저하가 심화되고 민선의 관리 부실로 인해 불만이 쌓인 상황에서 민선 후보라는 자들이 외부세력과 결탁해 나무위키를 뒤흔들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전 관리자 leebyori다음팟에 [나무위키 관리를 방송했다]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이제 어떤 식으로든 민선을 개혁하지 않으면 더 유지할 수 없다는 총의가 모아지는 상황이다. 다만 관선이라고 민선보다 잘 하리라는 보장 역시 없기에 민선을 보완하자는 의견과 관선으로 가지는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1. 당시에 바다위키, 자유도서관, 자유위키의 관리자였다.
  2. 이는 나무위키 운영진 친목질 사건 당시 총사퇴 음모를 언급한 Envious에 비견될 만하다. 이번에는 아예 관리자가 되어서 모든 문서에 관리자 ACL을 걸어버리자라고까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