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담

Doc Darm

Doc_Darm.png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오리지널 캐릭터. 성우는 ZERO 시절부터 WARS까지 계속 와카모토하게 해줄게 노리오이며, 당연히 최신작일수록 음성파일의 플레이타임이 길어진다.

니들, 블러드와 함께 악당 3연성 중의 한 명으로 분류되며, 그 중에서도 가장 맛이 간 위험분자. 사실상 와카모토 노리오의 연기에 의해 캐릭터성이 확고하게 다져졌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지만, 지금에 와서는 단순히 그것만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아닌 모양이다.[1]

특히 시리즈를 거듭하면서 철저하게 칼질당한 캐릭터[2]로도 악명이 높은데, 그 칼질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 ZERO에서는 초기 능력치도 높고 뉴타입으로 강화하면 8레벨까지 올라 성능적으로도 인기가 높았지만, F에서는 초기 능력치가 낮아졌고 강화 혜택을 그다지 받지 못하기 때문에 초기에 약간 키우기 힘들어졌다.
  • 포터블에서는 99까지 성장시켜도 그냥저냥한 중간 정도 능력치라 굳이 공들여 키울 필요가 없다. 거기다 포터블에서는 매력 수치가 유일하게 최하치인 1을 찍고 있다.
  • 한술 더 떠서 스피리츠에서는 니들과 더불어 능력치가 완전히 바닥을 기게 되었고[3], WARS에 가서도 상황은 마찬가지. 게다가 어빌리티 조합으로도 그다지 보정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활용도는 역대 최악이 되었다.[4]
그리고 WORLD에서 블러드가 참전하면서 결국 완전히 탈락. 캐릭터 인기는 그리 나쁘지 않은 편이었는데 성능 대우가 좋지 못했고 끝내 불명예 탈락에 가까운 대우를 받고 말았다.
  1. 캐릭터의 외형이 토미노옹에 상당히 근접해 있다던가, 모두의 예상을 깨고 WARS에 참전하는 등.
  2. 다만 전함 크루로서 이완 이와노프 급으로 쓸모가 없는 것은 시리즈 전통.
  3. 게다가 나중에 얻게 되는 각성치도 니들보다 10 낮은 안습한 상황이다.
  4. 포지티브와 네거티브를 동시에 가져서 텐션 변화가 더럽게 안 되며, 이것 때문에 OP나 탑승기체의 제약을 상당히 받는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