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의 컨트롤 테크닉.
산개드랍이라고도 불린다. 프로게이머 임요환이 최초 개발했다.
드랍쉽에서 유닛을 내리는 단축키는 U이다. 일반적으로는 유닛이 내려야 할 장소에 단축키를 지정하며 드랍쉽은 그 위치까지 이동한 후 유닛들을 하차시킨다. 그런데 이동 중인 드랍쉽에 단축키를 지정할 경우,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유닛을 하나씩 이동위치에 떨구게 되는 것이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자판 1 누름 -> 1로 지정한 드랍쉽 선택됨 -> U를 누르고 그 드랍쉽에 클릭 -> 이동하면서 하나씩 떨어진다.
보통 이러한 낙하산드랍은 유닛들을 산개시켜, 적의 시즈탱크나 사이오닉 스톰 등의 공격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듣기만 하면 그냥 별 거 아닌 테크닉으로 보이지만, 다수의 드랍십을 일일이 이동경로 지정 후 하나씩 찍어주고 유닛들까지 컨트롤하며 드랍쉽까지 살리려고 노력하는 것은 웬만한 인간이 할 짓이 아니다.
이 컨트롤이 바로 임요환이 드랍쉽으로 유명해지게 만들어준 바로 그 유닛 컨트롤 능력이다.
대규모 병력 혹은 후반 급박한 상황에 시간이 촉박해 드랍쉽을 일일이 지정해주지 못했을 때엔 뭉친 드랍쉽들의 가장 가운데 부분을 찍고 재빨리 우클릭으로 또 드랍쉽들을 이동시켜 같은 플레이를 반복한다. 손이 느리면 때때로 몇몇 드랍쉽이 멈추는 경우가 있으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한 부분.
재미나게도 컴퓨터 플레이어는 낙하산드랍을 아주 능숙하게 구사한다. 웬만한 인간이 할 짓이 아니라 한 이유가 있다.
컴퓨터의 산개드랍의 예. 잠깐! 뭔가 이상한게 떨어지는데?[1]
- ↑ 엄밀히 말하자면 이건 낙하산드랍이 아닌 게 고작 수송선 하나로 드랍하는 거라... 이 정도는 하나도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