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트

한국어암나사
문화어속나사
영어Nut [1]
일본어ナット
중국어螺母

볼트와 함께 쓰이는 것. 가운데 구멍이 있고, 구멍 안쪽에는 나사산이 파여 있다. 이 나사산은 같은 규격의 볼트랑 꼭 맞물리게 되는데, 이 사이에 철판이나 기계 부품 등 물건을 끼워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1 역사

너트가 언제 처음으로 발명되었는지는 여러 설이 있으나, 물건을 고정시키기 위한 볼트&너트에 관한 첫 기록은 15세기 초반의 물건이기 때문에, 대략 15세기 즈음에 발명되었다고 본다. 참고로 너트의 단짝인 볼트는 고대 로마시대에도 쓰인 흔적이 있는 등 훨씬 오래전에 발명되었지만, 핀 볼트 같이 나사산이 없는 물건이었다. 여튼 본격적으로 너트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역시 산업혁명 이후다. 1760년 영국에선 볼트와 너트를 대량생산 할 수 있는 체제가 갖추어졌다. 그러나 당시는 규격이 통일되어 있지 않아서, 만드는 곳 마다 크기가 달랐다. 이 때문에 다른 곳에서 너트를 사면 제대로 고정이 되지 않아 기계가 고장이 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잦았다. 1841년 영국의 기계공학자 조셉 휘트워스가 세계 최초로 나사의 규격을 정하면서 영국에서 이런 문제는 해결되었다. 이 규격을 휘트워드 나사라고 하는데 미국에서도 당분간 휘트워드 나사를 썼지만, 1864년 미국의 발명가 윌리엄 셀러스가 독자적인 규격을 발명했다. 셀러스 나사는 좀 더 제조하기 쉬운 장점이 있었고 미국에서 표준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이렇게 국가마다 규격이 달랐지만 당시로써는 그다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제 1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규격이 다른 점이 큰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영국에서 만든 너트와 미국에서 만든 너트가 호환이 안 되면 동맹국 끼리 군수품을 주고 받을 때 지장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전쟁에서 기계의 비중이 더 커진 제 2차 세계대전까지 거치고 나자 규격을 통일시키기로 한다. 1948년 인치법을 쓰는 영국, 미국,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 나사 규격을 통일시켰는데, 휘트워드와 셀러스의 장점을 합친 방식었다. 이 나사의 후손이 ISO 미터 나사로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중이며 대부분의 너트도 이 규격으로 나온다.

2 종류

din-88192_640.jpg
헥사 너트: 육각 너트라고 하는 가장 흔히 쓰이는 너트


50ce9cb48f169.jpg
스퀘어 너트: 사각 너트. 헥사 너트 이전에는 가장 흔하게 쓰였으나 지금은 헥사 너트가 거의 대체했다. 지금은 주로 목재에 많이 쓰이는 편.

Domed_cap_nut.jpg
아콘 너트: 캡 너트, 돔 너트라고도 한다. 끝이 막혀 있는 너트이다. 나사산이 있는 파이프 끝 부분에 끼워서 유체가 세지 않도록 한다.

Wingnut-hardware.jpg

윙 너트(나비 너트): 다른 장비 없이 손으로 쉽게 돌릴 수 있게 날개 모양으로 생긴 너트. 나비 모양이 아니고 고리 모양으로 된 고리 너트가 있는데 이도 용도는 같다.
  1. 견과류를 의미하는 Nut와 스펠링이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