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치마스!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width=50%
아이돌마스터디어리 스타즈신데렐라 걸즈밀리언 라이브!SideM.KR
THE iDOLM@STER
게임1st Vision아케이드 - XBOX 360 - L4U! - SP - LIVE in SLOT!
2nd Vision2 - SHINY FESTA - iM@S CHANNEL - ONE FOR ALL - PLATINUM STARS
모바일모바일 - 모바일 i - MUSIC♪FESTA
콜라보MUST SONGS
애니메이션제노그라시아 - L4U! OVA - THE iDOLM@STER - 푸치마스! - 빛의 저편으로!
만화1st Vision아이돌 마스터 - Relations - Your Mess@ge - 푸치마스! - Break!
2nd VisionTWAO - Colorful Days - 잠자는 공주 - THE iDOLM@STER
JupiterJupiter - D@YS OF Jupiter - Jupiter씨
소설평온의 선율 - 두근두근 Summer Days
라이브~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기타
라디오 - 수록곡 - 음반 - 등장인물 - 성우 - 라이브 - 나무위키 프로젝트

1 설명

푸치마스!》(ぷちます! -PETIT IDOLM@STER-)는 일본 반다이 남코 게임즈의 게임 아이돌 마스터를 원작으로 아카네(明音)가 그리는 스핀오프 만화다. 2008년 9월부터 만화잡지 전격마왕에서 연재 중이다.

765 프로덕션의 아이돌과 푸치돌(푸치 아이돌)이라 불리우는, 아이돌과 비슷한 외형을 지닌 정체 불명의 자그마한 생물체의 일상을 그리는 4컷만화. 톱 아이돌을 꿈꾸는 소녀들의 성장 스토리를 그린 본가나 여타 작품과는 달리 순도 100% 개그, 일상물. 일상물답게 사자에상 시공이다.

아카네가 후타바 채널과 자신의 개인 사이트인 쿠사레일기(くされ日記)에서 부정기로 연재하던 2차 창작물이 니코니코 동화에 업로드된 후 인기를 얻어, 반다이 남코 게임즈의 공인 스핀오프로 승화된 것이다.[1]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뇨롱 츄루야씨'와 비슷한 경우.

2016년 7월 기준으로 현재진행형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프로젝트 아이마스 컨텐츠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작품이며, 그 덕분에 유일하게 아직도 1st Vision의 설정에 기초하고 있다. 미키를 포함한 엑박 1편의 멤버에 더해서, SP에서 등장한 페어리즈에서는 타카네와 히비키만 다른 프로덕션 소속 취급이었다.

2 인기

독특한 귀여움으로 아이마스와는 별개의 인기를 구가한다.

아이마스를 대상으로 한 2차 창작 코믹스들은 대부분 원작을 바탕으로 한 아이돌들의 성장물인데 반해, 푸치마스는 푸치돌이라는 독특한 캐릭터를 투입하고 아이돌들의 개성적인 성격을 극대화시켜 약간 나사 빠진 캐릭터들로 만들어 다른 작품들과는 전혀 다른 개그, 일상물이 되었다. 푸치돌이 중심이니 보통 아이마스 스토리에서 중심이 되는 무대 공연 장면 같은건 전혀 찾아볼 수가 없고 라디오 토크 쇼, 오지 탐방 프로그램 등이 이야기 전개에 자주 쓰인다. 이런 확실한 차별화가 성공의 요인일 것이다.[2]

아이마스의 상품 확대를 노리던 반남에게 푸치돌이라는 독자적인 인기 캐릭터는 매우 매력적인 요소였으므로 공식적으로 프로젝트 아이마스에 편입시켜 상품화를 시작했다. 정식 연재를 시작하면서 단행본에서는 프로젝트 아이마스의 로고를 쓰게 되었고 1권에만 퍼스트 비전, 2권부터는 세컨드 비전의 마크가 들어가 있다. 단행본 누적 판매 부수가 애니판 2기 제작 결정 시점에서 77만부, 단행본 7권의 출판일 전에 80만부를 돌파할 정도로 작품만 따져도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3]

애니마스에서 아이돌 열쇠고리가 푸치돌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거나 아이돌 마스터 SP에서 푸치돌이 악세사리로 등장하는가 하면[4], 아이돌 마스터의 휴대폰 사이트에서도 배포되고 있다. 굿스마일 컴퍼니에서 트레이딩 스트랩과 캐릭터 참 콜렉션으로 상품화되었고, 드라마 CD까지 나왔다. 또한 신데마스 애니 10화에서 푸치돌 상품이 깜짝 등장하기도 했는데,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오와 치비키만 나오지 못했다(대신 샤를 도나텔로 16세와 햄조 인형이 등장했다).

