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께요

1 개요

가수 장혜리가 1988년에 발표한 3집 앨범의 타이틀곡. 작사가는 함경문, 작곡가는 하광훈.

맞춤법에 따르면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게요가 올바른 표현이지만, 음반 발매 당시에는 드릴께요로 표기되었다.

여러 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되었으며 그 중 유명한 버전은 왁스의 2집 앨범 《화장을 고치고》에 수록된 락 버전으로 제목이 '내게 남은 사랑을 다 줄께'로 바뀌었고 가사도 존댓말에서 반말로 바뀌었다.

드라마 파리의 연인에서 김정은이 이 곡을 부르면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김정은 버전의 경우 처음에는 원곡처럼 발라드로 진행되나 1절 후렴부터 락 편곡으로 바뀐다.

소찬휘나는 가수다 3 5라운드 2차 경연에서 경연곡으로 불렀으며, 복면가왕에서 일편단심 해바라기가 부르기도 했다. 또한 EXID솔지가 EXID가 아닌 2NB시절 솔로곡으로 부르기도 했다.

2015년 KBS 가요대축제에선 마마무솔라, EXID솔지, AOA초아가 함께 부르기도 했다.[1]

2 펌프 잇 업 수록

최초 수록 버전Pump It Up Exceed 2
아티스트왁스
BPM164
채널K-Pop / Exceed ~ Zero
레벨 데이터 ※Prime 기준
타입레벨
NormalSingle2 / 4 / 7 / 16
Double7 / 18 / 19
Full SongSingle18
Double12 / 19

싱글 16 채보.

펌프 잇 업 익시드 2에 왁스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수록되었다. 영문명은 I'll Give You All My Love. 펌프 유저들은 줄여서 주로 '내남사' 라고 부른다.

익시드 2 당시 Canon-D 나이트메어 해금 대상 곡 이었는데 조건이 3스테이지에서 크레이지 스텝을 10미스 이하로 클리어하는 것.[2] 버그가 있었는데 '싫어'라는 곡을 잠금설정하고 무혼 2 등장 커맨드를 입력하면 무혼 2와 함께 Canon-D가 선택 가능해진다.

NX2에서는 풀 송 나이트메어 스텝이 등장했으나 월맥으로만 나와서 원성을 사게 되었다.
펌프 잇 업 프라임 JE의 2016년 1월 신곡 예고에서 이 곡이 잠깐 등장했다가 지워졌는데(원곡 자체는 JE에 이미 존재), 풀송으로 추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업데이트 후 추가바람

2.1 채보 구성

2.1.1 싱글

  • Lv.16(크레이지) - 전반적으로 오리날다와 비슷한 구성이다. 초반부에 심하지 않은 스텝으로 몸을 풀다가 하이라이트 부분에서 폭타와 쉬는 구간이 많이 섞여있는 패턴. 후술할 D18도 오리날다의 상위호환이라는 소리가 있는 걸 보면 곡의 구성이 비슷함에 따라 나오는 특징인 듯 하다. 허리틀기 없는 폭타에 강하다면 16 중에서 약체로 느껴질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체력 문제가 올 수 있다. 중간에 2롱놋을 밟으면서 사이에 끼어 있는 5번을 밟는게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2.1.2 더블

  • Lv.18(나이트메어) - 오리날다 D18의 상위호환급 패턴. S16과 구성은 비슷하나 폭타의 구간이 훨씬 길다. 허리틀기가 어렵게 섞인 폭타는 아니지만 발을 빨리 놀려야 하고 체력이 필요하다.
  1. 참고로 초아를 제외한 두 명은 이 노래를 불러본 경험이 있으며 음원까지 존재한다.
  2.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등장, 한판이 끝나면 초기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