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코마바 캠퍼스
|
1.1 개요
도쿄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과 2학년학생, 그리고 후기과정(전문과정으로써의 3~4학년) 교양학부의 학생들, PEAK 학생들이 머무는 캠퍼스다. 위치는 〒153-8902 東京都目黒区駒場3-8-1(동경도 메구로쿠 코마바 3-8-1)이며 가장 가까운 역은 이노카시라선 코마바토다이마에역 이다. 약 8천명이 넘는 1~2학년 학생들이 이 곳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걸어서 약 15분 거리에는, 일본 입시서열 제 3위인 고등학교 츠쿠바대학부속고마바고교가 있다. 전철로 2정거장 떨어진 곳에는 시부야 와 시모키타자와 가 있다.
통상 일본인에게 코마바 제1, 코마바 제2는 잘 알려져있지 않고, 보통 코마바캠퍼스로 부른다.
1.2 캠퍼스 구성
- 코마바 제1캠퍼스는 예전 구제국 제일고등학교가 있던 터로, 현재도 수리물리과학동 앞에 가면 그 흔적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캠퍼스 내 건물들의 일부가 유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 교양학부 1호관: 주로 외국어 강의가 행해지는 건물이다. 1호관의 건물은 코마바캠퍼스의 상징이다.
- 5호관: 수리물리강의와 외국어 강의, 교양강의가 주로 행해진다.
- 6호관: 이과 학생들을 위한 물리, 화학, 생물실험 설비가 갖추어진 실험동이었다. 이 곳에서 매년 2천명의 학생이 실험을 했었다.[1]
- 7호관: 수학강의와 교양강의가 주로 행해지는 건물이다.
- 8호관: 여러가지 교양강의가 행해지며, 배리어 프리 기구가 설치되어있다.
- 강당(900번): 넉넉히 천명은 들어갈 수 있는 큰 강당이다. 한 번에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신청한 강의는 보통 이 곳에서 열린다.
기초통계라던가 기초통계라던가 - 학제교류동: 흔히 어드미니스트레이션동, 아도미로 더 잘 알려진 건물이다. 학생지원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 10호관: 외국어 교육만을 위한 동이다. 1호관과느 다르게 시청각 설비가 전 교실에 갖추어져 있다.
- 11호관: 외국어 강의와 교양강의가 열리는 건물이다. 11호관이라 최근에 지어진 건물 같지만, 꽤나 낡았다.
- 12호관: 평범한 강의가 열리는 건물이다.
- 13호관: 12호관과 세트메뉴다.
- 정보교육동: 1학년들을 위한 기초정보실습과, 공대생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이 곳의 모든 컴퓨터는 아이맥이다... [2]
- 15호관: 학부생에게는 그다지 볼 일 없는 곳. 작은 실험실과 부속 도서관이 있다.
- 16호관: 마찬가지로 학부생에게는 레포트를 내러 가는 곳 이상의 의미는 없다. 대학원생들의 연구실로 주로 쓰인다.
- 17호관: PEAK 학생들이 쓰는 교실이다. 일반 학부생은 그다지 볼 일 없는 곳이기도 하다.
- 21KOMCEE: 콤씨로 알려진 교실이다.
- 커뮤니케이션 플라자: 북관과 남관이 나누어져 있다. 북관과 남관, 그리고 도서관이 ㄷ자 형태로 서로 마주보고 있다. 남관은 학식으로 사용되는 건물이다. 1층과 2층이 있으며, 2층이 좀 더 맛있다. 그리고 동아리에서 신입생 환영회를 이 곳에서도 자주 개최한다. 층 하나를 통쨰로 빌려서 신입생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면서 홍보를 한다. 북관의 경우 1층에는 생협과, 서점으로 쓰인다. 2층과 3층의 경우 다목적실과, 음악실이 있는데, 사전신청을 하면 얼마든지 이용 할 수 있다. 춤 동아리나 음악동아리들이 자주 쓴다. 방음시설과 악기 설비가 매우 훌륭하다.
