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어, 프랑스어 | Vampire |
독일어, 루마니아어 | Vampir |
이탈리아어 | Vampiro |
러시아어 | упырь |
세르비아어 | вампир |
그리스어 | βαμπίρ |
1 개요
불 붙은 뱀이 아니다. 이런 만화 칼로리에도 있던거 같던데
'흡혈귀', 어원은 세르비아어 вампир(vampir)라고 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노스페라투도 흡혈귀를 가리키는데, 그리스어로 '병을 옮기는 자모기...?(nosophoros)'에서 따왔다는 설, 루마니아어 설, 고대 슬로바키아어 설 등이 있다. 서양에서는 언데드하면 주로 흡혈귀와 좀비를 가리킨다.
한국에서는 늙지 않는 사람을 빗대서 뱀파이어라고 부른다. 대표적 인물은 김원준, 서태지 등. 다만 크보 한정으로는 의미가 전혀 다르다
시신을 빨리 매장하지 않을 경우 부패가 진행돼 부풀어오르고, 남아 있던 피가 압력 때문에 허파로 역류해 입으로 흘러나오게 된다. 옛사람들은 이것을 죽은 자가 살아나 산 사람의 피를 빤 것으로 보았던 듯하다. 대규모 전염병으로 시체를 제대로 묻을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그런 경우가 더 많았을 것이기에 공포가 가중되었을 것이고, 이것이 뱀파이어 전설의 시작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2 창작물의 뱀파이어
기본적인 설명은 흡혈귀 문서를 참조. 여기선 작중에서 뱀파이어로만 지칭되는 사례만 다룬다.
개별문서가 존재하는 뱀파이어를 작품명 기준으로 가나다순으로 정렬.
- 니플헤임(웹툰) - 뱀파이어
- 달콤한 남자
-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문서 참조.
- 던전 앤 파이터의 뱀파이어는 블러드 메이지(던전 앤 파이터) 문서 참조.[2]
- 드래곤라자 - 시오네(드래곤라자), 초대형 스포일러
- 디스크월드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디스크월드)문서 참조.
- 로스트사가 - 뱀파이어(로스트사가)
- 마비노기 영웅전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마비노기 영웅전) 문서 참조.
- 몬스터길들이기의 블라디카
- 미소녀 만화경의 카가리노 키리에
- 뱀파이어 연대기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뱀파이어 연대기) 문서 참조.
- 버피 더 뱀파이어 슬레이어의 뱀파이어는 해당 문서 참조.
- 뱀파이어 기사의 나이트클래스 전원, 키류 제로, 크로스 유우키
- 블라인드 사이트의 뱀파이어는 해당 문서 참조.
- 수퍼내추럴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수퍼내추럴) 문서 참조.
- 슬레이어즈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슬레이어즈) 문서 참조.
- 신비아파트 : 고스트볼의 비밀 - 시안,이안
- 안녕, 프란체스카의 뱀파이어는 안녕, 프란체스카/등장인물 문서 참조.
-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엘더스크롤 시리즈) 문서 참조.
- 오렌지 마말레이드(웹툰)의 백마리
- 월드 오브 다크니스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문서 참조.
- 쿠키런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맛 쿠키 문서 참조.
- 크리퍼스큘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크리퍼스큘) 문서 참조.
- 테일즈런너의 베라
- 트리니티 블러드의 뱀파이어는 장생종(메투셀라) 문서 참조.
- 트레져헌터 - 카를로스
-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의 마셀린[3]
- 황혼에서 새벽까지의 등장인물 대부분. 리메이크작인 황혼에서 새벽까지: 시리즈 역시 마찬가지.
- DIABOLIK LOVERS의 공략캐릭터들 전원
- Fortune Arterial의 여주, 여주의 가족들
- TYPE-MOON/세계관의 사도(TYPE-MOON/세계관) 성장 단계 중 하나. 최고 단계까지 성장했지만 우두머리를 죽이고 자리를 물려받는 건 아직 못한 상태를 뱀파이어라고 한다.
- Warhammer의 뱀파이어는 뱀파이어(워해머 판타지) 및 뱀파이어 카운트 문서 참조.
- 버니큘라
2.1 유희왕의 카드군
뱀파이어(유희왕) 문서 참조. 레벨 5/6의 어둠 속성/언데드족 몬스터를 빠르게 전개하면서 소소한 덱 파괴를 병행하는 컨셉의 카드군이다.
그 전까지는 단순한 시리즈 카드였으나 2013년 7월 발매된 섀도우 스펙터즈에서 코나미의 고대 테마 밀어주기의 다음 타자로 정해져 정식 명칭 지정 카드군으로 승격되었다.
