ラナルータ. 드래곤 퀘스트의 주문으로, 낮과 밤을 바꿔준다.
드퀘는 3,4,5,8 등에서 플레이어의 행동 시간 경과에 따라 낮과 밤이 바뀌는 시스템이 있으며, 낮과 밤일 때 마을 사람들의 대사, 상황 등이 전부 다르다. 그래서 특정 정보나 아이템은 밤에만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1]
그렇지만 단순히 맵에서 보행하는 것만으로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마법이 있다. 어둠의 램프' 라는 도구로 낮을 밤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것은 낮을 밤으로 바꿔주는 것이라 밤을 낮으로 바꿀 수는 없다. 만일 이 마법이 없다면 밤에서 낮으로 바꾸는 방법은 여관에서 자는 것이다. 하지만 이 마법이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냥 쓰면 자유롭게 바뀌니까. 또 다른 활용법으로는, 마을 맵이 거대해서 안에 들어왔다가 출구까지 다시 나가는 게 귀찮을 경우 써주면 무조건 마을 입구로 돌아간다. 시간 단축용으로도 쓰인다. 어쨌든 꽤나 편리한 마법이다.
단 문제는 설정상 꽤 어려운 상위 주문으로 설정되어서, 숙련된 현자 정도가 아니면 이 마법을 쓰는 캐릭터가 별로 없다. 또한 낮과 밤이 바뀌는 드퀘에서도 안나오는 경우가 있다. (8,9) 대신 여관에서 '쉬고간다'를 선택하면 밤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 하지만 이쪽은 여러가지로 불편한데다 돈도 들기 때문에 팬 사이에서는 라나루타를 부활시켜 달라는 의견이 높다.
타이의 대모험에서는 이 주문의 기초 단계라 하는 라나리온이란 마법이 등장한다.- ↑ 6,7에도 낮과 밤은 바뀌지만, 특정한 상황에서 이벤트로 배경이 밤으로 바뀌는 수준이라 시스템이라 하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