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공성 전차에 대해서는 해머 상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목차
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 기갑병기 Siege Tank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테란 전차. 공성전차는 현 인류를 아득히 능가하는 초고등 기술을 가진 외계인과 공포와 파멸을 불러오는 징글징글하게 몰려오는 괴물들을 상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화력을 테란 군대에 제공하고 있다. 크게 두 가지 종류의 모델이 등장하였다.
- 스타크래프트 - 아크라이트 공성 전차
- 스타크래프트 2 - 크루시오 공성 전차, 공성파괴단(캠페인), 강습 사단(캠페인), 감염된 공성 전차(캠페인), 중장갑 공성 전차(협동전, 협동전 노바 테라)
공통적으로 일반적인 전차 비슷하게 움직일 수 있는 전차 모드와, 한 곳에 고정되지만 대신 강력하고 사거리도 긴 대구경 포를 발사할 수 있는 공성 모드로 전환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공성 모드의 강력한 화력과 긴 사거리를 바라고 쓴다.
공성전차는 우주용[1] 주력 전차 + 보병 수송 차량[2] + 공수전차 + 자주포라는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차량이다.[3] 2편에서는 짐 레이너가 미션에서 전차 모드 시 사용하는 90mm 포에 대비해서 공성 모드의 화력이 강함을 강조한 적이 있고, 군단의 심장 오프닝에선 저그의 울트라리스크를 상대로 기동을 하며 포를 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근데 그 직후 로드킬 코랄에서는 전차가 벌레에 치여 죽는다
스타크래프트1 공식 매뉴얼에선 아크라이트 공성 전차는 원래 최후 방어선의 자주포 역할을 하도록 설계될 예정이었으나, 골리앗의 기동력을 보고 재설계한 결과물이라고 소개된다.
소설 '추진력' 에서 확인된 바에 따르면 무게는 최소 60톤 이상이며 60도 이상의 고각을 오를 수 있다. (아크라이트 기종) 최고 속도로 주행하다가 급정지했을 시의 공주거리 50m로 미루어보아, 시속 100km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포 구경만으로 폄하당하기도 하는데, 특히 공성 전차 전차포= 2차 대전 전차포라는 말도 있다. 하지만 포구지름이 130mm에 육박하는 천자총통이 M1 에이브람스의 120mm 활강포보다 센 것이 아니듯, 탄의 위력은 구경 뿐만이 아니라 포탄의 재료와 형상, 사용하는 추진체와 포신의 길이 및 내부 형상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매우 많다.
스타2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크루시오 공성 전차의 기술 설명서에는 전차 모드에서 90mm '플라스마' 쌍열포를, 공성 모드에서는 180mm 충격포를 사용한다고 기재되어 있다. 180mm 충격포는 게임상의 설명처럼 실탄을 사용하는 것이 분명하지만[4] 그러나 전차 모드에서 사용하는 90mm 쌍열포가 플라스마 포탄을 쏘는 것인지, 아니면 플라스마를 사용하는 포탑을 탑재하여 실탄의 위력을 높이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가능성이 높은 것은 전열화학포. 플라스마 펄스를 사용하여 90mm 실탄 장약을 완전연소시키며 화력을 늘렸다고 설명하면 대충 말이 되기는 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 진짜 의미의 플라스마포는 레이너 특공대가 자치령 기밀시설을 치면서 확보한 프로토타입으로 등장했는데, 비밀 작전에서 레이너가 사용하는 바로 그 시험용 플라스마 무기다.
공허의 유산 이후에는 공성 전차가 공성모드인 상태에서 의료선에 탑승해 이동할 수 있다. 공성전차가 보다 더 공격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된 큰 패치인 만큼 벨런스 논란도 많고 패치 방안도 나왔던 능력이다. 토르처럼 탑승하게되면 공성 모드인 전차가 매달려있는게 보이므로 일점사 당할 수도 있다. 퉁퉁이가 쓰이지 않게된 가장 큰 이유
여담으로, Siege Tank는 흔히 '시즈 탱크' 라고 읽히고 쓰이지만, 현행 외래어 표기법상으로는 '시지 탱크' 로 쓰여야한다. 발음은 시즈에 가깝긴 하다. 외래어 표기법이 모든 경우에 들어맞지 않는 경우이다. 이런 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그러나 정작 테란 자치령 보병들 사이에서는 저놈들은 공성 전차병들이야. 아군을 죽이는 놈들이라고(...), 포탄이 조종사보다 똑똑한 듯라며 마구 까인다. 그래서 자치령 전차병들은 휴가를 받으면 함께 붙어다닌다...
2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블리자드에서 만든 AOS 게임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해머 상사라는 공성 전차 영웅이 등장한다.
3 워크래프트의 등장 기갑병기 Siege Engine
워크래프트 3 및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시즈 엔진(Siege Engine)의 번역명.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4 듄 시리즈의 중전차 Siege Tank
듄 2와 듄 2000에 등장하는 중전차(重戰車). 각 가문의 슈퍼무기를 제외하면 최고의 테크를 요구하는 유닛으로, 강력한 화력과 높은 맷집과 함께 상당히 느린 속도를 자랑한다. 하코넨 가문의 경우 강화판인 데바스테이터를 대신 가지고 있다.
듄 2000에서는 3가문이 전부 가지고 있지만 듄 2와 다르게 이름처럼 자주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우주복 기능이 달린 해병의 CMC 전투복처럼 공성 전차 역시 승무원을 감압 및 진공 상태로부터 승무원을 보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 ↑ 게임 상에서는 당연히 구현되지 않았지만 설정 상으로는 보병을 수송, 전개할 수 있다.
- ↑ 다만 실제로 이런 전차를 주력 전차로 운용하기에는 어렵다. 동일한 탄을 사용하되 포탑의 가변 기능으로 탄의 사거리와 관통력을 높인다는 설정이라면 모를까, 각 모드마다 다른 포탄을 사용한다는 것은 그 모드에서 사용할 포의 휴행탄수가 줄어든다는 소리고, 후면에 해치가 달린다는 것은 차체 전면에 엔진이 위치한다는 얘기인데, 이건 다시 말해 전차인데 차체 전면이 약점이라는 것. 본 운용 목적인 이동식 자주포로서는 흠 잡을 데 없지만 적 전차의 포격을 버티면서 최전선에서 싸우는 주력 전차의 역할을 맡기에는 너무나 치명적인 약점이다.
- ↑ 자유의 날개 무기고 업그레이드에 있는 소용돌이 포탄과 성형작약탄은 실탄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