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冷凍 / Refridgeration

1 개요

물체나 어떤 장소로 부터 열을 빼앗아 그 온도를 대기온도 보다 낮은 온도로 유지하는것을 칭한다. 냉각이나 냉장등의 말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냉각은 주위의 온도보다 높은 온도의 물체를 주위 온도만큼 낮추는것이며, 냉장은 식품을 저장하기 온도를 낮추는것을 의미한다.

2 방법

상당히 많은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크게 잠열같은 물리현상을 이용하는 방법과 기계적인 일이나 열에너지로 실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를 자연냉동 (natural refrigeration), 후자를 기계냉동(mechanical refrigeration)이라고 칭한다.

2.1 자연냉동

융해열이나 승화열등의 현상을 이용하는데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얼음을 이용해 냉동하는 방법이 여기에 속한다.[1] 그외에도 얼음에 비해서 냉동능력이 크고 더 저온을 얻을 수 있는 드라이아이스도 식품의 동결이나, 화학촉진냉장제에 쓰이곤 한다.
그리고 과학실험실에서 한 번쯤 봤을법한 액체질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2]

2.2 기계냉동

공업이나 상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냉동법으로 에너지를 소비해서 지속적인 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아무래도 공학적인 측면이 자연냉동보다 강하다 보니 다양한 방법이 나오고 있으며 그중 가장 많이 쓰이는게 증기압축냉동법(vapour refrigeration)으로 흔히 냉매(refrigerant)를 사용해서 냉동을 행하는 방법이다.

3 같이보기

  1. 시장에서 생선위에 얼음을 뿌리는것이 이것인데 이 경우 수분유지도 쉬워진다.
  2. 급속동결장치에 쓰이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