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그룹

h1_logo.gif
로고를 30도 돌리면 오이타현 깃발이 된다[1]

1 개요

대구광역시에서 설립된 대한민국의 기업집단 중 하나다. 창업주인 김수근 회장에 의해 창업되었으며, 김수근 회장 사후 3명의 자식들이 각 계열을 맡아 관리하고 있다. 위 3개의 계열군 회사가 대성그룹이라는 이름을 공유하고 있는 셈.

2 각 계열별

2.1 대성합동지주 계열

고 김수근 회장의 장남 김영대 회장이 이끄는 기업집단. 계열사인 대성산업, 대성산업가스, 대성 셀틱 에너시스[2] 등이 있다.

2010년 6월 29일 대성산업은 석유산업 및 건설부문 일체를 대성산업이라는 신설 법인에 이전하고 존속법인 대성산업의 이름을 대성지주로 바꿀라 했으나, 대성홀딩스 측에서 법원 가처분신청이 들어와 현재의 이름인 대성합동지주로 변경된 것이다.

2.2 서울도시가스 계열

김영민 SCG 회장이 이끄는 기업으로 서울도시가스 등의 계열사가 있다.

2.3 대성홀딩스 계열

삼남 김영훈 회장이 이끄는 대성홀딩스를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국내 스카이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코리아닷컴이 이 계열에 속해있는 업체이다. 이 계열에는 대구광역시 지역 계열사가 많이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대성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원만하고 화합을 상징하는 원을 바탕으로 성실∙봉사∙진취의 경영이념을 의미하는 세 개의 삼각을 안정감 있는 형태로 표현하였다고 한다. 둘 다 이름에 大자가 들어가긴 한다.
  2. 대한민국보일러 업체 중 하나. 에너시스를 빼고 '대성 쎌틱'이나 아예 '대성'만으로 부르는 일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