인형뽑기용으로 제공되는 커다란 푸치돌 네소베리 봉제인형 캐릭터상품도 인기만점으로 어지간한 일본 내의 대형게임센터라면 커다란 푸치마스 인형이 입고된 인형뽑기를 볼 수 있다.

안타깝게도 원조 아이돌 마스터만 있고 그 외 버전은 없지만, pixiv 같은 곳에서는 푸치마스 876 버전과 푸치마스 쥬피터 버전은 물론이요, 푸치마스와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를 결합한 모바마스!(もばます!)도 찾을 수 있다. 실제로 pixiv 백과사전에서도 모바마스! 관련 정보가 있다. 밀리마스의 경우는 '푸치밀리!'란 이름으로 푸치 동인지가 몇 권 나왔다.
러브라이브도 있다고 한다.

데레마스 소셜판데레스테의 경우 인 게임에 이 푸치마스에서 모티브를 따온 푸치데렐라 시스템이 추가되기도 했다. 하지만 푸치마스의 귀여운 그림체는 아니다 그런데, 진짜 푸치데레가 나왔다.

3 정발

2015년 8월 24일, 노블엔진에서 정발이 결정되었다.#1 #2 트위터에서 푸치마스라고 언급한 것을 보면 정발명도 '푸치마스!'로 가는 모양. 다만 푸치돌들의 이름이나 울음소리의 번역이 어떻게 될 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있지만[5] 기존의 인터넷에 떠돌던 번역본과 같은 이름으로 가는 것으로 보아 애니플러스 번역을 따라가지는 않는 듯. 2015년 12월 8일 발매되었다! 1, 2권 합본으로도 판매중이며 합본을 구매하면 스티커를 준다.

판매처의 소개에 따르면 장르는 미키죠죠러증명나노라고 한다(...) 근데 원작에선 죠죠 패러디 같은 건 없고 애니에서 미키가 나노나노 러시를 쓴다던가 하는 죠죠 패러디가 있다. 번역자가 애니도 봤나보다. 번역자 네놈, 보고 있구나! 옮긴이를 본명도 아니고 노블P라고 프로듀서 네임을 써놨을 정도로 아이마스 및 아이마스 팬덤에 대한 이해가 돋보인다. 덕분에 P들 사이에서 논란이 된 애니플러스식 번역이 아닌 기존의 웹번역과 비슷한 용어나 호칭들을 채택해서 번역의 질 자체는 나쁘지 않다는 평이 주류이기는 하지만 문제는 초판에 오탈자가 있고 대사가 빠진 경우가 꽤나 있다는 것. 오탈자의 대표적인 예로는 후타미 아미, 마미의 성이 후타바로 되있다던가 히비키가 히키비로 나오는 부분. 히비키는 어디서나 고통을 받는다. 안습 마코토가 마토코로 표기되어 있기도 하다.오토코

2016년 5월 11일 4권이 발매되었다.
대한민국 기준으로는 2016년 8월 12일에 5권이 발매되었으며 링크, 왠일인지 이번에는 책표지가 2개다. [6]

4 미디어 믹스

4.1 드라마 CD

드라마 CD판 테마송

드라마 CD는 총 2장으로 테마송과 함께 단행본에 충실한 내용 전개로, 단행본과 함께 보면 성우들이 만화책을 낭독해주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단, P와 타카키 사장, 코토리와 삐요삐요는 출연하지 않는다. 이 당시 코토리의 성우 타키타 쥬리는 결혼, 출산으로 일을 쉬고 있었기 때문.

일부 에피소드는 원래 연재분에는 없는 오리지널 에피소드. 연재분 38화는 이 드라마 CD의 오리지널 에피소드와 내용이 이어진다.

4.2 애니메이션

4.2.1 1기

애니메이션판 테마송



한 유저가 개인적으로 만든 한글화 영상.

2012년 9월 말 애니메이션화가 결정되었다. 공식 홈페이지는 여기.

애니메이션 타이틀은 ぷちます! -プチ・アイドルマスター-. 원작과는 달리 작화가 약간 아동 취향의 작풍으로 변해서 아이돌들이 약간 SD풍으로 데포르메 되었다. 때문에 히비키와 리츠코가 매우매우 심하게 피해를 입었다. 치하야: 개이득!

