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항목 : 사건 사고 관련 정보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개요
1995년 11월 20일, 인기 그룹 듀스의 멤버 김성재가 의문의 죽음을 맞이한 사건. 이후 수많은 의혹과 법정 공방, 논란을 낳은 사건이다.
2 의문의 죽음과 의혹
그의 죽음에는 많은 의혹이 존재한다.
최고의 인기가수가 컴백직후 사망했고, 용의자는 여자친구였던데다 무기징역에서 무죄로 형이 널뛰는 등 극적인 면이 많아서 당시 엄청난 화제였다. 김성재의 죽음에 대한 의문은 그의 어머니가 공식홈에서 여러차례에 걸쳐 직접 글을 올려 놓았으니 궁금하다면 읽어보자. 죽음 당시 상황과 의혹
김성재 어머니는 김성재 죽음에 대해 멋대로 방송한 KBS를 고소해서 승소판정까지 받았으나 후에 고소 취하를 해주어서 아직까지 김성재가 '자살'이나 '약물중독으로 인한 사망'이라는 오해가 남아있는듯 하다. 이런 오해와 표현들 때문에 김성재의 어머니는 각종 언론들과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투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도 연예인의 죽음을 함부로 갈겨쓰는 개념없는 기자에 대한 원망과 아연실색함을 웹상에 공개적으로 토로하신다.
그의 의문사에 가장 의혹을 받고 있는 부분은 국과수 부검 결과 약물이 동물 안락사용 마취제케타민 사건직후 공중파 뉴스에서도 케타민으로 보도됐는데 케타민 항목에 이름까지 올라와있는 주지훈 지못미였다는 점과 마취제의 투약 부위가 김성재 오른팔 안쪽이었다는 점. 오른손잡이인 김성재가 오른팔에 주사를 꽂기는 힘들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그리고 사망 하루 전날 김성재가 어머니께 곧 얼굴 뵈러 내려간다고 전화한 것도 타살의혹에 무게를 더한다.[1]
당시 기사를 보면 여자 친구가 김성재에게 심한 집착을 보였다는 주변인의 진술까지 언급되어 있었다. 기사
아래는 김성재 어머니가 직접 쓴 글 중 일부다.
잘 지내고 있으니 걱정 말라는 말이 마지막이 되다니.....
신문 기사를 보면서
내 마음이 쭈삣쭈삣 일어서려고.....
"엄마, 대 성공이야~~ 낼 갈게....
짐 다 싸 놨어 새벽에 갈게
엄마가 해주는 밥하고 김치 너무 먹고 싶어....."
그렇게 먹고 싶어 했던 엄마가 해줄 밥하고 김치 한쪽도 못 먹고
성재가 가 버렸을 때......가 넘 아프다.
3 재판
유력한 용의자인 당시 여자친구는 1심에서 사형 2심에서 무기징역, 그리고 정치권 및 대기업에서 아주유명했던 변호사를 대동한 항소심 에서 무죄판결을 받았다. 항소심에서 판결이 뒤엎어진 사례는 세계에서도 드문 경우이며 참고로 여자친구의 집안은 유력한 사자집안이었다
무죄의 요인은 초동수사 미흡으로인한 증거불충분이다.
간단한 예로 경찰은 사망장소가 서울의 유명한 호텔내에서 일어난사건인데 cctv조차 확보하지못하는 무능함을 드러냈다 그렇다고 용의자가 범인인데 증거 없어서 풀려난 거라고 해석하는 우는 범하지 말자. 아래 국과수 정희선 원장의 인터뷰 링크에서도 알 수 있지만 증거 자체는 완벽하게 찾아낸 상황이었다. 말그대로 용의자를 범인으로 보기엔 근거가 빈약하다는 거다. 이현도측이 무리하게 용의자를 범인으로 몰기 위해 지인들을 이용해 거짓말 한 잘못도 있다. 찾아 읽어 보면 알겠지만 그리 아름답지 않다. 용의자의 담당 변호사에 대한 루머도 무수하다. 2심 판결문 일부라고... 참고로 용의자의 변호사가 바로 차떼기로 유명한 변호사다.
결국 이 사건은 우리나라의 법의학 수준이 얼마나 허술했는가를 짐작할 수 있었던 사건이기도 하다.
훗날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정희선 원장은 34년간 맡았던 사건 중 가장 기억에 남고 안타까운 사건으로 김성재를 뽑았다. 인터뷰 기사
4 이후
이현도는 그 후 솔로 활동을 좀 하다가 아예 아르헨티나에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아르헨도 음악일을 그만 두지는 않았다. 김성재 어머니가 그 후 저작권료 등으로 이현도와 갈등을 빚은 걸 인터뷰에서 말한 적이 있다.
- 김성재 사망 이후 다음과 같은 소문이 돌았지만 방송에서 이현도가 직접 근거없는 루머라고 일축했다.
사망하기 전날 김성재가 이현도에게 '이상한 꿈을 꿨다'며 꿈 이야기를 해주었다. 김성재가 이현도와 함께 공연을 마치고 서 있었는데, 올라온 사람들은 모두 이현도에게만 꽃을 주었다. 김성재는 그런 이현도를 부러워했는데, 그 모습을 보며 꿈 속의 이현도가 "너는 내일 나보다 더 많은 꽃을 받을 거잖아"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1995. 11. 25. | 화장. 장례식, 문경새재. |
2009. | 청바지 메이커 REPLAY 모델로 부활. 물론 생전의 얼굴에 다른 모델의 몸을 CG합성하여 가능하게 된 일. |
뜬금없게도 찌라시에 김성민의 아내가 김성재의 전 여친이라는 소문이 올라왔다. 김성민의 자살이 사실은 자살로 위장한 타살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이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김성민의 아내와 김성재의 전 여친은 별개의 인물이다. 김성재의 전 여친은 김유선이지만, 김성민의 아내는 이한나이다. 참고 기사 이 기사에 당시 용의자로 지목되었던 여자 친구의 실명이 등장하는데, 현재는 개명한 상태이나, 성까지 바꾸었을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김성재(가수)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사망 하루 전날은 즉 11월 19일 SBS에서 솔로 데뷔 무대를 한 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