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배우)

이름김정은(金諪恩)
출생1974년 3월 4일[1], 서울특별시
신체170cm, 48kg
학력건국대학교 연극영화과
데뷔1996년 MBC 25기 공채 탤런트
소속심엔터테인먼트
본관경주 김씨
종교개신교
링크트위터
60 연기대상 대상
이병헌
(2003)
김정은, 박신양
(2004)
전도연
(2005)
백상예술대상 TV 여자 최우수연기상
하지원
(2004)
김정은
(2005)
최진실
(2006)

1 개요

대한민국배우.

사실 어느 북괴가 등장하기 직전까지 이 이름을 가진 사람들 중에 제일 유명했다.

사실은 굉장한 미모의 소유자이지만 나오는 작품마다 코미디가 많아 주로 망가지는 역할을 많이 하다보니 그 뛰어난 미모가 그렇게 크게 부각되지 않는 여러모로 안습한 배우이다.

2 경력

1999년 MBC 드라마 해바라기에서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환자 문순영 역을 맡아 신경외과 레지던트 1년차 역할을 맡은 차태현의 오진으로 인해 삭발을 하는 연기를 할 때, 삭발을 실제로 하기까지 해서 이름을 알렸다. 이 드라마의 주인공인 안재욱김희선보다도 이 커플이 더 인기를 얻었다.[2] 이를 인연으로 차태현과의 연인 컨셉을 잡고 오랫동안 통신사 광고를 함께 찍었다.[3] 이후, 종합병원 2에서 의사와 의사로 만났다. 이브의 모든 것을 포함한 여러 드라마에서 조연을 맡으면서 연기력을 쌓아갔다.


그녀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한 건 2001년부터. 비씨카드 광고에 출연하기 시작했고, 이듬해인 2002년 하반기에 여러분 부자되세요!!! 멘트를 날리는 CF로 그야말로 대박을 쳤다. 이 멘트는 몇 년 후 비씨카드의 상품명이 된다. 이후 드라마 여인천하와 영화 가문의 영광을 거쳐서 드라마 파리의 연인으로 절정의 인기 배우가 되었다. 그러나 2005년 드라마 루루공주의 실패와 이로 인한 구설수로 한동안 침체기를 겪는다.

1993년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지금의 글로컬캠퍼스) 공예학과에 입학했으나 미등록 제적된 뒤, 직업과 전공의 연관성을 살리기 위해 2009년 이다해와 함께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예술학부 영화전공으로 재입학하였다. 2007년 봄부터 탤런트 이서진[4]과 교제 중이었으나 2008년 가을 결별하였다. 2008년 3월부터 2011년 3월까지 SBS의 음악 프로그램인 김정은의 초콜릿을 진행하였다. [5] 2000년에는 김지수의 후임[6]으로 KBS 제2라디오 "밤을 잊은 그대에게"(약칭 : 밤그대)의 DJ를 맡아 2001년 3월 개편 전까지 진행했다.[7]

청순함과 백치스러움이 대세였던 여배우들 속에서 거의 유일하게 자신을 망가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고 코미디와 멜로 두 장르의 연기가 다 되는 여배우다. 그래서 '지나치게 오버하는 연기를 보여준다'는 평가와는 별도로 멜로연기는 보는 이의 눈물을 흘리게 할 정도로 연기력이 아주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은 과소평가를 받고 있다. 본래 코미디연기로 자신의 영역을 다지기도 했고 대중의 인기를 얻은 배우이긴 하다.

개그 콘서트 600회 중 달인 코너에 특별 출연해서 본의 아니게 김병만과의 입맞춤을 선보였다.[8]

3 출연작품

3.1 드라마

3.2 영화

3.3 기타

4 흑역사

  • 연제협 MBC 출연 거부 사태 때 한국연예제작자협회(연제협) 편에 선 전력이 있다. 하지만 신승훈, 김건모 등 대선배들의 압력이 있었으니... 김정은이 1974년 생인데 신승훈은 1966년 생[12]이다. 벌써 나이차부터 ㅎㄷㄷ하다. 해당 항목 참조.

5 기타


연평도 포격 당시 트위터에 올린 댓글.

배우 김정은은 북쪽의 인간쓰레기와 동명이인인 것에 대해 심경을 드러냈는데 위에서 보듯 심기가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다. 김정은, 동명이인 북한 김정일 아들에게 “내가 연장자인데 이름 그쪽이 바꿔라”(뉴스엔) 이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시에는 이런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러다 트라우마 걸릴 듯

북쪽의 김정은의 이름이 당초 김정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뒤늦게 김정일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이 나돌자 제발 북쪽 친구 이름이 김정이길 기도했다고(…). 결과는 모두 알다시피 현수막에 김정은으로 찍히면서...

