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호랑이

남중국호랑이
South China tiger이명 : 아모이호랑이, 중국호랑이
Panthera tigris amoyensis Hilzheimer, 1905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고양잇과(Felidae)
표범속(Panthera)
호랑이(P. tigris)
아종
남중국호랑이(P. t. sondaica)

몸길이 225∼265cm, 몸무게 100∼175kg으로 현재 있는 호랑이 아종 중에서 가장 작은 종이다. 하지만 점프력이 좋은 편이다. 몸통은 길고 근육질이며 다리는 짧다. 머리가 크고 위턱의 송곳니가 매우 발달했으며 5개의 발가락에 날카로운 발톱이 있다. 수명은 15~20년이다. 야행성이어서 보통 밤에서 새벽까지 활동하며 하루에 20km 이상을 이동하고 먹이로는 원숭이, 새, 토끼, 너구리, 멧돼지, 사슴, 고라니, 스라소니, 파충류, 살쾡이, 여우, 승냥이 등을 잡아먹는다. 교미기간은 12∼1월이며 임신기간은 약 103일이고 1회에 1~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등쪽은 노란빛을 띤 갈색 바탕에 검은 줄무늬가 있는데, 시베리아호랑이인도호랑이보다 무늬 폭이 좁고 성글며 털빛은 붉은 계열의 진갈색이다.숲속이나 덤불 속과 강의 습지대나 대나무숲, 중국 양쯔강 이남 사천성 부근에 서식한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수천마리 정도 있었는데, 중국 정부에서 해수로 간주해서 경찰, 군인, 사냥꾼까지 동원해서 마구잡이로 죽였다고 한다.[1] 보호동물로 지정된 것은 1977년에 가서의 일이다. 1979년에 사냥을 금지시켰고 현재 멸종하기 쉬운 동물로 칠 때 10위권 안에 들 정도라고 한다. 인위적으로 복원하지 않으면 종을 이어나갈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1996년에 야생에서 30~80마리 정도 있을 걸로 추측되고 있다. 동물원에서도 적은 수가 사육되고 있으며 호랑이가 찍힌 사진이 있었으나 누군가의 장난으로 밝혀졌다. 국제 자연 보호 연맹에서 위급 판정을 받았으나 양쯔강돌고래처럼 자생지멸종일 가능성도 있다.
  1. 이때 북중국표범, 늑대, 곰 등 역시 여기에 휘말려 많은 수가 사살되어 치명타를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