- 도서관: 코마바 캠퍼스의 도서관이다. 4층의 건물이며, 건물 외양이 세련되었다.[3] 시험기간에만 사람들이 북적이는 곳이며, 가끔 동네 주민이나, 지역 고교생이 방문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
- 체육시설: 제1체육관, 제2체육관, 제1그라운드(축구, 야구, 육상) 과 제2그라운드(럭비), 야구장, 궁도장, 테니스코트가 있으며, 트레이닝을 위한 헬스장도 갖추어져 있다. 궁도장은 최근에 다른 곳으로 분리되었다.
1.3 잡담
- 1학년과 2학년이 있는 캠퍼스 답게, 동아리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신입생을 맞는 4월이 되면 100개가 넘는 동아리가 일제히 광고간판과, 신입부원을 맞기 위한 텐트열이 전개되는데 상당한 장관이다. 입학수속을 마친 신입생이 정신없이 선배의 권유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면 어느샌가 손에는 가입권유 광고지가 수백장이 들린다.
- 걸어서 5분 거리에, 동경대학과 동경공업대학의 유학생을 위한 기숙사가 있으나, 월 40,000엔이 넘는 방세와 1년의 입거제한이 있다.
- 타 캠퍼스도 그러하지만, 아침과 낮에 동네 주민들이 산책을 한다. 심지어는 주위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학교 캠퍼스 안으로 놀러오기도 한다. 아침 6~8시에는 동네주민들이 개를 끌고 산책하거나, 벤치에서 느긋하게 신문을 읽는다. 오후 2~3시가 되면 유치원생들이나 초등학생들이 견학을 온다. 간혹 고교생들도 견학을 온다. 본캠에 해당하는 혼고캠퍼스에 비하면 손님이 적은 코마바캠퍼스의 학생들로서는 반갑다는 의견도 있다.
1.4 코마바 제2캠퍼스
학제연구를 위한 대학원생 캠퍼스다. 코마바제2캠퍼스에 다니는 4학년과 대학원생들은 자신이 학교가 아니라 연구소에 출근하고 있는것 같다고.
2 혼고 캠퍼스
|
최대의 캠퍼스이자 후기과정인 3,4학년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겸 의약학부 대학원이 밀집한 일본 캠퍼스로 그 유명한 야스다강당, 아카몬등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학식은 먹을만 한 데다가 가격이 주변에 비해 저렴해서 도쿄대생뿐만 아니라 수많은 외부인들도 이용해 제시간에 가면 꽤 오래 기다려야 한다. 고독한 미식가에서도 나온 곳이다.
야스다 강당 주변 모습.
- 야스다 강당 : 도쿄대의 상징 중 하나다. 1969년, 전해부터 이어진 학내분규의 분수령이 된 점거농성사건으로도 유명하다. 사건의 여파로 도쿄대에는 69학번이 없다. 흑역사 중 하나.
- 아카몬(赤門) : 원래는 학교와는 무관한 옛 막부 시절의 흔적이지만 문화적 가치와 상징성 때문에 도쿄대의 별명이 되었다. 한국으로 따지면 서울대학교의 '샤' 자 정문과 같은 상징이다. 가을에 은행이 필때 정말 멋지며, 아카몬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도쿄대학교에 올수 있다는 전설이 있다. 바로 뒷편에는 동경대 법대 건물과 동경대학교 기념품 상점이 위치해 있다.
걸어서 30분거리에 아키하바라, 20분거리에 우에노가 있다.
12시 30분이 되면 문이 잠겨서 안에 있던 학생도 감금당한다. 나오기 위해서는 부속병원쪽이나 육교 건너 지진연구소쪽으로 한참을 돌아서 나가야한다. 아니면 월담을 하던가.
2.1 야요이 캠퍼스
2.2 아사노 캠퍼스
3 카시와 캠퍼스
|
본캠퍼스와 거리가 매우 떨어져 있고, 대학원 입시시 전형이 따로 존재한다.
4 시로가네 캠퍼스
|
5 나카노 캠퍼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