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공화국/축구

South_Africa_FA.png

1 소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축구 협회(South African Football Association)가 있으며 FIFA에도 가입되어 있고 6대륙 연맹 중 아프리카 축구 연맹(CAF)에 속해 있다. 그리고, 남아프리카 축구 협의회(COSAFA)의 회원국이기도 하다.

아프리카 축구 연맹의 원년 멤버로, 1957년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도 참가하려 했으나,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으로 인해 실격되었으며 이후 1992년까지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 나가지 못했다. FIFA 월드컵에서도 역시 아파르트헤이트 때문에 출전 정지를 당해 1994년 미국 월드컵 지역예선에서야 겨우 국제대회로 복귀할 수 있었다.

국민의 70%가 축구팬으로 분류될 정도로 축구는 남아공의 인기스포츠로 자리 잡았다.[1]

국대에 관한 것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축구 국가대표팀 항목 참조.

2 클럽 리그

남아공 클럽 리그는 4개 단계로 되어 있다.

Premier Soccer League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National First Division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Vodacom League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Regional League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또한, 각 단계 사이에는 승강제가 있다.

2.1 남아공의 클럽들

3 참고 항목

  1. 럭비도 물론 인기가 있지만, 럭비는 백인들의 스포츠란 이미지가 강하고,흑인들은 축구를 좋아한다. 그래서 국대 축구선수 대다수도 흑인인데 딱 하나 백인으로 매튜 부스라는 선수가 있었다.후보라서 2010 남아공 월드컵 경기에선 제대로 나오지도 못했지만
  2. 네덜란드의 명문클럽 AFC 아약스의 남아공 지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팀 출신의 한스 봉크와 스티븐 피에나르는 네덜란드의 아약스로 이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