게다가 어렸을 적의 별명은 김정일이었단다. 관련기사 SBS의 아나운서인 김정일북한김정일과 한자까지 같은 동명이인인지라 비슷한 경험을 겪은 적이 있는 판에...

대대로 가족들 중 여성 구성원들이 김정은 본인을 포함하여 하나같이 빼어난 미모를 갖고 있으며 어머니는 미스 경북 진 출신, 이모가 미스코리아 본선 진 출신이다.# 65년 미스 진인 김은지가 김정은의 첫째 이모이며 71년 미스 경북 진 김은희가 김정은의 어머니다. 다만 김정은이 밝히기론 어린 시절엔 자신이 집안에서 가장 못 생겼다고 한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김정은의 어머니는 김정은이 아이였을 때 유모차를 화려하게 꾸며서 데리고 다녔는데 화려한 유모차 안에 있는 아기가 궁금해서 사람들이 달려와 아이를 확인하고는 "아... 아이가 참 건강하네요."라며 쓴웃음을 졌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지못미... 지금의 외모는 약간의 수정(?)을 거친 얼굴이라고 한다.

작은 외삼촌이 이수그룹 회장인 김상범인걸로 잘 알려져 있으며 어머니도 경제 인사다. 이 때문에 이수건설의 브라운스톤 모델로 활동하기도 했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영어이름은 Kim Jung-Eun이라 북쪽 Kim Jong-un과 달라 그나마 외국인들은 좀 덜 헛갈릴 듯. 대신 슈퍼주니어예성과 혼동했다 카더라[13]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 영상연기과 겸임교수로 임명됐다.

2016년 4월 29일 재미교포 남성과 웨딩마치를 올렸다. 여자로서 40살이 넘어서 하는 결혼인지라 만혼이 만연하는 2010년대로 쳐도 거기서도 만혼에 해당된다.
  1. 공식 프로필은 76년인생인데 이는 방송 나이고 실제로는 74년생이다. 영화 우생순을 찍을 때 74년생인 문소리와 동갑이라는 인터뷰가 여럿 있었고, 토크쇼에서도 반말을 사용했다. 사실 그뿐만 아니라 과거 신인시절 종합병원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을 때 차태현과 함께 한 연예정보프로그램 인터뷰에서 "차태현(1976년생)보다 누나인데 연기할 때 어떻냐"는 리포터의 질문에 웃으면서 능청스럽게 아닌척하다가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신경쓰지 않는다"는 대답을 한 적이 있다. 인터뷰 중 차태현이 "누나가 ~~해서" 이런 식으로 말하면 살짝 말리는 제스쳐도 했다. 단지 그 당시 인터넷 활성화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전이라서 그 정보가 오랫동안 남거나 퍼지지 않았을 뿐이다.
  2. 이 커플 외에도 안정훈, 최강희커플도 인기를 얻었다.
  3. "~~하지마! 다쳐!"하는 유행어가 여기서 생겨났다.
  4. 드라마 연인 출연이 인연이 되었다.
  5. 앞서 말한 결별 사실 보도 후 초콜릿 방송 중에 김정은이 눈물을 흘린 적도 있었다.
  6. 당시 김지수는 음주운전 사건으로 인해 DJ에서 하차했다.
  7. 김정은의 후임 DJ는 황수정이었는데...... 김지수대타로 드라마에 캐스팅되자 황수정은 거액의 출연료를 요구해 마찰을 빚었고, 결국 황수정은 불과 3개월 만에 밤그대의 DJ에서 하차하고 말았다. 이로 인해 당시 갓 데뷔한 가수 성시경이 밤그대의 대타 DJ를 맡으며 라디오 진행자 커리어를 시작했다.
  8. 사실은 김병만과 사전협의가 없던 상황에서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당한거다.달인을 하면서 쌓은 능청스러움으로 논란도 능청스럽게 넘겼다
  9. 아역은 박규리.
  10. 북한사람이다. 노렸나?
  11. 이 '김혜경'이란 배역은 2004 아테네 올림픽 여자 핸드볼 국가 대표팀의 임오경 선수가 롤모델이라고 한다.
  12. 이 분도 프로필 상 1968년생이나, 실제로는 1966년생이다. 참고로 1965년 12월생 이승환보다 정확히 한살 어림.
  13. 예성의 본명은 '김종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