2.2 하이스쿨 D×D의 등장 종족
이름 그대로 흡혈귀들로 순혈과 그 이하를 완전히 구별하는 등 악마 이상으로 계급을 중요시하며 현 마왕 정부처럼 예전에는 인간이었던 자에게 기회를 주는 일도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악마를 아주 싫어하며 절대순혈, 귀족주의, 불노불사 일족, 어둠의 지배자로 그 안에는 상당한 강자들도 많으며 특히 낮에도 움직일 수 있는 데이 라이트 워커는 죽일 수 있는 방법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악마나 천사도 쉽사리 상대할 수가 없다.
3 뱀파이어를 주제로 하고 작품명이 뱀파이어인 작품
3.1 캡콤에서 만든 2D 대전액션게임 시리즈
뱀파이어 시리즈 참조.
3.2 세가 마스터 시스템으로 나온 악마성 시리즈 풍의 액션 게임
19세기 런던에 연쇄 살인 사건이 일어나자 닥터 소우셜이 위저보드를 통해 흡혈귀의 행위라는걸 알아내서 막기위해 고분분투하는 게임.
일단 악마성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고, 스테이지 중에 악마성 시리즈의 불문율인 시계탑이 있기도 하다(…).
그 외에 공격이라거나, 서브웨폰 시스템도 비슷하지만… 계단에서 점프가 가능하며 기본 무기도 바꿀수있고, 점프중에 방향도 바꿀 수 있다.
한마디로 구 악마성의 괴악한 문제점이던 계단 문제와 점프후 방향 바꾸기등을 전부 고친 물건.
심지어는 최종보스도 드라큘라인데다가 패턴도 미묘하게 비슷하다(…).
3.3 네이버 웹툰의 연재 만화
동명의 네이버 웹툰. 주소는 여기.
3.4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
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파일:Attachment/뱀파이어/Example.jpg
소년중앙에 연재 때 모습
괄호 예전 단행본때 이름
등장인물: (모돌이)토페이.(마칠성)로크
'뱀파이어'라는 단어는 '흡혈박쥐', '흡혈귀' 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테즈카 오사무는 이 작품에서 '공포의 세계'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고 코멘트를 남기고 있다.
뱀파이어 (제1부) / バンパイヤ (1966)
1966년 6월 12일호부터 1967년 5월 7일호까지 주간소년선데이(소학관)에서 연재.
줄거리: 어느날 무시 프로덕션으로 찾아온 톱페이의 간절한 부탁에 테즈카 사장은 입사를 허락하게 된다. 사실 실종된 아버지를 찾기 위해 도쿄로 상경한 톱페이는 늑대로 변신할 수 있는 뱀파이어라는 비밀을 간직하고 있었지만.
그 비밀을 악당 로크에게 들켜버려 톱페이는 로크의 농간에 이용되어버린다. 한편 지금까지 인간에게 시달린 뱀파이어 일족들은 뱀파이어의 혁명을 계획하고 있었고 이를 알게된 톱페이는 이를 저지하기위해 나서게되는데.
뱀파이어(제2부) /バンパイヤ (1968/ 미완)
1968년 10월호부터 1969년 4월호까지「소년책(슈에이사)」에서 연재했으나 게재지의 휴간에 의해 미완성으로 남게되었다.
뱀파이어 2부에서는 인간이 짐승으로 변신하는 뱀파이어 일족과 반대의 개념으로 고양이가 인간으로 변신하는 웨코(한국명: 페코)가 등장하게 되는데 테즈카 오사무는.
제2부의 스토리 중간중간에 에도시대의 네코마타 괴담 등 실제 전해져오는 민담들을 사용하여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는 전개를 펼치게되고 웨코가 과거부터 존재하는 신비한 괴물고양이라는 전설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3.5 뱀파이어의 꽃
네이버 웹소설에서 연재되었던 소설.
4 뱀파이어에서 이름을 따온 것들
4.1 나토 및 미국의 적군의 대함 미사일을 나타내는 통신음어(Brevity code)
적군의 대함미사일만 나타낸다. 톰 클랜시의 소설 '붉은 폭풍'에서 소련 해군의 Tu-22M들이 AS-6 Kingfish 공대함 미사일로 미 해군 항모전단을 유린하는 장면이 등장하는 목차 제목이 '흡혈귀의 춤'이다.
아군의 공대함 미사일은 Bruiser, 아군의 함대함/잠대함 미사일은 Bulldog이다.
4.2 스타크래프트 맵
파일:Attachment/400px-Vampire.jpg
SKY 프로리그 2006 후기리그와 신한은행 프로리그 2007 전기리그의 팀플맵.
원래는 한 번 쓰고 버릴 맵이었지만 신한은행 프로리그 2007 전기리그 때는 팀플맵이었던 DMZ가 경기 양상이 획일적이고 막장스러워서 퇴출당하고 이 맵이 그 자리를 채웠다. 그래도 이후에 평이 좋았는지 역대 최고의 팀플맵을 꼽을때 철의 장막과 함께 거론되기도 한다.
팀플맵에서 최초로 더블넥서스, 아비터전략이 나온 맵이기도 하다. 이 맵에서 가장 유명한 경기는 이거다. 경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