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1 원반

납작하고 둥근 모양, 혹은 그런 모양의 물건. 유럽식 영어로 disc, 미국식 영어로 disk라 쓴다.

2 원반 모양의 저장장치

램디스크는 원반 모양도 아닌데 왜 램디스크지?
샌디스크: 나는 누구 여긴 어디?

플로피디스크, 하드디스크, 컴팩트 디스크 등 겉모양이 원반 모양, 또는 원반이 내장되어 있는 저장 장치. 참고로 디스켓은 디스크+자켓(원반을 보호하는 외피)란 의미.(disk + jacket) "~ette" 이 작은 것을 뜻하는 어미로 붙은게 아니었나?

옛날 플로피 쓰던 시절부터 수십년간 저장 장치는 원반 모양이었기 때문에 "디스크=저장장치를 뜻하는 단어"라는 인식이 굳어져 버렸다.
그 예로 구글에서 USB DISK를 검색하면 메모리스틱이 먼저 뜬다.
USB HDD라고 검색해야 USB 외장 하드디스크가 뜬다.
최근 이것이 문제가 되었는데, SSD하드디스크[1] C 드라이브[2] 주 저장장치[3] 메모리[4] 아놔 뭐라고 불러야해 내장 스토리지로 사용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SSD의 원 이름은 Solid State Drive로 Solid State Disk가 아니다. PC에서 광학 디스크가 퇴출되는 수순을 밟고 있고, 하드디스크 역시 SSD에게 추월당할 미래가 보이면서 디스크라는 기계식 미디어의 역사는 그 끝이 보이고 있다.

광학 디스크는 -disc로 적고, 자기 디스크는 -disk로 적혀있다.

  • disc = 광학디스크: CD(Compact Disc), DVD(Digital Video Disc/Digital Versatile Disc), 블루레이 등.
  • disk = 자기디스크: 플로피디스크, 하드디스크 등

얼떨결에 교통정리 되어있는 상태인데, 미디어 발명 국가의 언어가 작용한 듯하다. disc의 원조인 CD는 일본에서 만들었긴 했는데, CD 안에 담길 내용물이 베토벤의 교향곡 같은 음악 때문일까(...) 여튼 광학디스크는 미국에서 발명한 미디어가 아니므로 영국식 영어를 쓴다(...) 진실은 저 너머에

이에 관해 재밌는 사실 하나 더하자면 disc의 규격은 SI 단위(12cm, 8cm)를 쓰고, disk의 규격은 미국 단위계(5.25", 3.5", 2.5")를 쓴다.

혹시 이놈 찾는 사람?

3 척추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

영어로는 이렇게 부르며, 한국에서는 추간판에 손상이 생기는 추간판 탈출증도 이것으로 부르기도 한다. 해당 항목 참조.

4 니들리스의 등장 인물

디스크 항목 참조.
  1. 역시 수십년간 메인 드라이브로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사용되어왔기 때문에 그걸 지칭할 때 하드라 부르는 사람이 많다. 심지어는 SSD 하드라 부르는 사람도 있다.
  2. 윈도우 PC에서만 C드라이브고, 유닉스 계열에서는 문자를 할당하지 않는다.
  3. 컴퓨터 입장에서는 하드디스크나 SSD는 보조기억장치이다.
  4. 플래시 메모리이지만, 메모리는 RAM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