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015년 6월 1일 스팀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레고 샌드박스 게임. 현재 얼리 억세스 단계에 있으며, 가격은 $14.99[1]
1990년대부터 비디오 게임 업계에 진출해 레고를 소재로 한 게임을 기획, 발매하던 레고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반지의 제왕, 해리 포터, 스타워즈 등 유명 영화의 라이센스를 받은 게임을들 위주로 발매해 왔고, 이러한 전략에 따라 주로 캐주얼하고 가벼운 전연령 아동용 게임을 만든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그러던 레고가 2010년대 들어 마인크래프트를 필두로 한 샌드박스 게임의 흥행에 고무받아 만든 작품.
2 특징 및 반응
샌드박스 게임과 레고의 환상적 조화
유려한 그래픽으로 그려진 다양한 지형과 기후를 나타내는 오픈 월드 속에서, 현실 속 레고와 달리 공간과 금전적 제약(...)을 받지 않고 마음대로 자기가 원하는 세계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전 세계의 레고 덕후들이 환호성을 지르는 중. 물론 이 게임 이전에도 BlockCAD, LDD등 컴퓨터로 레고를 조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꽤 많이 나오긴 했지만 본격적인 '게임'이라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었고, 작품 구상을 돕는 목적으로 주로 쓰였다. 그러나 단순히 레고로 정교한 건물을 짓는 것 뿐만이 아니라 넓은 맵을 직접 돌아다니며 스스로 만든 건축물을 탐험하거나 스스로 때려부수는(!!!) 등 자유도를 살린 레고 게임은 레고 월드가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2]
"난 뭘 만들기 귀찮고 그냥 돌아다니고 싶다!"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다양한 탐험 컨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는 수많은 섬들중 한곳에 떨어지는데 사막부터 툰트라 지대까지 다양한 섬들을 탐험하면서 갖가지 오브젝트와 탈것들,[3] 그리고 NPC들을 만나게 된다. 이들은 만나는 것만으로도 콜렉션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언제든지 레고 화폐로 구입하여[4] 쓰고 다닐수 있다. 특히 NPC의 경우엔 스킨을 사는것만으로도 그 스킨의 특성을 쓸수 있는 것들이 있다. 예를들면 마법사 스킨을 사면 파이어볼을 쓴다던가, 뱀파이어 스킨을 사면 박쥐로 변신해 날아다니던가[5]... 드래곤 위자드를 샀더니 파이어볼로 땅을 팠어요
스킨의 경우 플레이어에게 우호적인 인간의 경우 가까이 가거나 필요한 물건[6]을 주면 스킨을 얻을 수 있고, 스켈레톤이나 미라, 뱀파이어는 후들겨 패서 잡아야 한다. 미노타우로스는 왜 있는거죠 그리고 동물의 경우에는 근접해서 타거나, 동물이 요구하는 먹이를 주면 탈 수 있다. 날개가 있는 독수리나 드래곤은 탑승 상태에서 점프를 두 번 하면 공중을 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발매되자마자 스팀 상점의 인기 게임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고, 며칠 후 폴아웃 4가 공개되고 폴아웃 시리즈의 할인 행사가 시작되자 순위는 다소 떨어졌지만 얼리 액세스 게임 중에서는 최상위권을 유지하는 중.
다만 만들다 만얼리 액세스 게임이다 보니 리뷰나 reddit등의 커뮤니티에서는 카메라가 너무 불편하다거나 일부 환경에서 발생하는 튕김이나 심각한 프레임 저하, 사실상의 메인 컨텐츠임에도 불구하고 빈약한 건축 컨텐츠[7]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3 조작 불가능
게임을 하다가 끈 후 다시 켜면 키보드가 안 먹히는 걸 볼 수 있다! 원인은 불명[8]이며 한/영키를 눌러 영어로 전환해도 게임을 지웠다 다시 깔아도 키보드는 반응을 안한다. 유일한 해결법은 하나.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면 제대로 작동한다. 하지만 역시 끈 후 다시 켜면...- ↑ 정식 발매 이후에는 가격을 높일 예정이라고 한다.
- ↑ 1998년에도 'Lego Creator'라는, 가상 레고 게임을 표방한 PC 게임이 나온 적 있지만 당시 3D 기술력의 한계상 그렇게 큰 호응을 얻진 못했다.
- ↑ 조랑말부터 헬리콥터까지.
악어 라이딩도 가능하다허스키도 탈 수 있다 - ↑ 기존 시리즈처럼 오브젝트나 사람들을 두드려 패다보면(...) 얻을수 있다. 만약 탐험을 좋아한다면 대륙 중간중간 보이는 보물상자를 떄려보자. 레고 화폐가 많이 나온다.
- ↑ 스켈레톤, 미라, 웨어울프는 겁주기 스킬이 있다.
- ↑ 요구하는 물건이 생각 말풍선으로 나온다
- ↑ 발매 직후 빌드라 그런지 미리 만들어진 건물에도 포함되어 있는 유리창, 문, 가구 등 다양한 소품을 전혀 건축에 사용할 수 없고, 기본 블록만 사용해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마인크래프트 건축에 비하면 훨씬 정교한 표현이 가능하다 - ↑ 특정 유저만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듯하다.