2013년 해가 바뀌는 순간 정확히 0시에 일본 본토내와 니코동에서 방영을 시작하였으며, 평일에 날짜가 바뀌는 시점에 2분씩 방영되어 1쿨*65화(0화+총 64화)의 형태로 방영되었다. 국내 애니플러스 방영시점은 23시 55분. 각화마다 2분 15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원작 전부를 애니화하지는 않았으며, 간략화되거나 수정된 부분도 다소 있다. 드라마 CD에선 나오지 않던 P나 코토리, 삐요삐요도 출연하지만 타카키 사장은 여전히 출연하지 않는다.

코믹스에서는 야요이가 이오리에게 존댓말을, 치하야가 타카네에게 반말을 하는 식으로 아이돌 사이의 경어 사용이 본가와 약간 다른 점이 있었는데 애니판에서는 양쪽 다 본가처럼 바뀌었고 애니 방영 후에는 코믹스 판에서도 원작의 경어법을 따르도록 변경되었다.

코믹스 5권 한정판 특전으로 '하루카 씨 축제'를 주제로 한 오리지널 스토리 애니메이션 DVD가 포함되었다.

애니플러스의 유튜브 채널에서 추석 맞이 코미디 애니 특선으로 1기 전편을 다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추석이 지났음에도 계속해서 볼 수 있는 상태다. 아무래도 2기처럼 완전히 무료로 푸는 듯 하다.

2기 방영에 발 맞추어 니코동에서 1기 분량을 차례대로 1화 한정 무료로 다시 볼 수 있도록 제공했다. 물론 일본 외 지역에서는 시청을 할 수 없기에 프록시 등을 통해 접속해야 한다.

리듬게이머들에게도 잠깐 화제가 되었었는데, 그 이유는 BMS비마니 시리즈 등에서 활동 하던 HDLV가 낭만영상제작클럽의 명의로 그래픽 디자인에 참여했기 때문.링크 그래서인지 푸치마스의 디자인 이외에 배경 등에서도 그의 BGA에서 볼 수 있었던 화려한 모습을 볼 수가 있다 대표적으로 2기 29화에 나온 오로라

4.2.2 2기

아이돌마스터 8th 라이브 마쿠하리 공연에서 2기의 제작이 발표되었다. 타이틀은 ぷちます!! -プチプチ・アイドルマスター-. 느낌표가 하나 늘고 부제가 푸치푸치 아이돌 마스터가 되었다. 2014년 4월부터 방영.

기본적으로 1화 완결 형식의 완전 오리지널 에피소드로 간다고 했지만, 방영 후의 내용을 보면 코믹스에도 나왔던 에피소드도 꽤 있다.

6권 한정판 특전으로 ova 겨울→코타츠←봄 이 공개되었다. 여기서 바뀐 타이틀 영상과, 유키뽀의 뽀에(!)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2기부터는 울음소리를 내는 것으로 확정됐고, 실제로 2화부터 말을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초반부터 작화가 영 좋지 않은 화가 많았다.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짜느라 시간이 걸렸던 건지 스폰서를 구하기 힘들었던 건지는 몰라도, 푸치돌 항목의 몇몇 첨부 사진에서 드러나듯이 처참한 작붕이 일어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BD 커버에도 작붕이 일어난 장면이 그대로 실린 걸로 보아 BD에도 수정을 하지 않았을 확률이 높아 보인다.

1기와 비교하면 다른 매체를 패러디하는 횟수가 늘었다. 3분 요리쇼 에피소드에 나온 예고편에서는 미지의 식재료를 맛본 타카네가 시간이 보여요 드립을 시전했고, 드라마 CD에서는 후타미 자매가 허나 거절한다 라고 발언했다.

총 74화로 완결되었고, 애니플러스의 유튜브 채널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4.3 음반 목록

푸치마스!/음반 참조

5 등장 캐릭터

푸치마스!/등장인물, 푸치돌 항목 참고.

6 배경 및 설정

6.1 765 프로덕션

여타 매체와 비슷한 외양이지만, 푸치돌들 덕에 성할 날이 없다. 증식한 하루카씨나 심심해진 아후가 사무실을 뒤엎어 버리기도 하고, 치비키가 괴수를 소환하는 날엔 창문이나 바닥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유키뽀가 놀라거나 자고 싶어할 때는 바닥(+@)이 남아나지 않으며, 바퀴벌레가 보이는 날엔 이오가 최대출력의 빔을 난사하는 등... 툭하면 박살나는 모양새는 드래곤볼지구를 연상시킬 정도. 참고로 빠른 복구가 이뤄지는 기반은 아마도 미시마 재벌이 스폰서로 붙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7]

2차 창작에서도 역시나 높은 확률로 하루가 멀다하고 파괴되며, 이를 신경쓰면 지는 장소로 묘사된다.

