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나무위키 커뮤니티 사이트 나무라이브에 대해서는 나무라이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명사

미리 녹음하거나 녹화한 것이 아닌, 그 자리에서 행해지는 연주나 방송 따위.

한국에서는 주로 립싱크의 반대 개념으로 쓰이지만 일본에서는 그냥 공연 자체를 의미한다. 소녀시대는 정말 립싱크를 했을까.. "AR, MR은 뭐고 LAR, LMR은 뭐야?" 라이브의 대표적인 예

게임매체에서는 온라인게임의 경우 모든 개발이 끝나고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서부터 라이브서비스라고 부른다.

2 록밴드

Live

1046686.jpg

198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결성되어 2009년까지 활동한 얼터너티브 록 밴드.
중학교 장기자랑 대상 밴드 채드 테일러 (기타), 패트릭 달헤이머 (베이스), 채드 그레이시 (드럼)에 에드 코왈칙 (보컬)이 가세하여 밴드의 형태가 갖추어졌다.

어린 시절부터 R.E.M.U2의 팬으로 이들의 영향을 많이 받은 90년대 얼터너티브 음악을 하였다. 여기에 동양 철학에 영감을 많이 받은 신비주의적인 가사를 많이 써 얼터너티브 음악신에서 특이한 위치를 차지했다.

1991년 나온 첫 앨범 "Mental Jewelry"는 주목을 받지 못하고 1994년의 "Throwing Copper"가 뒤늦은 히트로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면서 우드스탁 에도 참가하였다. 이후 나온 앨범 "Secret Samadhi"도 1위를 기록했고, 총 7장의 정규 앨범의 판매고가 전 세계적으로 2000만 장을 넘는 인기를 누렸다.

이름 때문에 인터넷 검색이 가장 힘든 밴드이다.이름처럼 라이브를 꽤 잘 했다. 빡빡머리 보컬 에드 코왈칙[1]의 카리스마가 압권.

2009년 갑작스레 활동중단을 선언했고, 곧 라이브 곡들의 저작권 독점을 둔 에드 코왈칙과 나머지 멤버들 간의 갈등이 드러나며 해체는 피할 수 없는 수순이 되었다. 2010년 5월 나머지 세 멤버가 에드 코왈칙을 고소하며 20년 우정이 막장으로 갔다.
  1. 영화 파이트 클럽에서 웨이터로 출연한다. 대사는 "Sir, anything you want is free of charge, s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