塗壁(ぬりかべ)
이름의 뜻은 '진흙 벽'. 졸린 눈을 하고 있는 커다란 벽의 형상을 하고 있다. 어두운 밤에 길을 걸어가고 있으면 돌연 앞에 나타나 길을 가로막는 요괴로 옆으로 지나가려 하면 끝없이 이어진 탓에 아무리 노력해도 지나갈 수 없다.
퇴치법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벽의 아래부분을 지팡이로 치면 되는 간단한 방법인데 이마저도 당황해서 위부분을 쳐 버리면 벽이 없어지지 않아 더 이상 꼼짝하지도 않는다.
외형적 특징 때문에 2차 창작물에서는 주로 힘 쓰는 역할을 맡는다.
게게게의 키타로에서는 키타로의 친구이자 조력자로 등장.
슈퍼전대 시리즈에서도 두 번에 걸쳐 등장했다. 한번은 닌자전대 카쿠레인저에서 현대판으로 리메이크 된 누리카베로 등장.또 한번은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에서 후타가와라로 등장.
또한 수리검전대 닌닌저의 누리카베는 1번째 사진과 비슷하게 생겼다.
아즈망가 대왕의 학원제 구상 에피소드에서도 유령 카페를 만들어 보자는 제의에 오사카가 치요에게 이 요괴 해보라고 하자 다른 학생들이 상상하는 장면도 나온다. 하지만 요괴의 무서움은 커녕 누리카베 모에화라고 할 정도의 모습.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에서는 시마다 미나미의 오컬트 사양 소환수로 등장했는데, 절벽 요괴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지못미.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적 몬스터 꽈당 계열이 이런 모습을 닮아있다.
요괴워치에서는 호걸족의 무리카베라는 파생형 요괴가 나오는데, 어떤 일이든 무리라고 말하며 회피하게끔 만든다.
많은 요괴를 모에화시키는 요괴소녀 몬스가의 등장인물로리 마카베 이치에는 누리카베를 모에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