6.2 사물함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사물함이지만, 미우라 씨와 아즈사가 이용하면 차원을 왜곡하는 아티팩트가 되는 신기한 물건. 다른 사람도 이용할 수 있는 모양인지, 미키는 낮잠을 깨우며 자신을 타이르던 미우라 씨를 사물함에 넣고 문을 한 번 닫았다 여는 것만으로 미우라 씨를 765 프로 너머의 어딘가로 추방시키는 묘기를 선보였다. 같은 에피소드에서 미우라 씨를 찾은 리츠코도 미키가 사물함 문을 열기까진 사물함 안에 있기도 했다.

다른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논외로 쳐도 기본적으로 위험한 물건이기에, 곧바로 봉인당하고 사용하지 말라는 경고문이 붙은 채 등장한다.

6.3 무인도

765 프로와 쌍벽을 이루는 주요 무대. 괴생물 스페파푸푸가 서식하는 미지의 장소. 좁은 섬 안에 사막, 밀림, 바닷가, 심지어는 남극을 연상케 하는 극한지역까지 한 곳에 모여 있는 생태계의 기적. 작품 내에서는 '섬,' '무인도,' '예의 그 섬' 등으로 불린다.

이오리가 초기에 지은 이오링 하우스는 바닷가에 위치해 있으며, 하루카씨가 살던 사당이 이 하우스 근처에 있다. 또한 이오링 하우스로부터 멀지 않은 곳에서는 스페파푸푸의 서식지인 동굴이 있는데, 이 동굴의 지하층에는 보물이 숨겨져 있고 괴생물이 득실대는 거대한 유적이 있다. 애니 2기에서는 석유가 묻혀 있다는 설정이 나오기도 했다.

작품이 진행되며 스페파푸푸 무리가 여관을 한 채 지었는데, 이 여관은 주로 무인도 촬영 때문에 방문하는 765 프로 일행을 받는 듯.

6.4 코타츠

겨울철 푸치마스 연재분의 알파이자 오메가. 타카네의 신봉 대상이자 유키뽀와 아후가 사랑하는 765 프로의 자산.

겨울이 되면 매우매우 높은 확률로 타카네와 함께 등장하는 물건. 단행본 부록 만화에 의하면 타카네가 765 프로로 이적할 때 가지고 왔다고 한다. 타카네는 코타츠에서 푸치돌들과 빈둥대는 걸 매우 좋아한다. 6권 한정판에 동봉된 애니메이션에서는 코타츠를 사수하기 위해 코타츠를 옮기려던 치하야, 이오리, 히비키를 납치해서 남극으로 보내 버리고, 그 후 리츠코와 다른 아이돌들의 압력에 밀리자 그 셋을 다시 데리고 온 후 집단최면을 걸어 시위대를 형성하고 치비키를 간지럽혀 코카트리스를 소환한 뒤 765 프로를 파괴하기까지 한다.

코타츠에 모여서 빈둥대는 사람 중에는 '코타츠 담당'이라는 직책(?)을 맡는 사람이 있다고 하지만, 신경 쓰는 사람은 별로 없다. 하루카의 말에 따르면, 코타츠에서 무언가를 하려면 코타츠 담당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한다. 이는 타카네가 평소에 코타츠란 그저 존재하기만 하며,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라는 사상을 적극적으로 주창하기 때문. 코타츠 담당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타카네가 수행하지만, 타카네가 자리를 비우면 다른 사람에게 자리를 넘긴다. 타카네의 부탁을 순순해 받아 주는 아이돌이 은근히 많은 듯. 빈둥거려도 되는 감투 싫어하는 사람이 없으니까 지금까지 등장한 코타츠 담당은 타카네, 아즈사, 하루카가 있다.

리츠코는 코타츠를 인정하지 않으며 타카네 등이 코타츠를 가동하면 화를 냈지만, 작품이 진행되며 결국 코타츠의 존재를 인정하고 새 이불을 장만하러 아후와 마트로 가기에 이른다. 초창기에는 사무실 바닥에 카펫을 깔고 그 위에 코타츠를 놓아두는 정도였지만, 나중에는 아예 사무실 한 구석에 다다미를 여러 장 깔아서 코타츠 구역을 만들기까지 한다.

7 자잘한 특징

아이돌의 비중 배분이 고른 편. 직책상 리츠코의 비중이 높은 편이긴 하지만, 다른 아이돌도 특별히 밀린다는 느낌은 없다. 코토리의 비중이 아이돌 못지않은 건 이 작품 뿐일지도.

