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높으신분들이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내려놓기를 시도한 보기 드문 운동. 이후로 끊임없이 진행되는 러시아 개혁 운동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다.
2 발단
나폴레옹 전쟁의 승리와 파리 점령이 데카브리스트 난의 발생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1814년, 제정 러시아 로마노프 왕조의 알렉산드르 1세는 비록 삽질을 거듭하긴 했지만, 나폴레옹을 권좌에서 축출하고 파리를 점령하는 데 성공한다. 이 때 황제를 따라간 청년 장교들은 발전한 프랑스 사회의 모습과 자유주의의 향기를 맡보고 조국 러시아의 낙후된 현실과 비교하게 된다. 그들의 눈에 비친 건 전제 정치와 농노제에 신음하고 있는 러시아의 모습이었다. 청년 장교들은 지배층이 스스로 개혁하지 않으면, 아래의 농노들로부터 반발이 일어나 모든 것을 파괴할 것이라는 위기감에 휩싸이게 된다. 따라서, 지배층이 먼저 개혁을 선제적으로 해나가는 일종의 위로부터의 예방 개혁을 자신들의 사상적 근거로 삼게 된다.
3 전개
1816년, 청년 장교들은 해방동맹이라는 결사를 조직하여 개혁을 꿈꿨으나, 시간이 지나며 이견이 생겨 공화정을 꿈꾸는 북부 결사, 입헌군주제를 꿈꾸는 남방 결사, 연방제를 주장하는 슬라브 연맹 등으로 분리된다. 그러던 1825년, 수도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나폴레옹 전쟁의 영웅 알렉산드르 1세가 승하하고 난 뒤, 후계자가 분명하지 않아 일대 혼란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