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유도

토리코에 등장하는 가상의 생물.

일본요괴 와뉴도와 비슷한 외모의 환상수류 짐승으로 포획레벨은 487. 거머리 힐과 마찮가지로 환각 안개를 사용하고 지능도 꽤 높다. 토리코코코를 거머리 힐이 있는 장소로 납치한다. 이후 등장이 없다가 코코가 거머리 힐들을 다 처리하고 자신이 직접 동료들[1]을 이끌고 나타나나 토리코의 위헙 공격[2]에 기절. 때거지로 나타난 두유도는 다 환상이었고[3] 있어야할 대륙이 없는 것처럼 보였던 것도 이 녀석의 소행이였다.

이후 다른 짐승들과 함께 코마츠에 의해 요리된다. 이름에 두유가 들어가는 이유가 눈물이 두유이기 때문이다. 또한 몸의 연기는 유바(= 탕엽(湯葉))[4]라고. 때문에 코마츠가 두유도의 두유눈물과 유바, 어뢰 소시지를 이용해 전골로[5] 요리한다.그런데 이놈 얼굴도 인간같고 말도 하는데 식재료로 써도 문제 없나?! 얼굴만 인간인 괴물이니 상관 없을 듯 하다. 아니면 다른 짐승들과는 달리 눈물과 몸의 연기만 얻은 뒤 그대로 살려서 놔주었다던가... 그렇게 만든 전골에서 탕엽은 최상의 비단같은 아름다운 모양에 여러겹의 얇은 막이 풀어지는 식감이 뛰어나고 국물은 농후하고 진한데 전혀 질리지 않는 맛이라고 한다.
  1. 등장한 두유도들을 잘 보면 개체 하나하나 외모가 다 다르다. 초반에 등장했던 트롤 콩도 개체에 따라 리젠트를 하는 등 외모에 개성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과 차원이 다른 수준.
  2. 이전과는 달리 토리코의 위헙 이미지인 귀신 형상의 괴물이 더 험상굿게 변했고 귀신 형상이 나타나는 정도가 아니라 아에 두유도를 산체로 요리 하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토리코의 말에 의하면 '얼티밋 루틴'을 활용해 진짜 같은 환상을 보여준 것이며 이 기술 하나로 포획레벨 500~600대 맹수를 싸움도 안하고 이길 수 있다고 한다.
  3. 때문에 토리코의 위협에 두유도가 기절하자 그 수많던 두유도가 사라지고 딱 한마리만 그대로 기절한체 덩그러니 남아 있었다.
  4. 두유에 콩가루를 섞어 끓여 그 표면에 엉긴 엷을 껍질을 걷어 말린 식품.
  5. 영어판에서는 스튜로 번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