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니시오

라틴어: Dionysius
이탈리아어: Dionisio
영어: Pope Dionysius

역대 교황
24대 성 식스토 2세25대 성 디오니시오26대 성 펠릭스 1세
  • 생몰년: ? ~ 268년 12월 26일
  • 재위기간: 259년 7월 22일 ~ 268년 12월 26일

이름이 희랍 신화의 술의 신 디오니소스와 비슷하고, 그리스풍으로 여겨지지만 출신지가 명확하지는 않다. 이탈리아 남부 지역인 마그나그라이키아 태생이라고 전해지기도 하는데 이 지역은 그리스계 이민자들이 개척한 식민지였기 때문에 그가 그리스계 이탈리아[1]인이라 추정 할 수도 있다. 발레리아누스의 기독교 박해가 매우 심했기 때문에 전임 교황 식스토 2세가 순교한 뒤 1년간 교황 자리가 공석이었다가 디오니시오가 선출되었다.

기독교에 심한 박해를 가했던 발레리아누스는 260년 에데사 전투에서 사산조 페르시아에게 패해 포로로 사로잡혀 살해당하게 된다. 발레리우스의 아들이자 공동황제였던 갈리에누스는 이듬해 기독교에 대한 박해를 중지하고, 교회의 재산을 돌려 주었으며, 칙령을 내려 신앙의 자유를 허락했다. 이 후 40여년간 기독교는 안정된 시기를 맞는다.[2]

비록 기독교 박해는 없어졌으나 로마 제국 자체가 극심한 혼란기 였기 때문에 교회의 피해를 복구하고, 각종 제도를 정비하는 등의 과업을 해결해야 했으며, 디오니시오는 이런 기대에 부응한 교황이었다. 사후 성인으로 시성되었으며, 축일은 12월 26일이다.
  1. 또는 시칠리아
  2. 발레리아누스 사후에 로마 제국에 반란이 이어져 제국이 3분 되었기 때문에 기독교도에 대한 불필요한 박해가 가해지지 않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