제목을 한국어로 번역했을때 나올 수 있는 바리에이션이 꽤 많다 (프티마스, 쁘띠마스, 푸치마스, 뿌치마스 등). 프랑스어인 petit를 일본어로 발음한 プチ를 한국어로 어떻게 발음할 것인가에 대해 번역자들마다 전부 다른 식으로 번역을 해 버렸기 때문. 넨도로이드 푸치와 같은 문제.[8] 애니플러스 정식 방영판에서는 타이틀을 푸치마스로 적용하였고, 정발 우선원칙에 따라 해당 문서의 타이틀도 이에 따른다.

아이돌과 푸치돌에게 다양한 패션과 헤어스타일을 시도하는 등, 아이돌마스터 컨텐츠 전체를 통틀어도 작가의 패션 센스가 매우 좋은 편이다. 대체적으로 아이마스 아이돌의 평상복이 크게 바뀌지 않고, 특히 헤어스타일은 애니나 공식 일러스트에서 나온 머리를 푼 야요이, 양갈래 머리의 유키호 등이 팬들 사이에 화제가 될 정도로 정형화된 걸 생각하면 이례적.

공식 매체가 2차 창작의 설정을 역수입하는 일이 잦은 아이돌마스터 시리즈의 특성인지 2차 창작물이라는 근본 때문인지는 몰라도, 2차 창작에서 자주 보이는 설정이나 필수 요소가 상당히 자주 보인다. 몇몇 푸치돌은 니코마스 항목에서 보이는 네타를 지니고 있다. 다른 2차 창작 매체의 영향은 다른 곳에서도 보인다. 잊을 만하면 배경에 노노와씨의 표정이 보이고, 비범한 야요이는 니코마스의 '야요이 씨' 와 '우와 야요이 강하다' 는 태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게 좋은 예. 단행본 1권의 작가 후기에는 니코동에서 자주 보이는 태그인 '백 년이 지나도 야요이오리' 가 '십 년이 지나도 야요이오리' 라는 문구로 변형되어 야요와 이오가 어울려 노는 장면과 함께 등장했다.[9]

각 에피소드 초반의 타이틀 글자 위에는 그 타이틀에서 주가 되는 푸치돌의 실루엣과 그 푸치돌을 상징하는 색깔로 테두리를 친다. 다만 애니플러스에서 공개하는 한글 타이틀에서는 초반에는 미키나 치하야 등의 색깔로 나오다가 무인도 에피소드에서 하루카 씨의 등장 이후로는 빨간색 및 하루카 씨의 실루엣으로 고정되어있다.

코믹스에서는 각 장의 타이틀 첫글자로 문장이 만들어지는 특징이 있다. 이는 각 미디어 전개에서도 동일해서, 애니메이션 제목, 캐릭터 송 제목도 첫글자[10]로 문장을 만들고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정발판에서는 이것이 전혀 반영되어있지 않다.
  1. 정확하게는 이 동영상으로부터 시작된 것. 니코동 업로드판은 쿠사레우 일기(くされぅ日記)라고 따로 부른다.
  2. 푸치마스 이상으로 차별화된 작품은 기껏해야 제노그라시아가 있지만, 이쪽은 원래 같으면 게임판의 보너스 DLC로 나왔어야 했는데, 일탈의 정도가 너무 심해서 망했다.
  3. 단순 판매량으로 치면 본가 게임 판매량을 앞지를 정도. 물론 만화책이 게임 패키지보다 싸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4. 다만 풀 DLC 클리어 특전...
  5. 애니플러스 자막 번역을 따라가는 게 아닌지 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6. 일본판 4권은 특별 스트랩이 따라온 한정판이 있었고, 5권 6권은 발매때 미디어 믹스 1기 2기가 나온 직후라, OVA 형식의 애니가 따라온 한정판이 있었다. 세권 다 겉표지 속표지가 일반판 하고 틀리게 왔고, 그렇기에 세 권 다 틀린 보너스 코믹이 속표지 겉표지에 붙어 있다. 아마 한정판 물건은 정발이 안 되니까 표지만 준건가....... 4권은?
  7. 뻗침머리 패륜 할아범하고 머리가 뾰족한 패륜 아저씨가 등장하는 화에서 확인사살.
  8. 사실 프랑스 원어인 petit를 기준으로 번역할 경우 '프티'가, 일본어인 プチ를 기준으로 번역할 경우 '푸치'가 맞다. 한국의 외래어 표기법 원칙상 ㅃ나 ㄸ같은 된소리는 쓰지 않기 때문.
  9. 애니 1기에서는 '백 년이 지나도 야요이오리' 로 수정되어 나왔다.
  10. 애니메이션 2기는 끝글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