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PC 플랫폼의 호러 FPS 게임.
[1]에서 구입가능하다.
적과 탄약의 위치, 맵이 무작위로 생성되는 게임. 그래서인지 긴장을 놓을 수 없다는 평.
심지어는 세이브 로드하는중에도 NPC의 위치가 랜덤으로 변경되기도 한다!(동쪽 건물의 랜덤 NPC들)
긴장되는 초중반에 비해 극후반이 아쉬운 게임.
랜덤 요소가 이 게임의 최대 특징이고 재미이지만, 결과적으로 좋은 평을 못받고 있다.
사운드와 깜짝 놀랄 만한 요소는 좋은 편이라 전체적인 면에서는 호평.
평작에서 수작사이의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2 스토리
주인공 제임스는 스웨덴에서의 검투 대결에서 진 후, 트란실베니아에서 여행하는 중이었다. 여동생이 결혼하게 되고, 제임스는 사랑하는 여동생을 축하해주기 위해 결혼식장으로 가게 된다. 그러나 성에 도착한 후 뭔가 크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의 미래 매제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그는, 더 늦기 전에 친척식구들과 여동생을 구하러 나서기로 한다.
3 등장인물
제임스 : 이 게임의 주인공. 스토리를 봐서 여동생을 매우 아끼는듯하다. 펜싱 마스터라는 설정. 그래서인지 최초의 습득무기가 지팡이검이다. 초반엔 이걸로 적들을 슥슥 슬어댄다. 호러 게임의 주인공답게 체력과 지구력이 약하다. 몬스터에게 굉장히 사랑받는다.
레베카 : 주인공 제임스의 여동생. 결혼식을 올리게 되었으나 남편이 뱀파이어. [1] 제임스가 구해야할 메인 대상이다.
아빌레 신부 : 시작하자마자 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NPC. 첫만남은 창문이 깨지고 신부님이 부상입은채로 떨어지는 광경. 30분내로 의사양반을 데려오지않으면 사망한다. 신부님 이벤트를 봤다면 조금 바쁘게 움직여야한다. 신부님이 십자가를 떨구는데 얼른 줍자. 진행에 꽤 도움을 준다. 의사양반을 불러와 치료를 해준다음 성지로 데려가면, 신성한 힘이 담긴 성수를 준다.
아머스필드 의사 : 의사양반. 아빌레 신부를 살리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데려와야하는 NPC. 이 의사양반을 구해서 성지로 데려다주면 올때마다 풀회복을 시켜주는 고마운 NPC다. 혹시라도 다 구할 마음이 없을지라도 이 NPC는 반드시 살리는것을 추천한다. 랜덤이라지만 헬스팩의 갯수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이다.
에멜리에 킹스톤 : 주인공 제임스와 레베카의 고모. 즉 주인공 아버지의 자매이다. 앤드류 킹스톤 경과 결혼했다. (그래서 성이 바뀌었다.) 이 NPC는 동쪽 건물의 랜덤한 장소에 생성된다. 구출 보상은 리볼버. 그런데 주의해야할것이, 이미 앤드류 경을 구했다면 이 사람은 아무런 보상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에멜리에 고모가 죽어도 앤드류 경만 구출하면 보상은 받는다. 이 말인 즉슨 부부 공동으로 보상을 주기 때문에 따로 보상을 주지 않는것이다.
앤드류 킹스톤 경 : 에멜리에 킹스톤 고모와 결혼한 주인공의 고모부. 에멜리에 고모를 먼저 구하지 않았다면 리볼버 보상을 받게 된다. 동쪽 건물의 랜덤한 장소에서 생성된다. 그가 죽어도 에멜리에 고모를 구하면 보상은 받을 수 있다. 에멜리에 고모를 먼저 구했다면 보상을 주지않는다.
소피에 이모 : 이쪽은 주인공 어머니의 자매이다. 동쪽 건물, 동쪽 탑에 무조건적으로 생성된다. [2] 보스를 잡고 나서 얻는 열쇠로 이모를 구할 수 있다. 구한다음 성지로 데려오면 주는 보상은 버스터의 철장 열쇠. 즉 버스터를 동료로 데리고 다니는 조건이다.
그레고리 비드웰 : 저널리스트. 주인공 집안과 친하게 지내온 사나이. 주인공의 여동생 레베카와 친한 사이였던걸로 봐서 이쪽의 소꿉친구. 구출 보상은 리볼버 탄약 50발과 스테미나 포션이다. 소피에 이모처럼 고정 출연 NPC이다. 동쪽 건물 요새의 서큐버스 모라이에를 죽인 뒤 구출해야하는 NPC다. [3] 구울이나 데스모드지같은 잡몹을 맨손으로 두세방에 보내버릴만큼 힘세고 강한 NPC. 가뜩이나 무서운 이 게임에서 AI가 부실한 것을 빼면 든든한 동료가 된다. 몬스터들은 주인공 제임스를 너무나도 사랑하기 때문에 그레고리는 내버려두고 플레이어만 죽도록 두들겨패니, 죽을걱정은 별로 안해도된다. 자신의 체력만 신경쓰자. 지형에 자주 낑기고 낙사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혼자다니기 무섭더라도 곱게 성지로 돌려보내주자. 굳이 끌고다니다가 잃어버려도 책임져주지 않는다.
