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ty Mackenzie.
기동전사 건담 SEED에서 최초로 묘사되는 헬리오 폴리스 습격 때 등장(?)한 엑스트라. 스페셜판에 추가된 성우는 키사이치 아츠시.
인종:코디네이터
생년월일:C.E.54
몰년월일:C.E.71년 1월 25일
스트라이크 건담 탈취에 가장 가까웠던 사나이.
아스란 자라의 군사 아카데미 동기 겸 베사리우스에서 룸메이트였으며 러스티 또한 평의회 의원의 자식이라 크루제 부대가 명문가 자식들이 집합한 터무니 없는 부대라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해주고 있다.
자프트의 크루제 부대 소속 붉은 제복의 에이스 파일럿으로 본래의 계획대로라면 스트라이크 건담의 파일럿이 될 예정이었으나, 모르겐뢰테에서의 전투 중 일반병 A에게 머리에 총을 맞고 전사한다. 주인공에게 죽어서 나중에는 이름만이라도 몇 번 언급되는 미겔 아이만과 달리, 이름도 아스란이 베사리우스 침대 위에 둥둥 떠다니면서 룸메이트의 빈자리를 볼 때 딱 한번 더 나오고 등장하지 않으며 엔딩에서도 안 나온다.
본편에서는 등장 3초만에 얼굴도 안 보이고 골로 가지만[1] 스페셜판에서는 연합군 모빌슈트 탈취작전이 펼쳐지기 전 수송기에서 이자크와 만담(?)을 하는 모습이 나와서 러스티가 주황색 머리칼과 푸른 눈의 성격 좋은 미소년임이 드러나 이쪽 업계의 여자들을 안타깝게 했으며, 덕분에 일부는 러스티 만세를 외치며 마이너의 길을 걷게 되었다.
여하튼, 스페셜판과 소설판의 묘사를 보면 러스티는 성질 급한 이자크가 쏘아붙여도 농담으로 가볍게 받아넘길 수 있는 밝고 명랑한 분위기 메이커 정도의 성격으로 추측되며, 미겔이나 러스티가 살아있었다면 본편에서 아스란 & 니콜과 디아카 & 이자크의 충돌도 꽤나 완충시켜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여서 더욱 아쉽다.
...그럼 키라 야마토가 주인공이 되지 못했겠지만.(...)
스트라이크 건담의 파일럿이 될 예정이었다는 설정 때문인지, 키라 야마토가 여성화되고 러스티가 스트라이크 건담을 성공적으로 탈취하고 근처에 있던 키라 야마토을 보쌈해오는 동인지도 있다.이거 어디서 보셨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