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쉬 코일 | 러쉬제트 | 러쉬 마린 |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록맨을 서포트 하는 로봇. 아이템을 발견해내는 노력은 넘버원.
"록맨! 도와주러 왔다멍!"
* 장점 : 친절하다[1]
* 단점 : 이상한 것을 파낸다[2]근데 도움이 된다
* 좋아하는 것 : 록과 노는 것
* 싫어하는 것 : 개조수술
1 개요
록맨 클래식 시리즈에 등장하는 로봇. 성우는 타카노 우라라(드라마 CD), 오키아유 료타로(록맨 8), 타카기 와타루(록맨 별에 소원을).
2 상세
Dr. 라이트가 만든 록맨의 서포트 로봇 1호. 원래 정상적인 발음은 "rush"(러쉬)인데 국내의 록맨 팬들이 일본식 발음으로 잘못 부르고 있다.
개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등에 달린 스프링으로 높은 곳에 올라가기 위한 발판이 되거나, 제트 보드, 잠수정, 우주선 등 상황에 맞게 변신하거나, 또는 코에 달린 서치 기능으로 땅에 묻혀 있는 아이템을 찾아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록맨을 도와준다. 이 기능은 록맨 7과 록맨 & 포르테에서도 연출이 되었으나, 가끔 정말 애먼 것만 찾아버리게 되거나...가끔은 정말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근데 S캔이나 E캔 파면 단숨에 명견이 되는건 함정 .리얼 뽑기 머신. 또한 저 위에 프로필에 적힌대로 닥터 라이트에게 록맨의 서포트를 위해서라지만 별의별 개조를 다 당한 탓에 싫어하는 게 개조수술이다.
록맨 6과 록맨 7에서는 록맨과 합체할 수 있게 되었다. 록맨 6에서는 비행 타입인 제트 록맨과 파워 타입인 파워 록맨으로 합체하고, 이를 이용해서 숨겨진 보스방에 가면 비트 파츠(B, E, A, T)를 얻을 수 있다. 록맨 7에서는 둘을 합친 듯한 형태인 슈퍼 록맨으로 합체해 차지샷이 유도 로켓 펀치가 되며 이단 점프로 부스터 점프를 할수 있다. 참고로 록맨 6에서는 그냥 특정 보스만 클리어해도 록맨과 합체할 수 있지만, 록맨 7에서는 스테이지 곳곳에 숨겨진 러쉬 플레이트(R, U, S, H)를 모두 모아야 합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