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그룹

logo.gif
홈페이지

Dong-A Socio Group

1 개요

대한민국의 중견기업. 지주회사는 동아쏘시오홀딩스(주) 이다. 창업주 강중희의 아들 강신호가 회장을 맡고 있다.
계열사로 박카스로 유명한 동아제약, 포카리스웨트로 유명한 동아오츠카, 용마로지스, 한국신동공업등이 있다.

1932년 동호 강중희 창업주가 경성부 중학동(현 서울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창업하였다. 1949년 동아제약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이후 광범위항생제 가나마이신, 자양강장제 박카스를 출시하여 성장하였다.

국민연금이 13.61%로 최대주주, 강신호 회장의 4남 강정석이 11.6%, 글락소그룹이 8.46%, 오츠카제약이 5.1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창업주 강중희와 현 회장 강신호는 상주시 출신으로 애향심이 강한 편이다. 상주시의 명문고 상주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그룹연수원을 상주시에 건설해놓았다.

라미화장품은 1975년 이 그룹이 인수한 이후 2003년 한 중소기업에 매각전까지 이 그룹 산하였기 때문에 로고가 동아제약/동아오쓰카 등과 유사했다.

2 사건사고

2015년 강신호 회장의 차남 강정석씨가 주차 위반 스티커를 여러 차례 붙였다는 이유로 주차 직원의 노트북을 파손한 사건이 있었다.

2015년 하반기 공개채용에서 글로벌전략(사무직) 직군 1차 면접 대상자들에게 결과를 통보하지 않다가 이의제기 후에야 전원 불합격임을 통보하는 채용 갑질 논란으로 물의를 빚었다. 일단 인사담당자는 전산상의 오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사죄하였지만.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동아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