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아이템.
드래곤 퀘스트 5와 9 등에서 등장.
드래곤 퀘스트 5의 주인공의 최강 무기. 주인공 외에는 장비 불가. 사실 메탈 킹의 검이나 그링검의 채찍이 더 강하지만 주인공의 전용무기 중에선 이것이 최강이다.
드퀘의 지팡이 무기의 특징은, 입수 시점대에선 써먹을 수 없을 정도로 공격력이 약한 대신에 여러가지 부가능력 (상태이상 효과 부가, MP소모로 공격력 상승)이 붙거나 장비하지 않고 '도구' 커맨드에서 사용하면 MP소모 없이 특정 주문이 나가는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지팡이는 공격력이 천공의 검 이상이므로 그냥 장비해서 들고패도 전혀 무리가 없다. 물론 지팡이 특유의 효과도 여전해서 도구 커맨드로 사용하면 드래고람이 MP소모 없이 나간다. 하지만 드래고람이 그다지 좋은 주문이 아니므로 결국 그냥 들고 패는 용도로만 사용된다.
SFC판의 경우 드래곤의 지팡이가 있는 위치의 1보 아래를 조사하면 왠지 거기에서도 지팡이가 얻어지므로 총 2개 입수 가능한 버그가 있었다. PS2판 리메이크에서도 이거는 수정을 안 했는지 역시 2개 입수 가능. 장비 가능한 캐릭터가 주인공 밖에 없으므로 의미는 거의 없지만 그냥 들고다니면서 MP소모 없이 드래고람을 사용 가능한 용도로는 사용이 가능하므로, 얻어서 손해볼 건 없다.
DS판에선 수정되어서 1개 밖에 못 얻지만 드래고람의 효과가 수정되어서 저렙 플레이에서 활약하는 장비가 되었다. 물론 그거야 저렙플레이 얘기고 일반적으론 그냥 들고 패는 것이 좋다.
드퀘9에서는 보물지도의 B랭크 상자에서 랜덤으로 나온다. 공격력이 다른 지팡이 수준[1]으로 약화되었으며, 도구 커맨드로 사용해도 불타오르는 입김 정도의 위력 밖에 안 나오므로 입수 시점을 고려하면 완전히 잉여에 가까운 무기. 드퀘5 주인공의 코스프레 장비를 입수하고, 원작의 모습을 완전히 재현시키고 싶을 때 장비해주는 걸 빼면 쓸모가 없다.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 배틀로드에서 전설의 마물사가 장비하고 나오는 무기도 이 지팡이. 여기서는 드래고람으로 변신해서 불을 뿜는게 아니라 마스터 드래곤을 불러다 불을 뿜게 한다.- ↑ 여담이지만 드퀘9에서의 지팡이는 일반공격시 일정비율 만큼 대상의 MP를 흡수하는 효과가 붙어있고 스킬을 마스터하면 장비하고 있기만해도 MP가 자동으로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