패터슨 씨 : 주인공 제임스의 어머니. 서쪽 건물의 랜덤한 방에 계신다. 다른 NPC들은 세이브만 불러와도 위치가 랜덤이 되는 반면, 이 캐릭터는 뉴게임을 하지 않는 이상 위치 고정이다. 구출 보상은 마늘.
제랄드 패터슨 박사 : 주인공 제임스의 아버지. 신사복장을 입고 있다. 항상 중앙 성의 고정된 위치에 있다. 패터슨 씨와 보상을 공유한다.
프랭크 패터슨 경감 : 주인공 제임스의 할아버지. 서쪽 건물의 고정된 위치에서 출몰한다. 사파리에서 사냥하는것이 취미인 모양. 그래서인지 보상도 머신건을 떡하니 주신다. 세이브 로드로 다시 게임을 불러오더라도 위치가 변하지 않는다. 머신건 하나만 있어도 게임이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에, 빨리 구하는게 매우매우 이로운 NPC.
시종 맨프레드 : 서쪽 건물의 고정위치에서 등장하는 NPC. 아빌레 신부의 시종이다. 그래서인지 아빌레 신부와 보상을 공유한다. 실수로 아빌레 신부를 죽였다면, 이쪽을 구해서 보상을 받자.
모티머 패터슨 : 제임스의 삼촌. 즉 아버지의 형제. 은행가였지만 은행이 파산했단다. 안습. 서쪽 건물의 고정위치에서 출몰한다. 보상은 받는 대미지를 경감시켜주는 방탄조끼.
멜리사 에셀릿지 : 서쪽 건물의 고정위치에서 출현. 서쪽 건물의 NPC중에선 가장 빨리 사망하기 때문에 빨리 구해야하는데, 그게 쉽지 않아서 구출이 상당히 어려운 구출난이도의 NPC. 희생당하는 시각은 11시 50분경이다. 20분 정도 서쪽 건물을 해금하지않는 이상 못구한다고 봐야한다. 보상은 재생 포션.
엔젤리카 패터슨 : 서쪽 건물의 고정출현 NPC. 주인공 제임스의 막내 여동생이다. 구출보상은 마늘.
윌프레드 패터슨 : 서쪽 건물의 5층, 포탈방에 있다. 주인공 제임스의 형제. 보스가 이놈을 인질로 잡아두고 있다. 기울어진 침대에 팔다리가 묶인채로 누워있다. 보스를 잡아야 윌프레드를 구할 수 있다. 구출하면 보상아이템을 두개씩이나 준다. 하나는 해골열쇠, 다른 한개는 스피드 포션.
벨모어 경 : 중앙 성에서 랜덤생성된다. 보상으로 만능열쇠를 주는데, 몇몇 친척을 실수로 죽게했을 경우에 쓸모있어진다.
버스터 : 유일무이한 게임의 등장 축생. 즉, 견공이다! 이 개도 구출 대상에 포함된다. 개주인인 소피에 이모를 구하면 열쇠를 받는데, 이걸로 케이지를 열어주자. 구출하면 동쪽 건물 입구 바로 근처의 중앙 뜰에 대기한다. 보상은 버스터 자신. 동료가 되어준다. 그런데 인공지능이 개판이라... 개는 대기하도록 내버려두고 솔플을 하는것을 추천.
4 등장 적
5 등장 무기
아이템 종류도 여기서 설명한다.
6 팁
보스는 대체로 총알 면역을 갖는데, 그 외의 잡몹들에겐 대체로 총이 최고다. 그러므로 총을 보상으로 주는 NPC를 우선적으로 구출하는게 편하다. 그리고 성수는 제한 횟수가 적어서 그렇지 최고의 무기. 보스전 시작하기전엔 꼭 풀충전 해오는게 게임을 클리어하는데 거의 필수적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몇몇 보스는 기관총이나 성배없으면 진짜 눈물난다)
친척들이 몇명 죽더라도 다른 NPC가 보상을 주거나 만능 열쇠나 해골 열쇠를 얻어서 가방을 여는 방법이 있다.
이 게임은 뉴게임마다 완전히 랜덤으로 생성되고, 세이브/로드시에 랜덤 출현 NPC의 위치가 바뀌니 주의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