뗏뗏떼



역대 본가 てってってー 정리

1 개요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의 BGM인 TOWN의 애칭. 이유는 음원의 한 부분[1]이 뗏뗏떼- 하고 들리기 때문이라고. 일종의 몬데그린 현상이라 할 수 있다.어느 처형용 BGM이 아니다.

니코니코 동화에서의 유래는 이 동영상(니코동 계정 필요)てってってー 태그가 붙은 것이 시초. 얼마 지나지 않아 전용 태그화되어 니코니코 대백과에 등재되었다. 다만 てってってー 태그와 TOWN 태그가 따로 관리되고 있으므로 검색할 때는 이 두 태그를 전부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애니마스에서 처음으로 개량된 버전이 사용되었는데, 사운드트랙 ANIM@TION MASTER 02에 多忙な日々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었다. 이 곡 제목은 푸치마스! 애니메이션 46화 제목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2에서는 TOWN RMX라는 제목으로 2차 개량 버전이 나왔다. 이 버전은 OFA까지 계속 유지.

2 니코니코 동화에서의 사용

'월간 니코니코 랭킹'을 비롯한 각종 랭킹 동영상의 절대 다수가 인트로/아웃트로 BGM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랭킹 동영상에서는 중간에 아무리 많은 안티 코멘트가 달리더라도 처음과 끝에는 거의 다 てってってー 탄막으로 끝나곤 한다. 아예 여기에서 파생된 월간 뗏뗏떼 랭킹이란 것도 존재하는데, 여기에서는 마이클 잭슨이 뗏뗏떼를 불러보았다(니코동 계정 필요),유튜브 링크가 항상 1등을 먹고 최상위권 순위가 거의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실상 중위권끼리의 순위 비교가 주목적이 된다.[2]

또 그러다 보니 일종의 상징성을 띤 음악이 되어 아이돌 마스터와 전혀 상관 없는 투고작에서도 뗏뗏떼가 사용되는 것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럴 때의 사용 예제는 개그신/설명신 등 상대적으로 가벼운 부분으로, 특히 니코니코 기술부나 만들어보았다 시리즈를 위시한 각종 수제작 동영상이 대표적.

노래 자체의 인기가 있기 때문에 각종 MAD의 주 소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아이돌 마스터 2와 관련된 각종 사건 때문에 다수의 팬층이 떨어져 나간 상황에서도 뗏뗏떼 관련 MAD만큼은 계속해서 제작되고 있었고, 아이돌 마스터 2에서도 TOWN RMX란 이름으로 수록되어 있는 것이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되었다. 그 때문에 남아 있는 팬층에서는 "앞으로 아이마스 먹여살리는 건 뗏뗏떼가 아닐까" 하고 자조 섞인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었을 정도. 애니마스 덕에 이 걱정은 다행히 기우가 되었고, OFA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사랑받는 노래가 되었다.

3 공식에서의 사용

물론 반다이 남코 게임즈 측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고, 이벤트에서 종종 네타 소재로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7th Anniversary의 경우 전 성우가 뗏뗏떼-를 부르기도 했다.

4 태고의 달인 수록곡

오니 보면

TOWN~MUST MIX~
BPM200
아이돌 마스터 머스토 송즈 기준
난이도간단보통어려움오니
23 37
노트 수116177275444
수록 버전아이돌 마스터 머스트 송즈
  1. 아마 전자오르간의 일종인 해먼드 오르간일 것이다.
  2. 심지어는 해당 동영상에서 마이클 잭슨의 목소리를 편집한 후크 부분인 ゥルルァッタッタッ!!ゥゥルルァァッタッタタ!! 하는 부분이 전용 태그로 대백과에 올라 있기까지 하다. 니코동 영상에도 표기되어 있지만 PV와 후크 부분인 ゥルルァッタッタッ!!(...)는 Dangerous의 수록곡인 'remember the time'에서, 보컬 부분은 Invincible의 수록곡인 'You rock my world'에서 부분적으로 차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